[단독] “명품이 건물값까지 올려주네”…청담동 최고가 찍은 빌딩, 가격은?

박재영 기자(jyp8909@mk.co.kr)

2025-05-11 18:55



상업 부동산시장 침체 속
550억에 팔려, 연면적 최고가

프라다 자매 입주한 미우미우
대지면적 기준으로 가장 비싸

“명품 브랜드 입점효과 탁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 명품 거리의 일명 ‘프라다 빌딩’(강남구 청담동 119)이 최근 3.3㎡(1평)당 4억원을 훌쩍 넘긴 가격에 거래됐다. 상업용 빌딩 거래 시장이 최근 위축된 상황에서도 명품 브랜드 효과가 상권 가치를 높이면서 이 지역 빌딩 매매가 기록을 새로 쓴 것이라 주목된다.

11일 상업용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청담동 명품 거리 대로변에 있는 ‘프라다 청담점’ 입점 빌딩이 최근 550억원에 매매됐다. 3.3㎡당 가격으로 환산하면 연면적 기준 1억3200만원, 대지면적 기준 4억3200만원이다. 이는 연면적 3.3㎡ 기준 청담동 명품 거리의 역대 최고가 빌딩 거래로 파악됐다.

명품 거리의 대지면적 기준 최고가 거래는 미우미우 빌딩이다. 지난해 10월 미우미우 청담점이 입점한 건물이 연면적 3.3㎡당 9600만원, 대지면적 3.3㎡당 4억3700만원에 거래(총액 630억원)됐다. 국내 대표 명품 거리의 연면적·대지면적 기준 최고가 거래가 모두 ‘프라다’ 계열 브랜드가 입점한 건물인 셈이다.


프라다 빌딩은 지하 1층부터 지상 6층까지 총 6개 층으로 구성됐으며 2023년부터 프라다가 4개 층을 임차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프라다코리아는 이미 청담동 명품 거리에 별도의 자체 소유 용지를 가지고 있음에도 해당 건물을 임차해 매장을 냈다. 자체 용지 대신 해당 건물에 임차로 들어온 건 그만큼 이 건물의 입지와 상업적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높은 임대수익도 거래 가격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프라다는 4개 층 임차료로 연간 10억원이 넘는 금액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하면 매달 1억원에 가까운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일련의 거래를 두고 “프라다 효과를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계약”이라고 평가한다. 박성훈 객관빌딩 부동산중개법인 대표는 “해당 프라다 건물의 연면적 3.3㎡당 가격은 1억3000만원을 넘었는데, 이는 강남 전체를 통틀어도 찾기 어려운 수준”이라며 “프라다와 미우미우 같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가 입점하면 건물 가치가 급등할 뿐 아니라 주변 상권의 위상과 가치도 함께 올라가는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프라다가 높은 임차료를 부담할 수 있는 배경에는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따른 급격한 실적 향상이 있다. 프라다는 최근 명품 시장의 재편 속에서 2030세대를 겨냥한 제품과 마케팅 전략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자매 브랜드 미우미우는 비교적 접근 가능한 가격대의 상품으로 Z세대를 공략하며 프라다그룹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지난해 미우미우를 포함한 프라다그룹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54억유로(약 8조4400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최근 프라다그룹은 베르사체의 모회사인 카프리홀딩스로부터 베르사체 지분 전략을 12억5000만유로(약 2조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인수로 프라다그룹은 연매출 60억유로(약 9조8000억원)가 넘는 럭셔리 그룹으로 거듭나게 된다. 공격적인 확장으로 향후 럭셔리 패션 시장에서 프라다의 브랜드 영향력이 더욱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프라다의 입점이 반드시 영구적이지는 않다는 점에서 위기감도 존재한다. 박 대표는 “프라다 같은 유명 브랜드가 입점하면 건물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임차인은 영원하지 않다”며 “프라다가 계약을 종료하고 자체 소유 용지로 이전하면 기존 입점 빌딩의 평가 가치는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분야별 주요뉴스

  1. 1

    국토부·지자체 조합 특별점검시공사 우월적 지위 악용해근거 없이 수백억 증액 요구탈퇴땐 미환불 불리한 조항도641건 적발 중 70건 형사고발국토부 “연내 제도 개선할것” 최근 수도권의 한 지역주택조합(지주택)은 재건축 완공을 앞두고 시공사에서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들었다. 시공사가 공사비로 무려 934억원을 증액해달라고 조합 측에 요구한 것이다. 시공사와 지루한 협상 끝에 증액분은 최종 474억원으로 결정됐지만 조합은 찜찜한 기분을 떨칠 수 없었다. 조합 측은 “시공사가 증액해달라고 요구한 금액 중 물가 상승분과 건설 환경 변화비는 그 근거조차 전혀 없었다”고 토로했다. 국내 지주택을 둘러싼 각종 분쟁과 불법 행위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 비대칭으로 무리한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거나 조합 측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내용이 포함된 가입계약서 운영이 만연한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10일 국토교통부는 전국 지주택 사업장에 대한 국토부·공정거래위원회·국민권익위원회·한국부동산원 등의 관계 기관 특별합동점검과 지방자치단체 전수실태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말부터 8월 22일까지 진행됐다. 이 가운데 특별합동점검은 문제가 심각하다고 판단된 8개 지주택 사업장에 대해 실시됐다. 특별점검 결과 8개 조합 중 절반인 4곳에서 도급계약서상 명시적인 증액 사유 없이 시공사가 불합리한 증액을 요구해 조합원에게 추가 부담을 가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 건설사는 저렴한 공사비를 제안하며 재건축 시공사로 선정된 뒤 주요 공정이 빠진 도급 계약을 체결하며 시공 과정에서 설계 변경을 통해 공사비가 올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체 공사비 증액분 300억원 가운데 추가 공사 166억원어치를 근거도 없이 요구한 시공사도 있었다. 특별점검에 참여한 관계 기관 측은 “해당 사업장 4곳에 대해 합리적인 공사비 조정을 지원하고자 국토부 건설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신청을 즉각 권고했다”고 밝혔다. 조합가입계약서는 대부분 악랄했다. 특별점검 대상 8곳에서 모두 조합 탈퇴 시 이미 낸 업무대행비를 일절 환불하지 않도록 하는 등 조합원에게 불합리한 내용을 담은 조합가입계약서가 운영되고 있었다. 일부 시공사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도급계약서 등에 시공사의 배상 책임을 빼거나 시공사가 지정한 법원에서만 관할권을 갖도록 하는 등 불공정 계약 조항을 집어넣기도 했다. 조사 기관 중 한 곳인 공정위는 이에 대해 조합과 시공사 측에 의견 제출을 요청했으며 자진 시정 의사가 없을 경우 약관 심사를 통해 시정명령 조처를 하기로 했다. 지난해 말 기준 전국 618개 모든 지주택 가운데 369곳에 대한 각 지자체 조사도 완료됐다. 이 중 252개 조합에서 무려 641건의 법령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 주요 위반 유형으로는 사업 진행 상황 등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거나 지연 공개한 사례가 가장 197건(30.7%)으로 가장 많았다. 가입계약서 부정 작성(52건·8.1%)과 허위·과장 광고 모집(33건·5.1%) 등도 확인됐다. 정부는 이번에 적발된 사항 중 506건에 대하여는 시정명령(280건), 과태료(22건) 등의 행정처분을 내렸고 위법 행위가 중대한 70건은 형사고발 조처했다. 아울러 점검을 완료하지 못한 조합에 대해서도 9월 말까지 점검을 마무리하고 필요한 행정 조처를 할 계획이다. 김규철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지주택의 여러 부실한 관리 행태와 불공정 행위가 확인된 만큼 앞으로 최초 조합원 모집 단계에서는 강력하고도 엄정한 기준을 확립해 부실 조합 가능성을 철저히 막겠다”며 “연내 조합원 피해를 방지하는 데 초점을 맞춰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용어) 지역주택조합: 무주택이거나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1채를 소유한 가구주가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춰 결성하는 조합으로, 조합원이 직접 사업 주체(시행사)가 돼 주택을 마련하는 제도. 그만큼 일반 재건축에 비해 조합원이 짊어질 리스크가 크다. 관련기사

  2. 2

    현대차 로보틱스랩 등 그룹사압구정2구역 재건축에 역량 올인무인셔틀·소방·전기차 충전자율주행 배송로봇까지 도입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압구정 2구역 재건축에 단독 입찰한 현대건설이 이 구역을 ‘로봇 친화 단지’로 조성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10일 현대건설 측은 각종 로봇 기술이 반영된 스마트시티 모델로 압구정 2구역을 탈바꿈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엘리베이터와 자동문, 통신망까지 로봇과 연동되도록 설계해 로봇이 단지 내 모든 구간을 자유롭게 이동하게 할 방침이다. 이동 공간 확보로 원활한 통행은 물론이고 사물인터넷 기반의 관제 시스템을 적용해 로봇 스스로 층간 이동과 문 개폐를 할 수 있다. 특히 단지 밖 도로에서 지하 주차장과 공동 현관, 엘리베이터를 거쳐 각 가구 현관문까지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현대건설은 현대자동차그룹 로보틱스랩과 현대로템, 현대위아 등 그룹사 역량을 총결집하기로 했다. 단지 내부에서는 현대차·기아의 ‘셔클’이 적용된 무인 셔틀이 운영된다. 셔클은 현대차그룹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으로 실시간 승객 수요에 따라 노선과 운행 시간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단지 내 이동 효율을 높일 뿐 아니라 교통 약자에게 안전한 이동 수단을 제공한다. 맞춤형 이동 서비스가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 로봇도 도입된다. 소형 자율주행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쇼핑하고 돌아올 때 무거운 짐을 집 앞까지 실어줄 뿐 아니라 안면 인식 등을 통해 배달 사고 없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배송한다. 향후 다양한 솔루션과 결합해 거동이 불편한 입주민이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을 찾을 때 안내와 함께 이동하도록 돕는 기능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현대로템은 무인 소방 로봇을 투입한다. 고온과 유독가스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열화상 카메라와 특수 장비를 통해 소방 인력 진입이 제한되는 화재 현장에서도 신속 대응이 가능하다. 전기차 충전 로봇 역시 눈길을 끈다. 차량이 충전 구역에 진입하면 로봇이 스스로 충전구를 열고 케이블을 연결한 뒤 충전한다. 충전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케이블을 분리하고 차주에게 알림을 보내며 충전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과열이나 사고 위험도 실시간으로 감지한다. 입주민은 외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별도 조작 없이 손쉽게 충전할 수 있다. 단지 내 상가 주차장에는 발렛 주차 로봇(현대위아)이 적용된다. 지정된 위치에 차량을 세워두면 로봇이 바퀴를 들어 올려 빈 공간에 주차하는 방식이다. 좁은 공간에서도 정밀하게 이동할 수 있어 같은 면적에 더 많은 차량을 수용할 수 있다. 현대건설 측은 “압구정 2구역엔 이동과 편의, 안전, 전기차 충전, 주차까지 아우르는 차별화한 로봇 솔루션이 도입된다”며 “사람과 로봇이 공존하고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가 적용된 주거 문화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3. 3

    9·7대책 후속조치협조하면 '장려금'신도시 조성 속도전정부, 법개정 추진 앞으로 신도시나 공공택지 조성 때 토지 보상 문제를 둘러싸고 퇴거 불응 등 사업 방해 행위를 하면 과태료를 물게 된다. 반면 택지 조성에 최대한 협조하면 장려금이라는 '당근'을 얻는다. 공공택지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정부의 9·7 부동산 대책 후속 조치다. 10일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미 합의한 토지보상금 일부를 물어내는 형태가 아니라 과태료나 과징금, 이행강제금 형태로 부과하는 것"이라며 "국민에게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일인 만큼 이달 중 토지보상법 개정안을 정부가 발의해 그러한 내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토지 보상에 합의한 후 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퇴거에 응하지 않는 주민이 있었고, 이 경우 정부가 강제수용 권한을 발동하면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서는 일이 많았기 때문에 공공택지를 신속하게 조성하기 위해 이 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사업의 지연 원인을 자세히 살핀 결과 토지 보상 착수 시기를 앞당기고 보상 작업에 확실한 당근과 채찍을 가하는 게 필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보상·수용 완료 6개월 후 퇴거하지 않으면 소송 진행' 등의 대응 기준을 담은 지침도 LH를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토지 보상 시 끝까지 버티면 5% 정도 금액을 더 받는다는 기존 인식을 확실히 불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4. 4

    광명시흥·화성봉담 등 4곳토지보상에 최소 20조 필요로펌이 주민에 소송 부추겨LH, 보상비 재원조달 쩔쩔 3기 신도시 가운데 아직 토지 보상을 시작하지 못한 사업지 넓이는 2500만㎡(약 750만평)에 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해당 사업지에 투입해야 할 토지 보상비는 최소 20조원 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이런 보상비조차 확실치 않다는 것이다. 통상 신도시 보상 과정에서 로펌들이 기획소송을 부추기면서 퇴거를 거부하고 시위에 나서는 등 진통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번에 보상 합의 후 퇴거를 거부하는 땅주인에게는 과태료 등 불이익을 법제화하고, 보상에 협조하는 이들에게 장려금을 주겠다고 밝힌 것도 ‘채찍’과 ‘당근’을 통해 택지 조성 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의도다. 10일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LH가 사업 시행을 맡은 3기 신도시 후속 공공택지지구 6곳 가운데 4곳은 아직 토지 보상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광명시흥(1271만㎡), 의왕군포안산(597만㎡), 화성진안(453만㎡), 화성봉담3(229만㎡) 지구가 그 대상이다. 이들 4개 사업지의 총면적은 2550만㎡에 달한다. 해당 지구는 문재인 정부 후반에 처음 발표돼 3기 신도시 후속 지구(기타 지구)로 불린다. 그나마 LH는 지난달 광명시흥지구에 대한 보상이 곧 시작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의왕군포안산과 화성진안, 화성봉담3도 연내 개발계획 승인이 목표다. 내년부터 보상 절차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LH 입장에선 여러 지구의 막대한 토지 보상비를 마련해야 하는 셈이다. LH는 이미 또 다른 3기 신도시 후속 지구인 과천과천(169만㎡)에 1조7790억원, 안산장상(221만㎡)에 1조417억원의 토지 보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하면 4개 사업지 약 2550만㎡ 규모의 토지 보상금은 모두 20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김 의원은 이에 “올해 부채가 170조원, 부채비율이 226%에 달하는 LH가 수십조 원의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는 건 국민 기만이자 망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런 추산과 달리 최종 토지 보상금과 사업비가 30% 이상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일례로 3기 신도시 중 최초로 사전청약을 실시한 인천 계양지구 공공분양 아파트의 사업비는 2년여 만에 30%가량 올랐다. 최근 공사비 인상과 더불어 로펌들이 보상 단계가 되면 땅주인들에게 소송을 제안해 기획소송이 옮겨붙으면서 사업 일정 지연과 함께 보상비가 껑충 뛰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소송이나 재결 단계에서 대략 증액금의 10~20%를 성공보수로 받아 챙긴다. 이런 과정에서 신도시 지정과 그린벨트 해제 후 아파트 입주까지 걸리는 시간은 정부가 제시한 ‘7년’보다 훨씬 길어진 경우가 많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간 해제된 전국 그린벨트 33곳 중 22곳(66.6%)은 입주까지 8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이번 9·7 대책 후속 조치를 통해 “버티면 더 받는다”는 식의 토지 보상 떼쓰기를 확실히 끊겠다는 각오다. 과태료와 과징금, 이행강제금 등의 명목으로 부과될 채찍은 이달 중 토지보상법 개정안 발의로 출발한다. 이를 통해 국내 수도권 공공택지 조성 전체 사업 기간을 2년 이상 단축하는 게 목표다. 일단 서울 서리풀처럼 지구 지정이나 계획 수립을 준비 중인 곳은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6개월 이상 단축한다. 여기에 보상 협조 장려금과 협의 기간 단축 등으로 1년을 줄이고 보상 마무리 단계의 퇴거 불응자 조치로 6개월을 더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2030년까지 13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더 빨리 공급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정부에 따르면 3기 신도시 1만2000가구를 포함해 기존에 2031년까지 착공하기로 한 4만6000가구를 2030년 안에 착공해 1년을 단축한다. 아울러 3기 신도시 7만2000가구를 더해 애초부터 2030년까지 착공할 수 있는 물량 8만5000가구는 6~12개월을 앞당겨 착공한다. 이로써 총 13만1000가구의 물량이 기존 계획보다 빠르게 공급되는 것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그간 공공택지 보상 과정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점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합의가 잘 안 돼 강제수용까지 가게 되면 대법원을 거쳐야 하는 등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퇴거 불응 과태료 제도 등이 하루빨리 정착해 주택 공급 시기를 앞당겨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5. 5

    정부, 공공택지 보상지연에토지보상법·LH지침 등 개정조기퇴거 등 협조 땐 장려금 앞으로 신도시나 공공택지 조성 때 토지보상 문제를 둘러싸고 퇴거 불응 등 사업방해 행위를 하면 과태료를 물게 된다. 반면 택지 조성에 최대한 협조하면 장려금이라는 ‘당근’을 얻는다. 공공택지 사업에 속도를 내겠다는 정부의 9·7 부동산대책 후속 조치다. 10일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이미 합의한 토지 보상금 일부를 물어내는 형태가 아니라 과태료나 과징금, 이행강제금 형태로 부과하는 것”이라며 “국민에게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일인 만큼 이달 중 토지보상법 개정안을 정부가 발의해 그러한 내용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 토지보상에 합의한 후 금액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퇴거에 응하지 않는 주민이 있고, 이 경우 강제수용 권한을 정부가 발동하면 집단행동에 나서는 일도 많았기 때문에 공공택지를 신속하게 조성하기 위해 이 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 사업의 지연 원인을 자세히 살핀 결과 토지보상 착수 시기를 앞당기고 보상작업에 확실한 당근과 채찍을 가하는 게 필요하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보상·수용 완료 6개월 후 퇴거하지 않으면 소송 진행 등의 대응 기준을 담은 지침도 LH를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토지보상에 끝까지 버티면 5% 정도 금액은 더 받는다는 기존 인식을 확실히 불식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6. 6

    '李대통령 아파트' 양지마을통합재건축 방식 놓고 갈등2030년 입주 목표에 차질정부 "갈등 관리 방안 마련" 1기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에서 '대장 단지'로 불리며 이재명 대통령도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양지마을의 통합재건축이 표류하고 있다. 분당 최대 통합재건축 단지인 데다 역세권과 우수한 학군 등 입지적 장점을 갖추고 있지만 출발점인 사업방식에 대한 주민들 간 합의가 늦어지고 있어서다.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정부가 제시했던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 목표 달성이 요원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1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양지마을 주민들은 통합재건축 방식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작년 11월 1기 신도시 선도지구로 지정된 후 9개월째 사업의 첫 단추를 끼우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갈등의 핵심은 제자리 재건축·독립정산이냐, 통합분양·통합정산이냐다. 제자리 재건축은 기존 단지 위치를 거의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 아파트를 짓고 우선 배정한다. 기존 위치와 무관하게 분양하는 통합분양과 달리 제자리 재건축은 역세권이나 산·강·공원 조망권이 있는 기존 단지의 입지 프리미엄을 보장한다. 독립정산제는 각 단지의 용적률과 대지지분, 권리가액 등을 독립적으로 반영해 재건축 수익과 비용을 정산하는 방식이다. 통합정산은 여러 단지의 전체 수익과 비용을 합산해서 정산한다. 이익의 재분배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지지분이 넓거나 용적률이 낮아 사업성이 좋은 단지가 그렇지 않은 단지의 재건축 비용을 보조하게 될 수 있다. 양지마을은 금호1단지, 청구2단지, 금호3단지, 한양1단지, 한양2단지 등 5개 아파트 단지와 주상복합으로 구성됐다. 단지들이 대지지분을 나눠 갖는 등 지분관계가 복잡한 가운데, 분당중앙공원·수내역과 가까운 금호1단지, 용적률이 낮고 역세권인 한양1·2단지 등의 주민 상당수는 제자리 재건축과 독립정산을 원하고 있다. 반면 나머지 단지의 주민들은 대체로 통합분양과 통합정산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상황이다. 양지마을 주민대표단 관계자는 "주민들 사이에서 의견 충돌이 있지만 통합재건축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주민들의 60~70%가량은 제자리 재건축·독립정산에 찬성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단지의 경계가 명확한 시범단지는 제자리 재건축·독립정산을 결정하고 다음 단계인 특별정비계획 초안을 마련해 성남시에 자문 신청을 넣었다. 샛별마을은 올 연말까지 사업방식을 결정할 계획이다. 서초구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래미안 원베일리 등 과거 통합재건축 추진 단지들은 제자리 재건축과 독립정산제를 선택하는 추세다. 백준 J&K도시정비 대표는 "제자리 재건축을 할 때 단지가 기존 경계를 조금 벗어날 수 있고, 원래 단지의 위치에 대한 분양 우선권을 보장하되 사업성이 좋은 단지가 상대적으로 낮은 단지를 도와주는 식의 접근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재건축 속도는 더디지만 아파트값은 고공행진하고 있다. 양지마을 한양 전용면적 84㎡는 지난달 19억6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썼다. 국토교통부는 통합재건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민 갈등을 예방·관리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부동산원에 연구 용역을 의뢰해 진행 중이다. [임영신 기자] 관련기사

  7. 7

    광명시흥·화성봉담 등 4곳토지보상에 최소 20조 필요로펌이 주민에 소송 부추겨LH, 보상비 재원조달 쩔쩔 3기 신도시 가운데 아직 토지보상을 시작하지 못한 사업지 넓이는 2500만㎡(약 750만평)에 달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해당 사업지에 투입해야 할 토지보상비는 최소 20조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이조차 확실치 않다는 것이다. 통상 신도시 보상 과정에서 로펌들이 기획소송을 부추기며 퇴거를 거부하고 시위에 나서는 등 진통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이번에 보상 합의 후 퇴거를 거부하는 땅주인에게는 과태료 등 불이익을 법제화하고, 보상에 협조하는 이들에게 장려금을 주겠다고 밝힌 것도 '채찍'과 '당근'을 통해 택지 조성 속도를 높이고자 하는 의도다. 10일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LH가 사업시행을 맡은 3기 신도시 후속 공공택지지구 6곳 가운데 4곳은 아직 토지보상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광명시흥(1271만㎡), 의왕군포안산(597만㎡), 화성진안(453만㎡), 화성봉담3(229만㎡) 지구가 그 대상이다. 이들 4개 사업지의 총면적은 2550만㎡에 달한다. 그나마 LH는 지난달 광명시흥지구에 대한 보상이 곧 시작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LH는 이미 또 다른 3기 신도시 후속 지구인 과천과천(169만㎡)에 1조7790억원, 안산장상(221만㎡)에 1조417억원의 토지보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하면 4개 사업지의 약 2550만㎡ 규모에 대한 토지보상금은 모두 20조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김 의원은 이에 "올해 부채가 170조원, 부채비율이 226%에 달하는 LH가 수십조 원의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는 건 국민 기만이자 망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이런 추산과 달리 최종 토지보상금과 사업비가 30% 이상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최근 공사비 인상과 더불어 로펌들이 보상 단계가 되면 땅주인들에게 소송을 제안해 기획소송이 옮겨붙으면서 사업 일정 지연과 함께 보상비가 껑충 뛰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번 9·7 대책 후속 조치를 통해 "버티면 더 받는다"는 식의 토지보상 떼쓰기를 확실히 끊겠다는 각오다. 과태료와 과징금, 이행강제금 등의 명목으로 부과될 채찍은 이달 중 토지보상법 개정안 발의로 출발한다. 이를 통해 국내 수도권 공공택지 조성에 드는 사업 기간을 2년 이상 단축하는 게 목표다. 일단 서울 서리풀처럼 지구 지정이나 계획 수립을 준비 중인 곳은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해 6개월 이상 단축한다. 여기에 보상 협조장려금과 협의 기간 단축 등으로 1년을 줄이고, 보상 마무리 단계에서 퇴거불응자에 대한 조치로 6개월을 더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2030년까지 13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더 빨리 공급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정부에 따르면 3기 신도시 1만2000가구를 포함해 기존에 2031년까지 착공하기로 한 4만6000가구를 2030년 안에 착공해서 1년을 단축한다. 아울러 3기 신도시 7만2000가구를 더해 애초부터 2030년까지 착공할 수 있는 물량 8만5000가구는 6~12개월을 앞당겨 착공한다. 이로써 총 13만1000가구의 물량이 기존 계획보다 빠르게 공급되는 것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그간 공공택지 보상 과정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던 점도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합의가 잘 안 돼 강제수용까지 가게 되면 대법원을 거쳐야 하는 등 상당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퇴거불응 과태료 제도 등이 하루빨리 정착해 주택 공급 시기를 앞당겨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희수 기자 /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8. 8

    중도금 통상 분양가의 약 60% 차지분양가 상승에 계약자 부담 가중중도금 무이자 혜택 단지청약 흥행 넘어 완판 행진 건설자잿값 상승으로 인한 고분양가 기조 속에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는 분양 사업자들이 시장 침체에도 선방하고 있다. 이자 부담을 덜 수 있어 내 집 마련의 진입 장벽이 낮아지고, 실질적인 분양가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일 주택·청약업계에 따르면 중도금은 계약금과 잔금 사이에 납부하는 분양대금이다. 대체로 전체 분양가의 60%가량을 차지하며, 계약 조건에 따라 일정 기간에 걸쳐 분할 납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수분양자가 대출을 활용하기 때문에 분양가 부담과 함께 이자 부담까지 떠안게 된다. 최근 분양가는 전국적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며 수분양자의 부담을 더욱 키우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지난달 28일 기준 7월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3.3㎡당 1976만원으로 전년(1864만원) 대비 약 6% 상승했다. 연도별로는 2020년 1585만원에서 2021년 2001만원, 2022년 2085만원, 2023년 1935만원 등으로 변동을 거듭하다가 올해 다시 상승세로 전환했다. 여기에 지난 6월 27일부터 시행된 대출 규제와 스트레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3단계 도입도 부담 가중에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행 수도권과 규제지역 내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한도가 6억원으로 제한되고 유주택자는 주담대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없다. 주담대를 활용한 주택 구입 시 실거주 의무가 부과되며, 대출 만기도 30년 이하로 제한된다. 신용대출 역시 연 소득 범위 내에서만 허용되고, 디딤돌·버팀목 대출 한도와 전세대출 보증 비율까지 줄었다. 분양 단지, 중도금 무이자 혜택 앞세워 수요자 눈도장주택공급 업계는 분양시장 활성화를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내세우는 단지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중도금 대출 이자는 건설사나 시행사가 대신 부담한다. 수분양자 입장에서는 금융비용 부담을 덜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도 자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올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내세운 단지 중 상당수는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달 부산 수영구 남천동 일원에서 분양한 ‘써밋 리미티드 남천’은 1순위 청약에서 72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6286건이 접수돼 22.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 4월 경기도 양주시 남방동 일원에서 분양한 ‘양주역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도 정당계약 시작 5일만에 100% 계약률을 달성했다. 이같은 성과에 힘입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도입해 분양 중인 사업장도 적지 않다. 대표 사업장으로는 경남 김해시 신문1지구 도시개발구역 A17-1블록 ‘더샵 신문그리니티 2차’(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 84~93㎡ 695가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 일원 ‘힐스테이트 회룡역파크뷰’(지하 3층~지상 33층, 12개동 전용 39~84㎡ 1816가구), 부산 동래구 낙민동 일원 ‘동래 반도 유보라’(지하 3층~지상 42층, 3개 동 전용 84㎡ 400가구) 등이 있다. 더샵 신문그리니티 2차는 중도금 60% 무이자 외에 계약금 1차 500만원 정액제도 도입했다. 인근 장유역에 부전~마산 복선전철이 개통하면 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힐스테이트 회룡역파크뷰는 단지에서 수도권 지하철 1호선과 의정부경전철 회룡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와 동부간선도로도 가깝다. 동래 반도 유보라는 도보권 내 부산 지하철 1호선 동래역과 교대역, 4호선 낙민역이 있다.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현재 강화되고 있는 각종 대출 규제에 분양가 상승까지 겹치면서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이 한층 어려워지고 있다”며 “신혼부부나 사회초년생처럼 자금 여력이 부족한 수요층에게는 초기 계약금만 준비하면 내 집 마련에 나설 수 있어, 향후 무이자 혜택 단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관련기사

  9. 9

    2분기 전국 거래 546건작년보다 44.7% '뚝'서울은 1년 새 60% ↓ 최근 2~3년간 지속돼온 지식산업센터 시장 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올해 2분기 전국 지식산업센터 거래 지표도도 전 분기 대비 30% 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상업용 부동산 전문 프롭테크 기업 부동산플래닛의 '2분기 지식산업센터 매매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 거래는 546건, 거래금액은 2271억원을 기록했다. 거래량의 경우 전 분기(842건) 대비 35.2%, 전년 동기(988건) 대비 44.7% 감소했다. 네 자릿수의 거래량을 회복했던 지난해 1분기(1011건) 이후 5개 분기 연속 내림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거래금액은 직전 분기(3702억원)와 전년 동기(4242억원) 대비 각각 38.7%, 46.5% 떨어졌다. 분석 대상은 지난 6월 말 기준 주소 및 건축 상태가 확인된 전국 1367개 지식산업센터다. 수도권에 소재한 것이 1118개(81.8%), 비수도권 소재가 249개(18.2%)다. 지역별로 보면 지식산업센터 거래가 집중된 수도권의 하락폭이 컸다. 수도권에서 발생한 지식산업센터 거래는 480건, 거래금액은 2080억원이었다. 전 분기(754건·3419억원) 대비 각각 36.3%, 39.2% 하락했다. 전년 동기(898건, 3933억원)와 비교하면 각각 46.5%, 47.1% 감소했다. 서울의 경우 거래량은 89건, 거래금액은 649억원으로 직전 분기(163건·1348억원)에 비해 각각 45.4%, 51.8% 하락했다. 전년 동기(219건·1600억원)와 비교하면 각각 59.4% 줄었다. 경기도 지식산업센터 시장 역시 침체를 겪었다. 2분기 거래량은 346건으로 1분기(526건)보다 34.2%, 전년 동기(604건) 대비 42.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거래금액은 1313억원으로 전 분기(1880억원)와 전년 동기(2106억원) 대비 각각 30.2%, 37.6% 하락했다. 비수도권 시장 상황도 수도권보다 덜한 정도지, 좋지 않긴 마찬가지다. 거래량은 1분기(88건)보다 25.0% 줄어든 66건을 기록했고, 거래금액은 283억원에서 191억원으로 32.5% 감소했다. 지난해 2분기(90건·309억원)와 비교하면 거래량은 26.7%, 거래금액은 38.2% 하락한 수준이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10. 10

    '엘코어' 브랜드로 알려져지방 오피스텔 미분양 여파 시공능력평가 174위 동우건설이 지방 오피스텔 미분양 여파로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30여 년간 관급공사 위주로 성장해온 강소 건설사였지만, 자체 브랜드 '엘코어(ELCORE)'를 내세워 민간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에 뛰어든 게 화근이었다. 10일 동우건설에 따르면 지난 5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데 이어 지난 8일 오후 법원으로부터 보전 처분 및 포괄적 금지명령 통보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권역에 연고를 둔 동우건설은 올해 시공능력평가액 1355억원으로, 전국 174위에 오른 건설사다. 1992년 설립 이래 30여 년간 관급공사 위주로 성장해온 견실한 강소건설사로 꼽힌다. 대구·김포 오피스텔 현장에서 미분양이 쌓이면서 연대보증 채무와 회수 불가능한 미수금만 670억원에 달했다. 대주단의 채권 회수 압박에 자금 경색이 심화됐다. 회사는 정상 추진 중인 20여 개 관급공사까지 마비될 수 있다는 판단에 법정관리를 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에선 올 들어 법정관리 신청이 잠잠해지며 위기 국면이 진정되는 듯했으나, 여전히 지방 중견·중소 건설사에선 위기가 진행 중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