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분이면 강남"… 노도강 재건축 해뜨나

손동우 기자(aing@mk.co.kr), 권오균 기자(592kwon@mk.co.kr)

2024-10-02 17:13



동부간선 지하도로 착공
월릉~대치 2029년 완공
전체 구간 개통은 2034년
상습정체 골머리 '동북권'
교통은 물론 주거환경 개선
창동·상계동 주공 최대수혜
중랑 광진 동대문도 빛볼 듯







서울 동북권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작업이 15년 만에 첫 삽을 떴다. 지하화가 완료되면 노원구 월계동부터 강남구 대치동까지 통행시간이 50분대에서 10분대까지 줄어들 수 있을 전망이다.

대개 도로를 지하화하면 교통 여건은 물론 주변 기반시설과 공간구조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당장 동부간선도로 북측 종점부인 노원구와 도봉구, 경기 의정부시는 물론 중랑천 일대 동대문구, 중랑구 아파트 등도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2일 서울민방위교육장에서 동부간선 지하도로 착공식을 가졌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오세훈 시장 재임 1기 때인 2009년 계획이 발표됐지만 실제 착공은 15년 만에 이뤄지게 됐다. 동부간선도로는 1991년 개통 이후 하루 차량 15만5100대가 오가는 주요 교통로이자 상습 정체구간이었다. 매년 여름 집중호우로 도로 침수가 반복되기도 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월계동에서 대치동 구간에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1단계(월릉~대치 12.5㎞)로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를 2029년까지 건설하고, 2단계로 기존 도로 구간(월계~송정 11.5㎞)을 2034년까지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착공에 들어간 곳은 1단계 구간이다. 중랑천과 한강 아래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IC와 군자IC를 이용해 진출입할 수 있고, 삼성·청담·대치IC를 새로 만들어 영동대로와 도산대로에서도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서울시 관계자는 "나들목마다 공기 정화 시스템을 설치하고, 방재1등급 시설로 지하도로를 설계해 중랑천에 홍수가 나도 물 유입이 원천 차단돼 기습 폭우 때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 동북권 일대 부동산 시장에도 상당한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 일대에는 창동·상계동 주공아파트 등 '노도강(노원구·도봉구·강북구)' 대표 단지가 대거 밀집해 있다. 북측 종점 부분인 의정부시나 양주신도시는 물론 월릉교와 대치동 사이 동대문구 장안동과 중랑구 면목동, 광진구 군자동, 중곡동 등도 수혜가 예상된다. 실제로 서울시는 중랑천 일대를 '수변 감성거점'으로 탈바꿈해 인근 저층 주거지, 재개발·재건축 등을 연계 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밝히고 있다.

오세훈 시장도 이날 착공식에서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단절됐던 생활권이 연결되고, 도로 교통도 크게 개선된다"며 "동북권 320만 서울 주민들이 아마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발업계는 특히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가 끝난 이후 기존 지상 구간의 활용 방안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만약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처럼 기존 도로를 공원으로 만들어 활용하면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

반면 이미 작업이 끝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의 경우 지하도로는 유료 도로로 활용되지만 지상 구간은 그대로 예전처럼 무료 도로로 사용되고 있어 파급력이 상대적으로 약했다는 평가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동부간선도로가 사라진 중랑천 일대에 대규모 공원과 근처 아파트 동선이 연결되면 주거환경 개선에 큰 효과가 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대해 "동부간선도로 2단계 사업이 끝나는 시점 이후가 돼야 지상 구간에 대한 활용 방안이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손동우 기자 / 권오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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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률 높았던 인천계양 A3분양가 급등에 주변시세 넘겨곧 분양 A2단지도 비슷할 듯 3기 신도시 최초 분양단지인 인천계양 A3블록의 청약 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사전청약 당첨자 중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분양을 포기했다. 애초 예고됐던 금액보다 수천만원이 오른 분양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LH가 인천계양 A3블록에 대해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사전청약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본청약 접수를 받은 결과 총 236가구 중 130가구만이 최종 접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06가구(45%)는 분양을 포기한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본청약이 진행된 공공 사전청약 단지 13곳 중 3번째로 높은 포기 비율이다. 신혼희망타운인 인천계양 A3블록은 지난 2021년 7월 문재인 정부의 제1차 사전청약으로 대다수 물량이 조기 공급된 단지다. 당시 3기 신도시 최초 공급물량이라는 관심에 12.8대1이라는 신혼희망타운치고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3년 가까이 사전당첨자 지위를 유지하다 막판에 분양을 포기한 이유는 높아진 분양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3년 전 예고됐던 단지의 추정분양가는 3억3980만원(전용55㎡)이었다. 그러나 최근 입주자모집공고문을 통해 공개된 실제 확정분양가는 이보다 6000만원 이상(약 18%) 오른 4억101만원(A타입 기준층 기준)이다. 역대 사전청약 단지 중 최고 상승률이다. 본청약까지의 기간이 길어진 만큼, 그간의 건자잿값 상승분이 공사비에 반영된 결과다. 분양가가 급등하면서 ‘시세의 60~80%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정부의 약속은 결국 허언이 됐다. 인천계양 A3블록 인근에 있는 ‘한진해모로’(2006년 준공)는 현재 전용 59㎡ 호가가 3억원 수준이다. 또 다른 인근 아파트이자 인천 1호선 박촌역의 초역세권 단지인 ‘한화꿈에그린’(2005년 준공)은 최근 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인천계양 A2 분양을 포기했다는 한 사전당첨자는 “A2블록이 신도시 신축임을 감안해도 정부가 약속한 ‘시세 60~80%’ 수준은 절대 아니지 않나”며 “3년간 기다린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하소연했다. 2주 뒤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옆단지 인천계양 A3블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예측된다. A3블록의 전용 84㎡ 분양가는 5억8411만원(기준층 기준)으로, 사전청약 당시 예고됐던 금액(4억9387만원) 대비 9000만원 이상(18.3%) 올랐다. 역시 주변시세보다 비싼 금액이다. 한편 사전당첨자들이 포기한 물량은 일반공급으로 전환돼 공급된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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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시 주변 인프라 계획 삐걱공사비 못맞춰 사업자 못찾아정부, 사업비 반영 특례 마련5년간 민간투자 30조원 확대 공사비 상승은 위례신사선·서부선 등 철도 인프라 사업의 발목을 잡았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공사 일정도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존에 책정된 민간투자 사업비에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는 특례를 만들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건설부문에 5년간 민간 투자 30조원을 확대하는 등 내수회복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2일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사회간접자본(SOC) 주축인 민간투자 분야 규제를 풀어 공사비를 일정 부분 현실화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현재 추진 중인 수익형 민자사업(BTO), 임대형 민자사업(BTL) 등 민간투자 사업비를 올릴 수 있도록 특례를 만든다. 이미 책정된 총사업비에서 물가가 급격히 올랐던 2021~2022년간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골자다. 일례로 2020년 12월 31일 이전에 추진된 BTO의 경우 사업비의 4.4% 이내 금액을 총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건설 부문에 향후 5년간 민간투자를 30조원 확대하고 올 4분기 내 24조원 규모 현장대기 사업의 가동을 지원하는 등 투자 총력전에 나선다. 그간 정부발주 민간투자 사업들은 책정된 공사비가 원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줄줄이 유찰되면서 파행을 면치못해 왔다.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이 대표적이다. 위례신사선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총 사업비 절반은 민간이, 나머지 절반은 건설보조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위례신사선은 위레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2008년 위례신도시 기획 단계부터 추진됐다. 하지만 최초 민간사업자인 삼성물산이 2016년 손을 떼고, 이후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GS건설 컨소시엄도 사업을 포기하며 사업이 장기 표류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8월 건설사업비를 1조 4847억원에서 1조 7605억원으로 증액하고, 공사기간도 5년에서 6년으로 연장해 민간사업자 재공모에 나섰지만 새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공사비 증액에도 불구하고 민간 사업자들이 여전히 수익을 내기 어렵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정부의 이번 민간투자사업 특례를 반영해 사업비를 더 높여 재공모에 나설 예정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발표로 사업비를 더 높일 수 있는 근거가 마련돼 재공모에 반영할 계획”이라면서도 “다만 현장의 눈높이에 증액 수준이 맞을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의 또 다른 경전철 사업인 서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도 컨소시엄에 참여한 GS건설이 지난달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며 사업에 차질을 빚어지고 있다.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은평구 6호선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2호선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총길이 16.2㎞의 경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GS건설은 원자잿값 상승으로 인해 사업성 확보가 쉽지 않아 사업 탈퇴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두산건설 컨소시엄엔 롯데건설, 계룡건설 등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번 특례를 바탕으로 두산건설과 사업비 증액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 노선 사업과 관련해서도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작년 12월 실시계획승인 이후 여전히 착공계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다. 이유는 자금을 공급하기 위한 금융사와의 약정 체결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대주단은 현재 계획으로는 손실 발생 우려가 커 자금을 대주는 데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 사업비 약 10조원 규모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 공사도 네 차례 시공사 선정 유찰 이후 수의계약 단계에 이르러서도 공사비와 공사 기간 등을 두고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현재 조달청은 현대건설 컨소시엄에 참여 의사를 타진 중이지만, 컨소시엄 측은 공사비 인상과 설계기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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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친 자재값·공사비 못잡으면1기신도시 재건축도 같은 상황유연탄값 내려도 시멘트값 올라정부 중국산 수입으로 인하 압박업계 “골재채취 규제도 풀어야”자재값 보다 인건비가 더 문제경직된 52시간제 유연화 하고현장타설 대신 모듈러공법 대안 최근 수 년간 원자재값과 인건비 급등으로 인한 갈등이 공사중단과 시공계약해지를 초래하면서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공급절벽을 만들었다. 이로 인해 분양가와 집값이 상승했고, 공사가 속속 중단되면서 건설경기 침체로 이어졌다. 내수에도 막대한 타격을 입혔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공 계약이 해지된 서울 방화6구역 재건축의 경우 애초 2020년 6월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과 조합이 합의한 3.3㎡당 공사비는 471만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공사는 이를 727만4000원으로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조합은 이를 수용하려 했지만 시공사가 재차 공사비 210억원을 추가 증액해 달라고 요구하자 계약을 해지했다. 준공을 목전에 둔 서울 장위4구역 재건축은 공사 진행률이 80%까지 도달했지만 시공사인 GS건설이 공사 중단을 예고한 상태다. 시공사는 설계업체가 파산해 공사 지속이 어렵고 조합과 공사비 증액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서울시까지 분쟁 코디네이터를 파견했지만 양측의 줄다리기는 팽팽하다. 이같은 공사비 쇼크는 정부가 계획하는 주택공급 전반에 영향을 준다. 정부는 3기 신도시 조성과 1기 신도시재건축에 속도를 내고 재건축 규제도 많이 풀었지만 불어나는 공사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주택공급 부족을 타개하기 어렵다. 착공 물량이 줄고 공사지연이 빈발하면 주택 공급이 줄어들고 서울의 신축 아파트 중심 가격 상승 기대감도 줄어들지 않는다. 정부가 부랴부랴 공사비 안정화 방안을 내놓은 것도 공사비 상승을 곧 민생과 직결한 문제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자재 원가를 떨어뜨려 공사비를 낮추겠다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하지만 건설 공사비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시멘트 값은 지난 2020년 7월 1t당 7만5000원에서 올해 7월까지 4년간 50% 가까이 올랐는데, 시멘트를 만드는 주원료인 유연탄 값은 2022년 3월 1t당 246.02달러로 최고가를 기록한 뒤 올해 7월 90.02달러까지 떨어졌다. 이 사이 시멘트 값은 2022년 7월 9만2400원에서 올해 7월 11만2000원으로 되레 올랐다는 점이 문제다. 유연탄 값은 1년 전인 2023년 7월에 이미 90.63달러로 떨어졌지만 그 사이 시멘트 값은 내려가지 않았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시멘트업체와 레미콘업체가 원료값이 내려가도 공급 가격을 떨어뜨리지 않으니 건설사 수익성은 나빠졌고 재건축 시장도 흔들렸다”며 “정부가 이번에 자율적인 가격 조정 기구인 자재 수급 안정화 협의체를 만들기로 했지만 너무 늦은 셈”이라고 꼬집었다. 정부가 중국산 시멘트를 비롯해 해외원자재 수입을 지원하는 등 공사비 안정화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미 오를 대로 오른 공사비를 잡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시멘트 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이라 내수 중심으로 시장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정부는 이번에 항만 내 저장시설 설치 절차를 단축하고 내륙 유통기지를 확보하는 등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다만 시멘트 품질은 국민 안전과 직결돼 있어 KS 인증으로 검증하고 유통 과정에서도 수시 점검할 방침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시멘트는 생산 직후부터 수분을 흡수해 굳는 특성이 있어 웬만해선 외국산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서 “수입 지원 조치는 국산 시멘트 가격 인하를 압박하는 카드”라고 지적했다. 이런 압박에 시멘트 협회는 “올 상반기 시멘트 출하는 12% 감소한 2284만t, 재고는 16% 증가한 126만t에 달하는 등 최근 건설산업 경영 위기는 시멘트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이라며 “정부의 수급 안정 협의체 운영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아파트 건설에는 시멘트 외에 골재 등 다른 원료도 많다. 정부는 바다골재 채취 한도를 5년간 5% 내에서 탄력 조정하고 육상의 골재채취 제한지역이라도 인근에 채석단지가 있다면 채취를 허용하도록 법령 제정에 나서기로 했다. 건설협회 측은 “시멘트와 함께 골재는 레미콘의 핵심 원재료여서 바다골재 채취 쿼터를 10% 정도로 더 늘리는 등 과감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 더 어려운 문제는 높은 인건비와 인력 부족에 따른 공사기간이다. 정부는 이번에 숙련기능인 채용시 우대 제도를 도입하고 내국인이 피하는 공사에 관련 비자를 신설해서라도 숙련 외국인 투입을 늘리겠다고 했다. 실제로 하루당 시중 노임은 2020년 1월 20만9000원에서 올해 1월 25만8000원으로 올랐다. 9월 현재 26만2000원 수준으로 상승 폭이 크지 않았지만 한번 오른 인건비는 여전히 부담이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시중 노임 상승 폭이 주춤한다곤 하지만 하루 중 근로자의 작업 시간은 종전보다 줄어들었고 중대재해처벌법 영향으로 사고 예방 교육 시간도 만만찮게 든다”며 “52시간 제도를 지키려면 공사기간이 늘어나 자연히 공사비가 늘어난다”고 말했다. 학계에선 중장기적으로 지금과 같은 경직된 52시간 근무제를 유연하게 개선하는 동시에 현장타설형 공법 대신 공장에서 골조 등을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도 이런 공법으로 지은 주택엔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주택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력 투입 효율성을 높이고 자재를 절감할 뿐 아니라 공사 기간도 줄일 수 있어 장기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김도년 성균관대 건축학과 교수는 “외국은 모듈러주택을 포함해 이미 공장에서 사전 제작한 주택이 많이 들어서고 있다”며 “우리는 이에 아직 한참 못 미치고 있어서 탈현장 건설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과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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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건비·자재비 상승에 3년간 30% 급등 … 공사 중단 속출수도권 5천가구 차질 … 정부 "공사비 상승률 年2%로 제한"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 현대아파트 리모델링 공사 현장. 굳게 닫힌 철문에 '공사 중지 예고'라는 커다란 플래카드가 걸렸다. 리모델링조합과 시공사인 롯데건설이 치솟은 공사비 지급보증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해 결국 시공사가 공사 중지를 선언한 것이다. 최근 건설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으로 공사비가 급등하자 정비사업조합과 시공사 간 계약이 무산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2일 매일경제신문이 전국 정비사업장을 전수 조사한 결과 올해 들어서만 전국 1만2800여 가구 주택건설 공사 현장에서 조합과 시공사 간 계약이 취소됐다. 이 중 서울과 수도권 물량은 5000여 가구에 달한다. 계약 해지까지는 아니지만 공사가 잠정 중단된 사례를 더하면 그 수치는 더욱 늘어난다. 서울 강서구 방화6구역도 지난달 28일 조합 총회를 열고 HDC현대산업개발과 시공 계약을 해지했다. 입주를 불과 5개월 앞둔 서울 성북구 장위4구역도 공사비 갈등 문제로 시공사인 GS건설이 조합에 공사 중단을 통보했다. 2020년 수치를 기준(100)으로 한 국내 건설공사비지수는 2021년 111.48에서 지난해 127.9로 급등했고 올해 7월에는 129.96까지 올랐다. 이 같은 공사비 '쇼크'로 주택 공급 차질은 물론 내수경기 타격까지 예상되자 정부는 2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건설 공사비 안정화 방안'을 내놓았다. 2020년 이후 30% 이상 상승한 공사비를 잡기 위해 자재비 가격을 둘러싼 불공정 관행을 개선하고, 건설 인력 수급을 안정시킨다는 게 골자다. 이를 통해 최근 3년간 연평균 8.5%에 달했던 공사비 상승률을 2026년까지 2% 안팎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주요 건설자재 수급을 둘러싼 민관 협의체와 범부처 합동 점검반을 즉각 운영하고 건설업계에 청년 인력이 많이 유입되도록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겠다"며 "관급자재 조달 방식도 개선해 공공 공사비를 현실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 대형 건설업체 관계자는 "공사비 문제가 건설산업 불황의 가장 큰 원인이었는데 정부 대책이 너무 늦게 나왔고 그 실효성마저 장담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서진우 기자 / 김유신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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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시 주변 인프라 계획 삐걱공사비 못맞춰 사업자 못찾아정부, 사업비 반영 특례 마련5년간 민간투자 30조원 확대 공사비 상승은 위례신사선·서부선 등 철도 인프라 사업의 발목을 잡았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공사 일정도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존에 책정된 민간투자 사업비에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는 특례를 만들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건설 부문에 대해 5년간 민간 투자 30조원을 확대하는 등 내수 회복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2일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사회간접자본(SOC) 주축인 민간투자 분야 규제를 풀어 공사비를 일정 부분 현실화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현재 추진 중인 수익형 민자사업(BTO), 임대형 민자사업(BTL) 등 민간투자 사업비를 올릴 수 있도록 특례를 만든다. 이미 책정된 총사업비에서 물가가 급격히 올랐던 2021~2022년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골자다. 일례로 2020년 12월 31일 이전에 추진된 BTO의 경우 사업비의 4.4% 이내 금액을 총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건설 부문에 향후 5년간 민간투자를 30조원 확대하고 올 4분기 내 24조원 규모 현장 대기 사업의 가동을 지원하는 등 투자 총력전에 나선다. 그간 정부 발주 민간투자 사업들은 책정된 공사비가 원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줄줄이 유찰되면서 파행을 면치 못해왔다.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이 대표적이다. 위례신사선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총사업비 절반은 민간이, 나머지 절반은 건설보조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2008년 위례신도시 기획 단계부터 추진됐다. 하지만 최초 민간사업자인 삼성물산이 2016년 손을 떼고, 이후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GS건설 컨소시엄도 사업을 포기하며 사업이 장기 표류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8월 건설사업비를 1조4847억원에서 1조7605억원으로 증액하고, 공사 기간도 5년에서 6년으로 연장해 민간사업자 재공모에 나섰지만 새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서울시는 이날 기재부의 민자 활성화 방안을 반영해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2차 재공고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애초 1조7605억원에서 1조8380억원으로 775억원 증액하고 대표자의 출자 지분율과 시공능력 등 사업제안자 자격 요건도 완화했다. 서울의 또 다른 경전철 사업인 서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도 컨소시엄에 참여한 GS건설이 지난달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며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은평구 6호선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2호선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총길이 16.2㎞의 경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두산건설 컨소시엄엔 롯데건설, 계룡건설 등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특례를 바탕으로 두산건설과 사업비 증액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김유신 기자 / 김정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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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멈춰선 주택 건설 현장3.3㎡당 470만원 하던 공사비730만원으로 올려도 적자증액 합의 못해 계약파기 속출원료값 내려도 꿈쩍않는 시멘트정부, 중국산 수입카드 꺼내자재값보다 인건비가 더 문제52시간제 유연하게 조정해야 최근 수년간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급등으로 발생한 갈등이 공사 중단과 시공계약 해지를 초래하면서 서울과 수도권에 주택 공급 절벽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분양가와 집값이 상승했고 공사가 속속 중단되면서 건설경기 침체로 이어졌다. 내수에도 막대한 타격을 줬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공계약이 해지된 서울 방화6구역 재건축은 애초 2020년 6월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과 조합 간에 합의한 3.3㎡당 공사비가 471만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공사는 이를 727만4000원으로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조합은 이를 수용하려 했지만 시공사가 재차 공사비 210억원을 추가로 증액해달라고 요구하자 계약을 해지했다. 준공을 목전에 둔 서울 장위4구역 재건축은 공사 진행률이 80%까지 도달했지만 시공사인 GS건설이 공사 중단을 예고한 상태다. 시공사는 설계 업체가 파산해 공사 지속이 어렵고 조합과 공사비 증액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서울시까지 분쟁 코디네이터를 파견했지만 양측 간 줄다리기는 팽팽하다. 이 같은 공사비 쇼크는 정부가 계획하는 주택 공급 전반에 영향을 준다. 정부는 3기 신도시 조성과 1기 신도시 재건축에 속도를 내고 재건축 규제도 많이 풀었지만 불어나는 공사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주택 공급 부족을 타개하기 어렵다. 착공 물량이 줄고 공사 지연이 빈발하면 주택 공급이 줄어들고 서울의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형성된 가격 상승 기대감도 낮아지지 않는다. 정부가 부랴부랴 공사비 안정화 방안을 내놓은 것도 공사비 상승을 민생과 직결된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자재 원가를 떨어뜨려 공사비를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하지만 건설 공사비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시멘트 가격은 2020년 7월 t당 7만5000원에서 올해 7월까지 4년간 50% 가까이 올랐는데, 시멘트를 만드는 주원료인 유연탄 가격은 2022년 3월 t당 246.02달러로 최고가를 기록한 뒤 올해 7월 90.02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사이 시멘트 가격은 2022년 7월 9만2400원에서 올해 7월 11만2000원으로 되레 올랐다는 점이 문제다. 유연탄 가격은 1년 전인 2023년 7월에 이미 90.63달러로 떨어졌지만 그사이 시멘트 가격은 내려가지 않았다. 정부가 중국산 시멘트를 비롯해 원자재 수입을 지원하는 등 공사비 안정화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미 오를 대로 오른 공사비를 잡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시멘트는 생산 직후부터 수분을 흡수해 굳는 특성이 있어 웬만하면 외국산을 사용하지 않는다"며 "수입 지원 조치는 국산 시멘트 가격 인하를 압박하는 카드"라고 지적했다. 이런 압박에 시멘트협회는 "올 상반기 시멘트 출하는 12% 감소한 2284만t, 재고는 16% 증가한 126만t에 달하는 등 최근 건설산업 경영 위기는 시멘트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이라며 "정부의 협의체 운영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아파트 건설에는 시멘트 외에 골재 등 다른 원료도 많이 쓰인다. 정부는 바다골재 채취 한도를 5년간 5% 내에서 탄력 조정하고 육상의 골재 채취 제한 지역이라도 인근에 채석단지가 있다면 채취를 허용하도록 법령 제정에 나서기로 했다. 건설협회 측은 "골재는 시멘트와 함께 레미콘의 핵심 원재료여서 바다골재 채취 쿼터를 10% 정도로 더 늘리는 등 과감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 더 어려운 문제는 높은 인건비와 인력 부족에 따른 공사 기간이다. 정부는 이번에 숙련 기능인 채용 시 우대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비자를 신설해서라도 내국인이 피하는 공사에 숙련 외국인 투입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시중 노임 상승폭이 주춤한다곤 하지만 하루 중 근로자의 작업 시간은 종전보다 줄어들었고 중대재해처벌법 영향으로 사고 예방 교육 시간도 만만찮게 든다"며 "52시간 제도를 지키려면 공사 기간이 늘어나 자연히 공사비도 오른다"고 말했다. 학계에선 중장기적으로 지금과 같은 경직된 52시간 근무제를 유연하게 개선하는 동시에 현장 타설형 공법 대신 공장에서 골조 등을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도 이런 공법으로 지은 주택에 대해서는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주택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인력 투입 효율성을 높이고 자재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줄일 수 있어 장기적 대안으로 꼽힌다. [서진우 기자 / 김유신 기자 / 김동은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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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률 높았던 인천계양 A3분양가 급등에 주변시세 넘겨곧 분양 A2단지도 비슷할 듯 3기 신도시 최초 분양단지인 인천계양 A3블록의 청약 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사전청약 당첨자 중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분양을 포기했다. 애초 예고됐던 금액보다 수천만 원이 오른 분양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LH가 인천계양 A3블록에 대해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사전청약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본청약 접수를 한 결과 총 236가구 중 130가구만 최종 신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06가구(45%)는 분양을 포기한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본청약이 진행된 공공 사전청약 단지 13곳 중 세 번째로 높은 포기 비율이다. 신혼희망타운인 인천계양 A3블록은 2021년 7월 문재인 정부의 제1차 사전청약으로 대다수 물량이 조기에 공급된 단지다. 당시 3기 신도시 최초 공급물량이라는 관심을 모으며 신혼희망타운치고는 높은 12.8대1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3년 가까이 사전당첨자 지위를 유지하다 막판에 분양을 포기한 이유는 높아진 분양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3년 전에 예고됐던 단지의 추정 분양가는 3억3980만원(전용55㎡)이었다. 그러나 최근 입주자모집공고문을 통해 공개된 실제 확정분양가는 이보다 6000만원 이상(약 18%) 오른 4억101만원(A타입 기준층 기준)이다. 역대 사전청약 단지 중 최고 상승률이다. 본청약까지 기간이 길어진 만큼, 그간의 건자재 값 상승분이 공사비에 반영된 결과다. 분양가가 급등하면서 '시세의 60~80%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정부의 약속은 결국 허언이 됐다. 인천계양 A3블록 인근에 있는 '한진해모로'(2006년 준공)는 현재 전용 59㎡ 호가가 3억원 수준이다. 또 다른 인근 아파트이자 인천 1호선 박촌역의 초역세권 단지인 '한화꿈에그린'(2005년 준공)은 최근 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인천계양 A3블록 분양을 포기했다는 한 사전당첨자는 "A3블록이 신도시 신축임을 감안해도 정부가 약속한 '시세 60~80%' 수준은 절대 아니지 않냐"며 "3년간 기다린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하소연했다. 2주 뒤에 접수가 시작되는 옆 단지 인천계양 A2블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예측된다. A2블록 전용 84㎡ 분양가는 5억8411만원(기준층 기준)으로, 사전청약 당시 예고됐던 금액(4억9387만원) 대비 9000만원 이상(18.3%) 올랐다. 역시 주변시세보다 비싼 금액이다. 한편 사전당첨자들이 포기한 물량은 일반공급으로 전환돼 공급된다. [연규욱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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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H, 7일부터 청약 접수 정부가 공급하는 매입임대주택 3000여 가구가 풀린다. 무주택 청년이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다.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매입임대주택 3000여 가구 공급을 위해 오는 7일부터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매입임대는 LH가 도심 내 교통 접근성이 좋아 직주근접이 가능한 주택을 매입한 뒤 저렴하게 임대하는 제도다. 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청년 매입임대주택 1590가구(수도권 875가구, 그 외 715가구),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1521가구(수도권 745가구, 그 외 776가구) 등 전국 총 3111가구다. 청년 매입임대주택 대상자는 만 19~39세 청년, 대학생, 취업준비생이다. 이들은 인근 시세의 40~50%로 최장 10년(입주 후 혼인 시 20년)간 거주할 수 있다. 주택여건에 따라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도 갖춰졌다.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은 결혼 7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신생아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한다. 소득과 자산 등에 따라 신혼·신생아Ⅰ과 Ⅱ 유형으로 나뉜다. Ⅰ유형은 다세대주택 등을 시세의 30~40%로 공급하며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Ⅱ유형은 아파트·오피스텔 등을 시세 대비 70~80%의 준전세형으로 공급하며 최장 10년(자녀가 있으면 14년)간 거주할 수 있다.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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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촌·워킹노마드족 타깃IT인프라·공용車 갖춰홈즈컴퍼니·맹그로브 등고성 등 지방서 잇따라 사업 기업형 공유주택 업체들이 '공유마을'(코빌리지), '워케이션'(일·여가를 결합한 주거형태) 등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공유주택이 수도권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다면, 이들 사업은 지방의 '워킹 노마드족'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인구 감소로 골머리를 앓는 지자체 입장에서도 시도할 만한 도전이라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다. '맹그로브'를 운영 중인 엠지알브이(MGRV)는 최근 워크&스테이 모델을 도입해 강원도 고성과 제주에 지점을 열었다. 기존 워케이션이 '휴식'에 공간 초점을 더 두었다면 워크&스테이는 '업무'에 비중을 더 실었다. 실제로 맹그로브 고성의 경우 1층에 화상회의 부스, 6인용 회의실, 1인용 데스크, 명상공간 등 업무 목적과 관련한 공간이 대거 마련돼 있다. 엠지알브이는 지점별 숙박 20% 상시 할인, 전용 패키지 상품 이용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워크 와이드' 멤버십도 함께 론칭했다. 회사 관계자는 "IT 개발이나 마케팅, 디자인 관련 종사자가 주요 수요층"이라며 "이들이 주거를 스트리밍하듯 소비하는 등 완전히 바뀐 부분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홈즈스튜디오'로 유명한 홈즈컴퍼니는 2021년부터 코빌리지 고성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주방과 거실, 사무실, 자동차 등을 공유하는 6만6000㎡ 규모 마을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특히 여러 목적으로 서울을 벗어나고 싶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목적이 강하다. 전원 생활을 즐기면서도 경제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주거단지가 기본 개념이다. 이 마을에는 원격 의료가 가능한 웰니스 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물론 개인 생활 공간은 독립적인 형태로 조성한다. 작년에 설계를 마치고 올해 1월 인허가를 신청해 사업 승인을 앞두고 있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