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택 이상·법인만 혜택”…1주택자 종부세 감세 효과 고작 4%

조성신 매경닷컴 기자(robgud@mk.co.kr)

2024-10-02 11:15



다주택 개인 2조3270억, 법인 6550억원 수혜
각각 345만원(94%↓), 3000만원(70%↓)
안도걸 의원 “종부세 중과 폐지 신중해야”



현 정부의 종합부동산세(종부) 감세 효과가 3주택 이상 다주택자와 법인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주택 시장 등 고려해 종부세 중과 폐지에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일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안도걸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세청으로부터 받은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적용세율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윤석열 정부의 종부세 감세 조치로 3주택 이상 다주택자와 법인이 전체 감세혜택의 86%인 3조원을 가져간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분 종부세는 2021년 4조4000억원에서 지난해 9500억원으로 78%(3조5000억원) 급감했다. 종부세 과세 기준이 되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2022년 전년대비 17.2% 상승했지만, 종부세 과세액은 1조1000억원(25%↓) 줄었다. 현 정부가 공시가격에 곱해 과세표준을 구할 때 사용하는 공정시장가액비율 100% 로드맵을 허물고 법정하한인 60%까지 크게 하향 조정했기 때문이다.

작년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18.6% 하락한 데 비해, 종부세 과세액은 전년대비 2조3000억원(71%↓) 줄었다. 이는 2022년 세제개편으로 공제금액은 높아진 반면, 세율은 낮아진 탓이다. 2년 동안 공시가격에 큰 변동이 없었음을 고려할 때, 2021년 대비 줄어든 3조5000억원은 감세 조치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는 윤 정부가 2022년 세제개편을 내놓으며 공개한 세수효과보다는 큰 규모다. 당시 기재부는 공정시장가액비율 하락에 따른 세수효과로 1조8000억원, 세제개편안에 따른 세수효과를 1조7000억원으로 추정했다.

국회 심사 과정에서 중과세율이 일부 수정돼 세제개편안 세수효과는 1조2000억원으로 줄었다고 발표했다. 정부 추정보다 세수가 5000억원가량 줄어든 것이다.

농특세를 제외한 3조5000억원의 감세효과 중 1주택자가 가져간 몫은 4%(1429억원)에 불과했다. 부부가 각각 1채를 보유하거나 2주택을 보유해 일반세율을 적용받는 개인과 3%의 세율이 적용되는 2주택 이하 법인이 가져간 몫은 각각 8%(2719억원), 2%(630억원)에 그쳤다.

나머지 2조9820억원(86%)은 3주택 이상 다주택자와 법인이 감세 혜택을 가져간 셈이다.

3주택 이상을 보유한 개인의 과세액이 2조3000억원 감소해 감세총액의 67%를 가져갔다. 이는 개인 전체 감세효과(2조7000억원)의 85%에 해당한다. 3주택 이상 법인의 감세규모 효과는 91%(6550억원)에 달했다.

종부세 중과 대상인 3주택 이상 감세효과 총액(2조9820억원)이 1주택자와 일반세율 대상자의 감세효과 총액(4778억원)의 6.2배에 달했다. 같은 기간 종부세 납세자가 52만3000명(56.2%↓) 줄었다. 이 가운데 2주택 이하는 17만명(33%↓), 3주택 이상 다주택자가 35만명(85%↓) 각각 감소해 3주택 이상 중과 대상자의 인원 감소 규모가 일반세율 대상자의 감소폭보다 훨씬 컸다.

1인당 감세효과를 보면, 1세대1주택자는 71만원(46%↓), 1~2주택자는 35만원(23%↓) 감소했다. 반면, 3주택 이상 다주택자는 345만원씩(56%↓) 줄어, 감세 규모와 감세폭이 컸다. 또 2주택 이하를 보유한 법인은 246만원(37%↓) 줄었고, 3주택 이상 법인은 3001만원(44%↓) 감소했다. 다주택 법인 1개가 내야 하는 종부세는 지난해 3808만원으로 2021년(6809만원)에 배히 3000만원씩 감세 혜택을 봤다. 1세대1주택자 평균 감소액(71만원)의 96배에 달하는 액수다.

주택을 여러 채 보유한 다주택자와 법인의 감세 혜택이 더 큰 이유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이 2021년 95%에서 법정하한인 60%로 37% 감소했기 때문이다. 종부세는 개인별로 보유한 주택 공시가격에서 기본공제 금액을 빼고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곱해 과세표준을 산출하는데, 누진세 체계상 과표가 낮아지면 낮은 세율을 적용아 개인별 보유한 주택 공시가격 합계가 클수록 세부담은 더 크게 감소하게 된다.

현재 3주택 이상 종부세 과세자 6만4531명(개인 5만7087명·법인 7444개) 중 중과세율을 적용받는 과세자는 10041명에 불과하다. 2022년 세법개정으로 3주택 이상이더라도 과표 합산액이 12억원 이하인 경우 일반세율을 적용받고 있어서다.

특히 중과 대상자는 2021년 41만6000명에서 97.5% 급감했다. 중과 대상자의 종부세 과세액은 3754억원으로 2021년에 비해 3조원(89%↓) 줄었다. 불과 2년 만에 중과 대상자는 3% 수준으로, 납세액은 10분의 1 규모로 쪼그라든 것이다.

2023년 기준 중과 대상자의 과세액은 종부세 총액의 40% 정도고, 이중 법인이 76%를 부담했다. 결국 종부세 중과세율 폐지의 혜택을 3주택 이상을 보유한 법인이 대부분 가져갔다고 안도걸 의원은 짚었다.

안 의원은 “윤 정부 감세 이전 주택분 종부세는 다주택자와 법인이 90% 이상을 부담했다”면서, “종부세 감세 혜택은 대부분 다주택자와 법인에게 귀속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종부세에 부가되는 농특세(20%)까지 포함하면, 감세 규모는 약 4조2000억원으로 2022년 공시가격 상승과 공정시장가액비율 100%, 공시가격 현실화 로드맵에 따른 1조원 규모의 추가 세수를 고려할 때 윤 정부의 종부세 총 감세 규모는 연간 5조원이 훌쩍 넘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세수결손과 과세형평, 부동산시장 안정 차원에서 종부세 중과세율 폐지는 신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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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시 주변 인프라 계획 삐걱공사비 못맞춰 사업자 못찾아정부, 사업비 반영 특례 마련5년간 민간투자 30조원 확대 공사비 상승은 위례신사선·서부선 등 철도 인프라 사업의 발목을 잡았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공사 일정도 지연되고 있다.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존에 책정된 민간투자 사업비에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는 특례를 만들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건설 부문에 대해 5년간 민간 투자 30조원을 확대하는 등 내수 회복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2일 기획재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민간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사회간접자본(SOC) 주축인 민간투자 분야 규제를 풀어 공사비를 일정 부분 현실화하겠다는 것이다. 먼저 현재 추진 중인 수익형 민자사업(BTO), 임대형 민자사업(BTL) 등 민간투자 사업비를 올릴 수 있도록 특례를 만든다. 이미 책정된 총사업비에서 물가가 급격히 올랐던 2021~2022년 비용 상승분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게 골자다. 일례로 2020년 12월 31일 이전에 추진된 BTO의 경우 사업비의 4.4% 이내 금액을 총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더불어 건설 부문에 향후 5년간 민간투자를 30조원 확대하고 올 4분기 내 24조원 규모 현장 대기 사업의 가동을 지원하는 등 투자 총력전에 나선다. 그간 정부 발주 민간투자 사업들은 책정된 공사비가 원가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줄줄이 유찰되면서 파행을 면치 못해왔다. 위례신사선 경전철 사업이 대표적이다. 위례신사선은 위험분담형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rs)으로 총사업비 절반은 민간이, 나머지 절반은 건설보조금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와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을 잇는 경전철 노선으로 2008년 위례신도시 기획 단계부터 추진됐다. 하지만 최초 민간사업자인 삼성물산이 2016년 손을 떼고, 이후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GS건설 컨소시엄도 사업을 포기하며 사업이 장기 표류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8월 건설사업비를 1조4847억원에서 1조7605억원으로 증액하고, 공사 기간도 5년에서 6년으로 연장해 민간사업자 재공모에 나섰지만 새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서울시는 이날 기재부의 민자 활성화 방안을 반영해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2차 재공고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비는 애초 1조7605억원에서 1조8380억원으로 775억원 증액하고 대표자의 출자 지분율과 시공능력 등 사업제안자 자격 요건도 완화했다. 서울의 또 다른 경전철 사업인 서부선 도시철도 건설사업도 컨소시엄에 참여한 GS건설이 지난달 사업 포기 의사를 밝히며 사업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서부선 경전철 사업은 은평구 6호선 새절역에서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2호선 서울대입구역을 잇는 총길이 16.2㎞의 경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우선협상 대상자인 두산건설 컨소시엄엔 롯데건설, 계룡건설 등이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특례를 바탕으로 두산건설과 사업비 증액 논의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김유신 기자 / 김정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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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멈춰선 주택 건설 현장3.3㎡당 470만원 하던 공사비730만원으로 올려도 적자증액 합의 못해 계약파기 속출원료값 내려도 꿈쩍않는 시멘트정부, 중국산 수입카드 꺼내자재값보다 인건비가 더 문제52시간제 유연하게 조정해야 최근 수년간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급등으로 발생한 갈등이 공사 중단과 시공계약 해지를 초래하면서 서울과 수도권에 주택 공급 절벽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분양가와 집값이 상승했고 공사가 속속 중단되면서 건설경기 침체로 이어졌다. 내수에도 막대한 타격을 줬다. 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시공계약이 해지된 서울 방화6구역 재건축은 애초 2020년 6월 시공사 HDC현대산업개발과 조합 간에 합의한 3.3㎡당 공사비가 471만원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7월 시공사는 이를 727만4000원으로 올려달라고 요청했다. 조합은 이를 수용하려 했지만 시공사가 재차 공사비 210억원을 추가로 증액해달라고 요구하자 계약을 해지했다. 준공을 목전에 둔 서울 장위4구역 재건축은 공사 진행률이 80%까지 도달했지만 시공사인 GS건설이 공사 중단을 예고한 상태다. 시공사는 설계 업체가 파산해 공사 지속이 어렵고 조합과 공사비 증액 협의도 이뤄지지 않아 중단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서울시까지 분쟁 코디네이터를 파견했지만 양측 간 줄다리기는 팽팽하다. 이 같은 공사비 쇼크는 정부가 계획하는 주택 공급 전반에 영향을 준다. 정부는 3기 신도시 조성과 1기 신도시 재건축에 속도를 내고 재건축 규제도 많이 풀었지만 불어나는 공사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주택 공급 부족을 타개하기 어렵다. 착공 물량이 줄고 공사 지연이 빈발하면 주택 공급이 줄어들고 서울의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형성된 가격 상승 기대감도 낮아지지 않는다. 정부가 부랴부랴 공사비 안정화 방안을 내놓은 것도 공사비 상승을 민생과 직결된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자재 원가를 떨어뜨려 공사비를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하지만 건설 공사비의 10%가량을 차지하는 시멘트 가격은 2020년 7월 t당 7만5000원에서 올해 7월까지 4년간 50% 가까이 올랐는데, 시멘트를 만드는 주원료인 유연탄 가격은 2022년 3월 t당 246.02달러로 최고가를 기록한 뒤 올해 7월 90.02달러까지 떨어졌다. 이사이 시멘트 가격은 2022년 7월 9만2400원에서 올해 7월 11만2000원으로 되레 올랐다는 점이 문제다. 유연탄 가격은 1년 전인 2023년 7월에 이미 90.63달러로 떨어졌지만 그사이 시멘트 가격은 내려가지 않았다. 정부가 중국산 시멘트를 비롯해 원자재 수입을 지원하는 등 공사비 안정화 대책을 내놓았지만 이미 오를 대로 오른 공사비를 잡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시멘트는 생산 직후부터 수분을 흡수해 굳는 특성이 있어 웬만하면 외국산을 사용하지 않는다"며 "수입 지원 조치는 국산 시멘트 가격 인하를 압박하는 카드"라고 지적했다. 이런 압박에 시멘트협회는 "올 상반기 시멘트 출하는 12% 감소한 2284만t, 재고는 16% 증가한 126만t에 달하는 등 최근 건설산업 경영 위기는 시멘트업계에도 심각한 타격"이라며 "정부의 협의체 운영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아파트 건설에는 시멘트 외에 골재 등 다른 원료도 많이 쓰인다. 정부는 바다골재 채취 한도를 5년간 5% 내에서 탄력 조정하고 육상의 골재 채취 제한 지역이라도 인근에 채석단지가 있다면 채취를 허용하도록 법령 제정에 나서기로 했다. 건설협회 측은 "골재는 시멘트와 함께 레미콘의 핵심 원재료여서 바다골재 채취 쿼터를 10% 정도로 더 늘리는 등 과감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실 더 어려운 문제는 높은 인건비와 인력 부족에 따른 공사 기간이다. 정부는 이번에 숙련 기능인 채용 시 우대제도를 도입하고, 관련 비자를 신설해서라도 내국인이 피하는 공사에 숙련 외국인 투입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시중 노임 상승폭이 주춤한다곤 하지만 하루 중 근로자의 작업 시간은 종전보다 줄어들었고 중대재해처벌법 영향으로 사고 예방 교육 시간도 만만찮게 든다"며 "52시간 제도를 지키려면 공사 기간이 늘어나 자연히 공사비도 오른다"고 말했다. 학계에선 중장기적으로 지금과 같은 경직된 52시간 근무제를 유연하게 개선하는 동시에 현장 타설형 공법 대신 공장에서 골조 등을 사전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바꿔나가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도 이런 공법으로 지은 주택에 대해서는 용적률이나 높이 규제를 완화할 수 있도록 주택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인력 투입 효율성을 높이고 자재를 절감할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도 줄일 수 있어 장기적 대안으로 꼽힌다. [서진우 기자 / 김유신 기자 / 김동은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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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률 높았던 인천계양 A3분양가 급등에 주변시세 넘겨곧 분양 A2단지도 비슷할 듯 3기 신도시 최초 분양단지인 인천계양 A3블록의 청약 접수가 시작된 가운데 사전청약 당첨자 중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 분양을 포기했다. 애초 예고됐던 금액보다 수천만 원이 오른 분양가 때문으로 분석된다.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따르면 LH가 인천계양 A3블록에 대해 지난달 30일부터 이틀간 사전청약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본청약 접수를 한 결과 총 236가구 중 130가구만 최종 신청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06가구(45%)는 분양을 포기한 것이다. 이는 지금까지 본청약이 진행된 공공 사전청약 단지 13곳 중 세 번째로 높은 포기 비율이다. 신혼희망타운인 인천계양 A3블록은 2021년 7월 문재인 정부의 제1차 사전청약으로 대다수 물량이 조기에 공급된 단지다. 당시 3기 신도시 최초 공급물량이라는 관심을 모으며 신혼희망타운치고는 높은 12.8대1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 3년 가까이 사전당첨자 지위를 유지하다 막판에 분양을 포기한 이유는 높아진 분양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3년 전에 예고됐던 단지의 추정 분양가는 3억3980만원(전용55㎡)이었다. 그러나 최근 입주자모집공고문을 통해 공개된 실제 확정분양가는 이보다 6000만원 이상(약 18%) 오른 4억101만원(A타입 기준층 기준)이다. 역대 사전청약 단지 중 최고 상승률이다. 본청약까지 기간이 길어진 만큼, 그간의 건자재 값 상승분이 공사비에 반영된 결과다. 분양가가 급등하면서 '시세의 60~80%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정부의 약속은 결국 허언이 됐다. 인천계양 A3블록 인근에 있는 '한진해모로'(2006년 준공)는 현재 전용 59㎡ 호가가 3억원 수준이다. 또 다른 인근 아파트이자 인천 1호선 박촌역의 초역세권 단지인 '한화꿈에그린'(2005년 준공)은 최근 3억5000만원에 거래됐다. 인천계양 A3블록 분양을 포기했다는 한 사전당첨자는 "A3블록이 신도시 신축임을 감안해도 정부가 약속한 '시세 60~80%' 수준은 절대 아니지 않냐"며 "3년간 기다린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하소연했다. 2주 뒤에 접수가 시작되는 옆 단지 인천계양 A2블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예측된다. A2블록 전용 84㎡ 분양가는 5억8411만원(기준층 기준)으로, 사전청약 당시 예고됐던 금액(4억9387만원) 대비 9000만원 이상(18.3%) 올랐다. 역시 주변시세보다 비싼 금액이다. 한편 사전당첨자들이 포기한 물량은 일반공급으로 전환돼 공급된다. [연규욱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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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H, 7일부터 청약 접수 정부가 공급하는 매입임대주택 3000여 가구가 풀린다. 무주택 청년이나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다. 2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매입임대주택 3000여 가구 공급을 위해 오는 7일부터 청약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매입임대는 LH가 도심 내 교통 접근성이 좋아 직주근접이 가능한 주택을 매입한 뒤 저렴하게 임대하는 제도다. 이번에 공급하는 물량은 청년 매입임대주택 1590가구(수도권 875가구, 그 외 715가구),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 1521가구(수도권 745가구, 그 외 776가구) 등 전국 총 3111가구다. 청년 매입임대주택 대상자는 만 19~39세 청년, 대학생, 취업준비생이다. 이들은 인근 시세의 40~50%로 최장 10년(입주 후 혼인 시 20년)간 거주할 수 있다. 주택여건에 따라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도 갖춰졌다. 신혼·신생아 매입임대주택은 결혼 7년 이내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 신생아 가구 등을 대상으로 한다. 소득과 자산 등에 따라 신혼·신생아Ⅰ과 Ⅱ 유형으로 나뉜다. Ⅰ유형은 다세대주택 등을 시세의 30~40%로 공급하며 최장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Ⅱ유형은 아파트·오피스텔 등을 시세 대비 70~80%의 준전세형으로 공급하며 최장 10년(자녀가 있으면 14년)간 거주할 수 있다.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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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촌·워킹노마드족 타깃IT인프라·공용車 갖춰홈즈컴퍼니·맹그로브 등고성 등 지방서 잇따라 사업 기업형 공유주택 업체들이 '공유마을'(코빌리지), '워케이션'(일·여가를 결합한 주거형태) 등 새로운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공유주택이 수도권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다면, 이들 사업은 지방의 '워킹 노마드족'을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인구 감소로 골머리를 앓는 지자체 입장에서도 시도할 만한 도전이라 지원을 아끼지 않는 모습이다. '맹그로브'를 운영 중인 엠지알브이(MGRV)는 최근 워크&스테이 모델을 도입해 강원도 고성과 제주에 지점을 열었다. 기존 워케이션이 '휴식'에 공간 초점을 더 두었다면 워크&스테이는 '업무'에 비중을 더 실었다. 실제로 맹그로브 고성의 경우 1층에 화상회의 부스, 6인용 회의실, 1인용 데스크, 명상공간 등 업무 목적과 관련한 공간이 대거 마련돼 있다. 엠지알브이는 지점별 숙박 20% 상시 할인, 전용 패키지 상품 이용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워크 와이드' 멤버십도 함께 론칭했다. 회사 관계자는 "IT 개발이나 마케팅, 디자인 관련 종사자가 주요 수요층"이라며 "이들이 주거를 스트리밍하듯 소비하는 등 완전히 바뀐 부분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홈즈스튜디오'로 유명한 홈즈컴퍼니는 2021년부터 코빌리지 고성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주방과 거실, 사무실, 자동차 등을 공유하는 6만6000㎡ 규모 마을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특히 여러 목적으로 서울을 벗어나고 싶지만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목적이 강하다. 전원 생활을 즐기면서도 경제 활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주거단지가 기본 개념이다. 이 마을에는 원격 의료가 가능한 웰니스 시설도 갖출 예정이다. 물론 개인 생활 공간은 독립적인 형태로 조성한다. 작년에 설계를 마치고 올해 1월 인허가를 신청해 사업 승인을 앞두고 있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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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부간선 지하도로 착공월릉~대치 2029년 완공전체 구간 개통은 2034년상습정체 골머리 '동북권'교통은 물론 주거환경 개선창동·상계동 주공 최대수혜중랑 광진 동대문도 빛볼 듯 서울 동북권 정체 구간인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작업이 15년 만에 첫 삽을 떴다. 지하화가 완료되면 노원구 월계동부터 강남구 대치동까지 통행시간이 50분대에서 10분대까지 줄어들 수 있을 전망이다. 대개 도로를 지하화하면 교통 여건은 물론 주변 기반시설과 공간구조에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당장 동부간선도로 북측 종점부인 노원구와 도봉구, 경기 의정부시는 물론 중랑천 일대 동대문구, 중랑구 아파트 등도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2일 서울민방위교육장에서 동부간선 지하도로 착공식을 가졌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는 오세훈 시장 재임 1기 때인 2009년 계획이 발표됐지만 실제 착공은 15년 만에 이뤄지게 됐다. 동부간선도로는 1991년 개통 이후 하루 차량 15만5100대가 오가는 주요 교통로이자 상습 정체구간이었다. 매년 여름 집중호우로 도로 침수가 반복되기도 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월계동에서 대치동 구간에 대심도 지하도로(터널)를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하는 사업이다. 1단계(월릉~대치 12.5㎞)로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를 2029년까지 건설하고, 2단계로 기존 도로 구간(월계~송정 11.5㎞)을 2034년까지 지하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착공에 들어간 곳은 1단계 구간이다. 중랑천과 한강 아래를 통과하는 소형차 전용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한다. 기존 동부간선도로 월릉IC와 군자IC를 이용해 진출입할 수 있고, 삼성·청담·대치IC를 새로 만들어 영동대로와 도산대로에서도 진출입이 가능해진다. 서울시 관계자는 "나들목마다 공기 정화 시스템을 설치하고, 방재1등급 시설로 지하도로를 설계해 중랑천에 홍수가 나도 물 유입이 원천 차단돼 기습 폭우 때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 동북권 일대 부동산 시장에도 상당한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 일대에는 창동·상계동 주공아파트 등 '노도강(노원구·도봉구·강북구)' 대표 단지가 대거 밀집해 있다. 북측 종점 부분인 의정부시나 양주신도시는 물론 월릉교와 대치동 사이 동대문구 장안동과 중랑구 면목동, 광진구 군자동, 중곡동 등도 수혜가 예상된다. 실제로 서울시는 중랑천 일대를 '수변 감성거점'으로 탈바꿈해 인근 저층 주거지, 재개발·재건축 등을 연계 개발하겠다는 구상을 밝히고 있다. 오세훈 시장도 이날 착공식에서 "동부간선도로가 지하화되면 단절됐던 생활권이 연결되고, 도로 교통도 크게 개선된다"며 "동북권 320만 서울 주민들이 아마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발업계는 특히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가 끝난 이후 기존 지상 구간의 활용 방안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만약 경부고속도로 동탄 구간처럼 기존 도로를 공원으로 만들어 활용하면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 반면 이미 작업이 끝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의 경우 지하도로는 유료 도로로 활용되지만 지상 구간은 그대로 예전처럼 무료 도로로 사용되고 있어 파급력이 상대적으로 약했다는 평가다. 박합수 건국대 부동산대학원 겸임교수는 "동부간선도로가 사라진 중랑천 일대에 대규모 공원과 근처 아파트 동선이 연결되면 주거환경 개선에 큰 효과가 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대해 "동부간선도로 2단계 사업이 끝나는 시점 이후가 돼야 지상 구간에 대한 활용 방안이 나올 것 같다"고 밝혔다. [손동우 기자 / 권오균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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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건설은 정원주 회장이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 제28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서울시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서 열린 중앙신도회장 취임식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원로의회 의장인 자광대종사, 총무원장 진우스님을 비롯해 대통령실불자회장, 국회정학회장 등 주요 불교계 내외빈이 참석했다. 정 회장은 “인공지능(AI)이 사회를 이끄는 디지털화 된 현대사회에서도 한국불교는 선명상 및 템플스테이 등을 통해 정신 문명을 선도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로 미래 세대와도 거리감을 좁혀가고 있다”면서 “종교를 넘어 하나의 문화 코드로 자리매김돼가는 것을 보면서 불자로서 뿌듯한 자부심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2025년 창립 70주년을 맞이한 중앙신도회는 새로운 신도 조직 활성화 원년으로 삼아 신도로서 자긍심과 소속감을 키우고 흩어진 역량을 결집해 사회적 역량을 강화해야 할 때”라며 “불교의 사회적 책임의 한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신도회의 공익사업 확대로 세상 사람들이 밝고 행복할 수 있는 사회가 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신도회는 조계종 최대 신도조직으로 정 회장은 2025년을 신도조직 활성화 원년으로 삼아 종단과 소통을 강화하고 ‘선명상’ 대중화 등 포교역량 강화, 불교의 사회적 역할 확대 등을 제안해 지난 6월 제 28대 신도회장으로 당선됐다. 그는 이달부터 회장직을 수행하며 임기는 4년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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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강주택이 10월 아산탕정지구에서 ‘아산배방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단지 내 상가 분양에 나선다. 금강주택은 최근 아파트 분양을 100% 완료한 ‘아산배방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의 단지 내 상가 14개 호실의 분양에 나선다고 밝혔다. 각 호실은 전용면적 기준 22~45㎡로 구성된다. 이 상가는 내정가 공개 최고가 경쟁입찰 방식으로 공급되며, 오는 10월 12일(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에 위치한 견본주택에서 입찰을 실시한다.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인 개인 또는 법인 모두가 입찰할 수 있다. 단, 같은 호실에 중복입찰할 수는 없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아산탕정지구 내에서도 탁월한 입지 여건과 금강주택의 브랜드파워 등으로 아파트 조기 완판에 성공한 만큼 이번 단지 내 상가 분양에도 많은 관심이 몰릴 전망이다. 아산배방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상가 투자에 필수 요소로 꼽히는 풍부한 수요를 갖추고 있다. 총 438가구의 단지 내 입주민을 고정 수요로 갖췄을 뿐 아니라 탕정지구 일대의 약 5천 가구 배후수요를 동시에 품고 있다. 또한 애현초(2026년 3월 개교 예정), 아산세교중(2025년 3월 개교 예정)이 단지와 맞닿아 있으며, 이순신고도 바로 인접해 있어 학원 입점에 최적화된 입지를 갖췄다는 평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상가 투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요 확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다수의 고정수요 및 유동인구를 원활하게 흡수할 수 있는 입지 여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라며 “아산배방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이 두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는 데다 우수한 상품 설계와 합리적 가격까지 갖추고 있어 많은 투자 수요의 관심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상가는 대로변으로 전면 개방된 스트리트형 구조로 설계돼 가시성 및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단지 내 커뮤니티에 인접한 효율적 동선 설계로 입주민의 접근성까지 높인 점이 돋보인다. 인근의 타 단지 대비 합리적인 수준의 내정가에 공급되는 점도 투자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투자 비용이 주변 상가 대비 적게 드는 만큼 실운영자의 경제적 부담이 크게 덜어질 전망이다. 또한 후분양 상가로서 빠른 입주가 가능해 단기간에 수익 창출이 가능한 점도 투자수요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아산배방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단지 내 상가의 입점 예정일은 2025년 7월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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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중랑구 상봉종합버스터미널(상봉터미널) 부지가 대규모 주거복합타운으로 탈바꿈한다. 2일 부동산 개발업계에 따르면 1985년 개점한 상봉터미널은 강원도를 비롯해 동서울터미널 운영 이전인 1990년대 초반까지 전국 곳곳을 연결하는 교통 허브 역할을 담당했다. 당시 일평균 이용객도 2만명에 달했다. 하지만, 다양한 교통수단 발전과 자차 보급률 확대로 상봉터미널은 점차 중장년층의 추억이 녹아 있는 장소로 퇴보하기 시작했다. 그러다 운영사인 신아주그룹은 2010년 상봉터미널 개발사업에 착수했고, 상봉터미널은 상봉9재정비촉진구역로 지정 된 후 2022년에는 건축심의까지 마쳤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상봉터미널 일대는 지하 8층~지상 49층, 연면적 29만1688㎡의 주상복합 5개 동이 들어선다.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올해 11월 착공·분양이 예정돼 있다. 공동주택 999가구와 오피스텔 308실, 판매시설(1만4478㎡), 문화·집회시설(264㎡), 근린생활시설(264㎡)로 구성된다. 시공은 포스코이앤씨가 맡았다. 저층부(지하 1층~지상 2층)는 주변 재정비촉진구역과 동북 측으로 연결된 공공보행통로를 중심으로 상업시설, 문화·집회시설이, 곳곳에 건물 내부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와 경사로도 설치될 예정이다. 청소년 대상 상담·교육·문화 등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년드림허브센터와 청소년복합문화센터도 이곳에 입주한다. 사업 용지 주변 도로를 확장해 코스트코 등 주변 대규모 판매시설에 따른 교통 체증 문제도 개선한다. 신아주그룹 관계자는 “차별화된 설계, 서비스 등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도시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며 “지속가능한 중랑구 발전의 핵심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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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파트 층간소음에 이웃간 얼굴을 붉히는가 하면 칼부림 사건마저 일어나자 정부가 두 차례에 걸쳐 대책을 내놨지만 수요자 무반응에 폐기될 위기에 놓였다. 2일 국토교통부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는 층간소음 개선을 위한 리모델링 사업에 지난해 40억원, 올해 12억원의 예산을 책정했지만 지원 건수는 지금까지 0건이었다. 지난해 정부가 시작한 층간소음 개선 리모델링 사업은 아파트를 리모델링할 때 층간소음이 저감되는 고성능 바닥구조(1·2등급)를 사용 시 조합에 리모델링 비용 일부를 융자해준다. 전용면적 85㎡ 주택을 대상으로 가구당 대출한도 최대 500만원, 연 4.0% 금리가 적용된다. 하지만 주택에 근저당권을 설정하는 조건의 주택담보대출임에도 대출 금리가 시중은행 담보 대출과 비교해 높은 편이라 융자 지원을 신청하는 사례가 없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이미 지난해 예산안을 분석하면서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시행하는 건설사들은 대체로 기업 신용도가 우수하고 매출액 규모가 큰 상위 종합건설사업자라 거래 은행과의 대출 조건이 층간소음 개선 리모델링 사업보다 양호할 경우 이 사업을 통해 융자를 신청할 유인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럼에도 정부가 올해도 이 사업에 12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가 내년부터는 아예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전 의원은 “층간소음 개선 리모델링 사업이 2년 연속 실적이 없다는 것은 생색내기용 전시 행정임이 드러난 셈”이라며 “우리나라는 공동주택 비율이 높기 때문에 국토부가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파트 층간소음 저감 매트 지원 사업 역시 실적이 저조한 상황이다. 이 사업은 전용 84㎡ 공동주택에 층간소음 저감 매트를 깔 때 드는 비용을 연 소득 4000만원 이하 가구에 무이자로 빌려주고 8000만원 이하 가구 또는 유자녀 가구에는 1%대 저리로 최대 300만원까지 융자 지원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5000가구에 매트 설치를 지원할 것으로 보고 예산 150억원을 편성했지만 44건, 총 1억1100만원에 그쳐 0.74% 수준의 집행률을 보였다. 올해는 800건 지원으로 목표치를 낮춰 예산 24억원을 편성했지만 지난 8월까지 172건, 총 4억4200만원을 지원해 18.4%의 집행률을 기록했다. 융자 지원 사업은 대상자가 원리금을 상환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어 집행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자기 돈을 들이는 데 부담이 큰 셈이다. 융자 방식이 실효성이 낮다고 판단한 국토부는 내년부터 만 4세 자녀가 있는 주거급여 수급 가구에 매트 설치 비용을 재정 보조하는 식으로 사업 구조를 변경하기로 했다. 층간소음 성능보강 지원은 국토부가 지난 2022년 8월 ‘층간소음 사후확인 제도’와 함께 발표한 것으로, 기축 주택의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건설사가 층간소음 기준을 충족할 때까지 보완 시공을 하도록 의무화하고,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만 준공을 승인하는 고강도 대책을 추가로 내놨다. 또한, 장기 입주 지연 등 입주자 피해가 예상되는 예외적인 경우에만 보완 시공을 손해배상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택법 개정이 필요하지만, 관련 법은 국회 국토위에서 심의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