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로또' 동탄·파주 GTX역세권 단지 뜬다

연규욱 기자(Qyon@mk.co.kr)

2024-07-01 17:48



내주 수도권 '빅3 분양' 주목
2기신도시 마지막 역세권 물량
분상제에 서울 거주자도 가능
제3판교 금토지구 첫 물량나와







2기 신도시에서 막바지 분양 물량이 공급되는 가운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역세권 내 마지막 단지가 분양을 앞둬 주목된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수억 원의 시세 차익을 기대할 수 있어 청약 대기자들의 폭발적인 관심이 예상된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경기 동탄2신도시 C18블록(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는 최근 입주자모집공고를 내고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동탄역 대방 엘리움 더 시그니처는 동탄역을 걸어서 갈 수 있는 마지막 분양 단지다. 현재는 동탄 역세권을 동서로 분리하고 있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으로 동탄역까지 이동이 불편하지만, 입주 전 동서 연결도로(6개)가 개통될 예정이라 도보 10분이면 동탄역에 다다를 전망이다. GTX 이용 시 단지에서 40분 만에 강남까지 갈 수 있다. 동탄역은 GTX-A와 SRT뿐 아니라 동탄트램 등 대규모 교통 호재가 예정돼 있다.

가격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다. 전용면적 82㎡ 기준 5억9423만~6억8237만원 선이다. 인근에 있는 '동탄역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5.0'(2017년 준공) 전용 84㎡(18층)가 최근 9억8500만원에 거래됐다. 인근 시세보다 최소 3억원 저렴하다. 청약은 오는 8일 특별공급부터 시작된다. 입주는 2027년 6월 예정이다. 분양가가 워낙 저렴해 5년의 거주의무기간이 부여됐다.






또 다른 2기 신도시인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에선 '파주운정3 이지더원'(379가구)이 같은 기간 공급된다. 단지가 들어설 파주 운정3지구 A44블록은 GTX-A 기점인 운정역의 초역세권 입지다. 도보 5분 거리로, 연말에 운정역~서울역 구간이 개통되면 서울역을 30여 분 만에 닿을 수 있다. 운정역을 둘러싼 6개의 주상복합아파트를 제외하면 마지막 운정역 초역세권 물량이다. GTX 운정역 상부에는 광화문광장 1.5배 크기의 랜드마크 문화광장 조성도 추진된다.

분양가는 전용 84㎡ 기준 5억3450만~5억8180만원이다. 인근 '파주 운정신도시 디에트르 더 퍼스트'(2021년 준공) 전용 84㎡가 최근 7억1800만원에 팔렸다. 입주는 2026년 9월 예정이며, 실거주의무는 없다.

두 아파트는 모두 대규모택지개발지구에서 공급돼 서울과 인천 거주자에게도 당첨 기회가 열려 있다. 당해지역(화성·파주) 1년 이상 거주자에게 전체 물량의 30%가 우선 공급되고 경기도 6개월 이상 거주자에게 20%, 서울과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 거주자에게 50%가 공급된다. 두 단지는 청약 일정이 같지만 당첨자 발표일이 달라 중복해서 청약할 수 있다.

GTX 수혜 단지는 아니지만 경기 성남에선 '판교테크노밸리 중흥S-클래스'도 같은 시기에 공급된다. 판교제3테크노밸리로 조성되는 성남 금토지구에서 최초 공급되는 아파트다. 전용 84㎡ 총 317가구 규모로, 사전청약 물량 등을 제외한 119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분양가는 7억9600만~8억6200만원(T타입 제외)으로, 사전청약 당시 추정 분양가(약 7억8700만원) 대비 수천만 원 올랐다. 주변에 신축 단지가 없어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입지적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성남 고등지구 신축 시세보다 3억원가량 저렴하다.

[연규욱 기자]




분야별 주요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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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관련22일 시공사 선정총회 예정지상 최고38층 빌딩 12개동포스코 “조합 수입內 공사비”현산 “오피스 공실 변제할것” 포스코이앤씨와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 1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각각 파격 조건을 내걸며 막판 혈투를 벌이고 있다.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정비창 전면 1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22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합 총회를 개최한다. 이 사업은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다. 지하 6층~지상 38층 규모 초고층 빌딩 12개 동과 아파트 777가구, 오피스텔 894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총 사업비만 1조원에 달한다. 현재 포스코이앤씨와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경쟁 중이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총 공사비를 9099억원으로 제시했다. 공사비 지급 조건을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로 제안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는 조합이 분양을 통해 확보한 수입 안에서 시공사가 공사비를 지급받는 방식이다. 조합의 공사비 지급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조건인 셈이다. 착공 후 공사비 지급 18개월 유예, 입찰 후 공사비 물가 상승 20개월 유예 공약도 내걸었다. 사업비를 최저금리로 조달하기 위해 제1금융권 5대 은행과 협약을 맺기도 했다. 필수 사업비 금리는 CD금리+0.7%로 제시했다. 사업 촉진비는 정비사업 사상 최대 규모인 1조5000억원으로 약속했다. 사업 촉진비는 조합원 개개인에게 빌려주는 비용으로 이사비를 마련하거나 분담금을 내는 등의 용도로 쓰인다. 단지명은 ‘오티에르 용산’으로 제안했다. 고급 단지로 구현하기 위해 대형 평형(45평형 이상)을 조합이 제시한 안(231가구)보다 49가구 늘렸다. 펜트하우스와 서브펜트하우스도 추가했다. 아울러 설계, 구조, 인테리어 등 분야별 마스터 11인과 협업할 계획이다. 글로벌 건축업체 유엔스튜디오 소속 벤 판 베르켈 등이다. 그는 한강 물결을 본뜬 디자인을 선보였다. 모든 조합원에게 한강 조망을 보장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조망 분석 기업과 손잡기도 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내건 공약도 만만찮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업지를 지하철 1호선 용산역, 4호선 신용산역 등과 잇는 ‘통합 연결’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용산역 아이파크몰 운영 경험과 용산철도병원 용지 개발 권한 등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다. 관련 사업권을 가진 유일한 민간 사업자라 가능한 제안이라고 강조했다. 단지명은 ‘더 라인 330(THE LINE 330)’으로 제안했다. 건물 74.5m 높이에 한강변에서 가장 긴 330m 길이의 스카이라인 커뮤니티를 조성하겠다는 뜻이다. 미분양이 발생하면 주거 시설은 물론 상가와 오피스 등 비주거 시설까지도 떠안을 계획이다. 미분양이 생기면 최초 일반분양가 또는 준공 시 감정가 중 높은 금액으로 대물 변제하는 조건이다. 이는 정비업계 역사상 최초이자 최고의 조건이란 게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장이다. 분양 면적을 넓혀 조합이 제시한 원안보다 약 3755억원의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게 했다. 조합원 가구당 약 8억5000만원의 추가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제안이다. 공사 기간은 42개월로 포스코이앤씨보다 5개월 앞당겨 제시했다. 사업비 조달금리는 CD금리+0.1%로 설명했다. 최저 이주비도 조합원당 20억원(주택담보대출비율 150%) 보장을 명시했다. 이는 삼성물산이 한남 4구역에 제안했던 12억원보다 8억원 더 높은 조건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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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DC현대산업개발이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관련해 서울시로부터 받은 1년 영업정지 처분을 중지해달라며 낸 집행정지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였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나진이 부장판사)는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시를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지난달 30일 받아들여 인용 결정을 내렸다. 이에 따라 서울시의 처분은 법원의 본안 판결 선고가 나올 때까지 효력이 임시로 중단됐다. 앞서 2022년 1월 11일 광주 서구 화정동 아이파크 신축 현장에서 39∼23층의 바닥 면·천장·내외부 구조물이 무너져 현장 작업자 6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다. 이 사고로 원청인 HDC현산과 하청업체, 감리업체 등 법인 3곳 포함 20명이 기소됐다. 지난 1월 1심 법원은 현장소장 등 관련자 일부에게 유죄를 선고했지만 경영진에 대해서는 중대재해처벌법상 책임을 물을 수 없다며 무죄로 판단했다. 서울시는 화정아이파크 사고와 관련해 HDC현산에 ‘고의나 중대한 과실로 부실시공해 중대한 손괴 또는 인명피해 초래’를 이유로 오는 9일부터 내년 2월 8일까지 영업정지 8개월을,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한 중대재해 발생’을 이유로 내년 2월 9일부터 6월 8일까지 영업정지 4개월을 각각 처분했다. HDC현산은 지난달 20일 서울시의 영업정지 처분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내고 집행정지도 신청했다. 행정소송 본안 사건은 집행정지를 결정한 같은 재판부에서 1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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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희 민주당 주거복지위원장 인터뷰블록 내 일부 단지 우선 이주 후용적률 확 높인 고밀개발 진행남은 단지는 부수고 공원으로 헌법상 기본권에 ‘주거권’ 신설정부 공공용지 꾸준히 사들여야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 재건축 때 나타날 수 있는 전세 대란, 교통 대란, 상권 몰락을 막으려면 ‘블록개발’을 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캠프에서 먹사니즘 주거복지위원장을 맡은 황희 의원은 수도권 51곳에서 대단지 아파트가 동시다발적인 재건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이 같은 대책을 밝혔다. 캠프 내 유일한 부동산 관련 조직인 먹사니즘 주거복지위원회가 최근 여러 정책 제안에 나서 황 의원을 만났다. 그는 1980년대 조성된 목동·상계 택지지구, 1990년대 개발된 1기 신도시에서 대규모 재건축이 논의되는 데 주목한다. 2000년대 지어진 2기 신도시도 재건축 연한이 점차 다가오는 상황이다. 황 의원은 “이대로면 이주 시기에 전세·교통 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사람이 빠지면 지역 경제도 침체를 겪을 것”이라며 “이런 문제를 반으로 줄여보자는 차원에서 블록개발을 구상했다”고 말했다. 이는 여러 단지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어 재건축하는 방식이다. 황 의원은 “핵심은 절반만 이사 가게 하고 절반은 남기는 것”이라며 “또 먼저 재건축하는 절반 단지에 용적률을 몰아주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아파트 4개 단지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는다. 이 중 2개 단지를 먼저 재건축하고 나머지 2개 단지는 남겨 이주 수요를 줄인다. 대신 우선 재건축하는 2개 단지에 블록 용적률을 모두 몰아 600% 이상 고밀 개발을 추진한다. 재건축이 완료되면 블록 주민들이 모두 신축으로 이사하고 남은 2개 단지는 부숴 공원이나 녹지를 만드는 식이다.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은 ‘공유공간형 개발’ 방식으로 분담금을 줄여주자고 했다. 황 의원은 “10평 남짓한 주택을 20~30평으로 재건축하면 조합원 1인당 분담금이 너무 많이 나와 결국 사업이 좌초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차라리 10평짜리를 다시 10평으로 짓되 정부가 좋은 공유공간을 조성하도록 지원하면 어떨까 싶다”며 “쉽게 말해 호텔과 리조트 방식이다. 방은 작지만 다양한 시설을 누릴 수 있지 않나”라고 밝혔다. 식당, 영화관, 도서관 등 공유공간을 계획하면 정부가 시설비용을 지원하는 복안이다. ‘주거권’을 헌법상 기본권으로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주거는 안전이자 인권 문제”라며 “주거권이 신설되면 정부의 여러 재정 지원 근거가 조금 더 탄탄해진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황 의원은 “신도시는 정부가 기반 시설을 다 만드는데 공공임대주택 비중은 20% 정도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임대주택 운영 예산을 충분히 주지 않아서 그렇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입장에서 적자를 내지 않으려면 토지를 팔고 아파트를 분양해야 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토지 공개념이 아닌 토지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정부가 재정으로 공공용지를 꾸준히 사들여야 한다는 취지다. 황 의원은 “우리 정부는 땅을 팔아서 개발하는 데만 집중한다. 이 과정에서 서민들이 소외될 수 있다”며 “독일 등 유럽처럼 공공용지를 어느 정도 확보해야 탄력적인 주거 정책을 펴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일례로 예술가들이 모여 만든 문래동 창작촌에서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나는 것을 거론했다. 만약 정부나 지자체가 공공용지를 확보하고 있다면 이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지 않겠냐는 의도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관한 질문에 황 의원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공공기여를 한 곳은 초과이익환수제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이를테면 공공이 땅을 아주 저렴하게 줬다거나 역세권 개발을 허용하는 경우”라며 “하지만 열심히 일해서 30년 된 집을 한 채 샀는데 이게 올랐다고 환수하는 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람”이라며 “이 후보가 만약 대통령이 되면 의외의 평가가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황 의원은 내·외장재의 수명을 일치시키는 방안으로 건설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철근과 콘크리트는 100년도 가는데 30년마다 재건축해야 하는 건 내장된 파이프, 배관 등이 빨리 고장 나기 때문”이라며 “건물 외벽 쪽에 공동구를 만들어 이런 시설들의 교체가 쉽게 해야 한다. 내외장재 수명을 일치시키는 법안이 통과돼야 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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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개 단지 모두 재건축 가속절반 이상 정비구역 지정돼 목동 재건축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신고가 거래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양천구 목동신시가지 6단지는 지난달 22일 재건축 조합 설립인가를 받은 뒤 설계사 및 시공사 선정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주부터 평형 선호도 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조합원들은 남향 중심의 설계, 안양천과 연결되는 단지 보행로 설계, 스카이라운지 조성에 관심이 많다"고 설명했다. 목동 6단지는 목동 14개 단지 중 처음으로 재건축조합 설립인가를 받은 단지로 가장 정비사업 속도가 빠른 단지로 꼽힌다. 지난해 8월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된 지 8개월 만에 재건축조합을 설립했다. 목동 6단지는 재건축추진위원회 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조합을 설립하는 조합 직접 설립 방식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상가 소유주들과 갈등을 빚기도 했지만 설계나 감정평가 과정에서 상가 소유주의 참여를 허용하고 상가 분양 비율을 0.1로 정하면서 동의율을 확보했다. 현재는 상가 소유주의 불만이 표면적으로는 나오지 않는 것으로 전해진다. 조합을 설립하며 정비사업에는 속도가 붙고 있다. 6단지는 이르면 올해까지 설계사 및 시공사 선정 작업을 마무리하고 내년 6월까지 통합심의를 마칠 계획이다. 시공사를 선정하면 사업비를 융자 받아 쓸 수 있고, 심의 과정에도 함께 대응 가능해 속도를 낼 수 있다. 최종 입주 목표는 2032년이다. 목동 6단지는 이 같은 흐름에 힘입어 신고가로 거래되고 있다. 전용면적 95㎡(8층)는 지난달 13일 26억3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전용 115㎡(6층)는 지난 4월 28일 28억원에 거래됐다. 2월 거래된 직전 최고가 26억9500만원보다 1억원 이상 높은 금액이다. 단지 내 공인중개사 A씨는 "27평형과 35평형은 매물이 아예 없고 20평형만 19억원에 나와 있다"며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에 매물은 나오지 않는데 인천 등 수도권에서 오는 갈아타기 수요는 늘어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목동 6단지 외에 재건축 단지들도 정비구역 지정을 완료했다. 목동 6·8·12·13·14단지에 이어 지난달 22일 4단지와 10단지도 정비구역 지정이 완료됐다. 나머지 단지들은 정비계획 주민공람이 완료됐다.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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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강변 노른자위 재개발22일 시공사 선정총회 예정지상 최고38층 빌딩 12개동첨단 기술·아이디어 경쟁포스코 "공사비 부담 낮을것"현산 "지하철역 통합 연결" 포스코이앤씨와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각각 파격 조건을 내걸며 막판 혈투를 벌이고 있다.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재개발 조합은 오는 22일 시공사 선정을 위한 조합 총회를 개최한다. 이 사업은 용산구 한강로3가 일대에서 추진되고 있다. 지하 6층~지상 38층 규모 초고층 빌딩 12개 동과 아파트 777가구, 오피스텔 894실, 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총 사업비만 1조원에 달한다. 현재 포스코이앤씨와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경쟁 중이다. 먼저 포스코이앤씨는 총 공사비를 9099억원으로 제시했다. 공사비 지급 조건을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로 제안한 것도 눈길을 끈다. 이는 조합이 분양을 통해 확보한 수입 안에서 시공사가 공사비를 지급받는 방식이다. 조합의 공사비 지급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조건인 셈이다. 착공 후 공사비 지급 18개월 유예, 입찰 후 공사비 물가 상승 20개월 유예 공약도 내걸었다. 사업비를 최저금리로 조달하기 위해 제1금융권 5대 은행과 협약을 맺기도 했다. 필수 사업비 금리는 CD금리+0.7%로 제시했다. 사업 촉진비는 정비사업 사상 최대 규모인 1조5000억원으로 약속했다. 사업 촉진비는 조합원 개개인에게 빌려주는 비용으로 이사비를 마련하거나 분담금을 내는 등의 용도로 쓰인다. 단지명은 '오티에르 용산'으로 제안했다. 고급 단지로 구현하기 위해 대형 평형(45평형 이상)을 조합이 제시한 안(231가구)보다 49가구 늘렸다. 펜트하우스와 서브펜트하우스도 추가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내건 공약도 만만찮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업지를 지하철 1호선 용산역, 4호선 신용산역 등과 잇는 '통합 연결' 개발 전략을 제시했다. 용산역 아이파크몰 운영 경험과 용산철도병원 용지 개발 권한 등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다. 관련 사업권을 가진 유일한 민간 사업자라 가능한 제안이라고 강조했다. 단지명은 '더 라인 330(THE LINE 330)'으로 제안했다. 미분양이 발생하면 주거 시설은 물론 상가와 오피스 등 비주거 시설까지도 떠안을 계획이다. 미분양이 생기면 최초 일반분양가 또는 준공 시 감정가 중 높은 금액으로 대물 변제하는 조건이다. 이는 정비업계 역사상 최초이자 최고의 조건이란 게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장이다. 분양 면적을 넓혀 조합이 제시한 원안보다 약 3755억원의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게 했다. 가구당 약 8억5000만원의 추가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제안이다. [이희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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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희 민주당 주거복지위원장블록내 일부단지 우선 이주용적률 확 높여 고밀 개발남은 단지는 공원·녹지로 "대규모 공동주택 단지 재건축 때 나타날 수 있는 전세 대란, 교통 대란, 상권 몰락을 막으려면 '블록 개발'을 해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캠프에서 먹사니즘 주거복지위원장을 맡은 황희 의원(서울 양천갑)은 수도권 51곳에서 대단지 아파트가 동시다발적인 재건축을 추진하는 것에 대해 그러한 대책을 밝혔다. 캠프 내 유일한 부동산 관련 조직에서 최근 여러 정책을 제안하고 나선 황 의원을 직접 만났다. 그는 1980년대 조성된 목동·상계 택지지구, 1990년대 개발된 1기 신도시에서 지금 대규모 재건축이 논의되는 점에 주목한다. 2000년대 지어진 2기 신도시도 재건축 연한이 점차 다가오는 상황이다. 황 의원은 "이대로면 이주 시기에 전세·교통 대란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사람이 빠지면 지역 경제도 침체를 겪을 것"이라며 "이런 문제를 반으로 줄여보자는 차원에서 블록 개발을 구상했다"고 말했다. 이는 여러 단지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어 재건축하는 방식이다. 황 의원은 "핵심은 절반만 이사 가게 하고 절반은 남기는 것"이라며 "또 먼저 재건축하는 절반에 용적률을 몰아주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아파트 4개 단지를 하나의 블록으로 묶는다. 이 중 2개 단지를 먼저 재건축하고 나머지 2개 단지는 남겨 이주 수요를 줄인다. 대신 우선 재건축하는 2개 단지에 블록 용적률을 모두 몰아 600% 이상 고밀 개발을 추진한다. 재건축이 완료되면 나머지 2개 단지는 부수고 공원이나 녹지를 만드는 식이다. 소규모 주택 정비사업은 '공유공간형 개발' 방식으로 분담금을 줄여줘야 한다고 했다. 황 의원은 "호텔과 리조트를 떠올리면 쉽다. 내가 사는 곳은 10평 남짓해도 식당, 영화관, 도서관 등 공유공간을 잘 만드는 것"이라며 "대신 공유공간에 대한 시설 비용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주거권'을 헌법상 기본권으로 신설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주거권이 신설되면 정부의 여러 재정 지원 근거가 조금 더 탄탄해진다"고 했다. 가령 공공임대주택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예산을 늘리기도 수월해진다. 황 의원은 "신도시는 정부가 기반 시설을 다 만드는데, 공공임대주택 비중은 20% 정도뿐이다. 운영 예산이 적기 때문"이라며 "그러다 보니 토지를 팔고 아파트를 분양하는 것에만 치중한다"고 우려했다. 토지 공개념이 아닌 토지 공공성을 확보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정부가 재정으로 공공용지를 꾸준히 사들여야 한다는 취지다. 황 의원은 "우리 정부는 땅을 팔아서 개발하는 데만 집중한다. 이 과정에서 서민들이 소외될 수 있다"며 "독일 등 유럽처럼 공공용지를 어느 정도 확보해야 탄력적인 주거 정책을 펴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해서 황 의원은 "정부가 기여하거나 혜택을 준 곳에만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굉장히 실용적인 사람"이라며 "만약 대통령이 된다면 의외인데 싶은 정책들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희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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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英 유명 건축설계 거장 참여한강 조망 극대화할 전망 삼성물산이 압구정2구역 재건축 수주를 위해 세계적인 건축 거장 '노만 포스터'와 손을 잡았다. 1일 삼성물산은 노만 포스터가 이끄는 영국의 글로벌 유명 건축 설계사 '포스터 앤드 파트너스'와 함께 압구정2구역의 혁신적인 대안 설계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노만 포스터는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 미국건축가협회(AIA) 골드메달, 영국왕립건축가협회(RIBA) 로열 골드메달 등 건축계 최고 영예를 석권한 인물이다. 포스터 앤드 파트너스는 미국 캘리포니아 애플 파크를 비롯해 런던 시청사, 홍콩 HSBC 본사, 두바이 ICD-브룩필드 플레이스 등 세계 주요 도시의 상징적 건축물을 설계해온 영국의 글로벌 건축설계사다. 삼성물산은 기존 압구정2구역 설계안을 바탕으로 한강 조망을 극대화하고 주거동을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배치해 단지 내 주요 동선을 최적화하는 대안 설계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삼성물산은 '서울시 공공지원 정비사업 시공사 선정 기준'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대안 설계를 추진해 사업 지연 없이도 완성도를 높인 최상의 설계를 제공하겠다는 입장이다. 김명석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부사장)은 "압구정2구역은 대한민국의 정점에 새롭게 세워질 미래 자산"이며 "세계가 부러워할 글로벌 최정상의 주거 명작으로 완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8. 8

    경기 수원시의 한 아파트 경매에서 응찰자의 단순 실수로 시세의 10배가 넘는 33억 원대 낙찰이 이뤄지는 일이 벌어졌다. 경매 참가자가 입찰표에 ‘0’을 하나 더 적어 입찰보증금 약 3000만원을 날릴 위기에 처한 것이다. 1일 부동산·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28일 수원시 영통구 ‘신나무실신성신안쌍용진흥아파트’ 전용 80㎡ 경매 물건이 33억8459만원에 낙찰됐다. 해당 단지의 최저입찰가는 2억9610만원, 감정가는 4억2300만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낙찰가는 최저입찰가의 11배, 감정가 대비 낙찰가율은 무려 800%를 넘긴 수준이다. 해당 단지는 1997년 입주한 29년차 노후 단지로 최근 실거래가는 3억~4억원에 형성됐다. 인근 역세권 입지와 리모델링 호재가 있지만 33억원대 낙찰가는 시세의 10배에 달한다. 이번 경매에는 총 22명이 참여했으며 2위 응찰자는 3억6100만원을 써내 1위와 30억원이 넘는 차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1위 응찰자가 3억3845만원을 쓰려다 ‘0’을 하나 더 적는 바람에 33억8459만원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행법상 단순 입찰표 작성 실수는 매각 불허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즉 낙찰자는 정해진 기한 내에 잔금을 모두 납부해야 하는 셈이다. 만약 잔금을 치르지 못하거나 계약을 포기하면 이미 낸 입찰보증금 2916만원(최저입찰가의 10%)을 돌려받지 못한다. 지난 2021년에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삼성청담’ 전용면적 86㎡가 감정가 12억6000만원에 나온 바 있다. 한 응찰자가 입찰표에 12억6000만원을 쓰려다 실수로 126억원을 써내 낙찰가율 1000%에 낙찰된 것이다. 낙찰자는 입찰보증금으로 낸 감정가의 10%인 1억2600만원을 날리고 매수를 포기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9. 9

    국토부 항공기확관 출신 정 의원“가덕도신공항 동남권 800만 미래시공상 우려 있다면 정부와 협의해야” 정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대건설의 가덕도신공항 용지 조성 공사 불참 결정에 대해 “동남권 800만명의 미래이자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국가사업이라는 점에서 충분한 협의 없이 사업을 철수하는 것은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2006년 국토교통부 항공기획관으로 가덕도신공항 사업을 주도해온 바 있다. 당시 정 의원은 동남권 신공항 건설 사업의 제1차 공항입지 용역과 제2차 사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논의를 실무적으로 주도했다. 정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사업 추진에 따른 총 생산 유발 효과는 28조9209억원, 총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11조8156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경제적 파급 효과의 63% 이상은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전국으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될 경우 2030년 기준 연간 국제선 여객이 1230만명, 화물이 26만t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 가덕도신공항의 활주로가 3500m로 설계되어 있어 유럽·미주 등 장거리 노선 운항이 가능하고 국제선 노선 수와 취항 국가 수는 현재의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 의원은 “현대건설은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기본설계를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공사 기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만으로 하루아침에 사업 철수를 결정해 통보한 것은 무책임 그 자체”라며 “기술적 이견이나 시공상 우려가 있다면 국토교통부와 충분한 협의·조정 절차를 거쳐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 12·3 내란 비상계엄과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국토부의 전반적인 사업 추진 속도는 느리고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여 매우 우려스럽다”며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주무 부처로서 무게 중심을 잡고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가덕도신공항은 군공항과 민항이 혼재돼 있는 김해공항의 한계를 넘어 24시간 순수 민간 공항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APEC 같은 국제 행사를 포함한 장기적 항공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활주로, 터미널 확보 등의 이유에서도 꼭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10. 10

    최근 조합원 총회서 결정대규모 실내정원 조성 눈길 서울 용산구 한남 5구역 재개발 시공사로 DL이앤씨가 선정됐다.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한남 5구역 재개발 정비사업 조합원 총회에서 DL이앤씨를 시공사로 선정하는 안이 찬성 92.4%로 가결됐다. 한남 5구역은 DL이앤씨가 오랫동안 수주를 위해 공을 들여온 지역이다. 지난해 DL이앤씨가 두 차례 단독 입찰해 유찰됐고 4월 세 번째로 단독 입찰하면서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한남 5구역은 서울 용산구 동빙고동 일대 14만1186㎡ 용지에 조성하는 대규모 주택 정비 프로젝트다. 지하 5층~지상 22층, 총 44개 동으로 아파트 2401가구, 오피스텔 146실로 조성될 예정이며 총사업비만 1조7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DL이앤씨는 한남 5구역 단지명으로 ‘아크로 한남’을 제안했다. 조합 가구 수의 108%에 달하는 1670가구에 한강 조망을 계획했고 ‘와이드 한강 뷰’도 1480가구를 확보하는 등 한강 조망을 극대화해 단지 고급화를 꾀한 것이 핵심이다. 중대형 평면도 늘렸다. 전체 가구 수의 74%를 전용면적 84㎡ 이상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했고 스텝테라스 하우스, 파노라마 하우스, 2면 개방 커뮤니티 등 차별화된 공간을 마련했다. 대규모 실내 정원 ‘아크로 가든 하우스’도 조성한다. DL이앤씨는 아크로 한남을 신호탄으로 올 하반기 성수를 비롯해 압구정과 목동, 여의도 등 주요 정비사업지에서 아크로 브랜드 적용을 위한 준비에 들어갈 방침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