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대로·숙대입구 …'흑백요리사' 보니 새 핫플 보이네

김유신 기자(trust@mk.co.kr)

2024-10-04 17:48



셰프 식당으로 본 서울 상권
도산대로 쵸이닷 등 5곳 최다
인근 압구정보다 임대료 낮고
주중·주말 관계없이 매출 꾸준
공실률 작년 17%, 올 2%대로
숙대입구엔 '흑수저' 식당 4곳
대학가 수요에 용산 상권 확장







넷플릭스 인기 요리 대결 예능인 '흑백 요리사'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출연 셰프들이 속한 식당이 도산대로와 숙명여대 상권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들은 기존 전통 메인 상권인 압구정과 용산의 확장지 성격으로,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하고 향후 신흥 상권으로 급성장할 가능성이 큰 곳이다. 상가와 꼬마빌딩 투자 등을 염두에 둔다면 주목할 만하다는 분석이다.

4일 매일경제신문이 넷플릭스 인기 예능 흑백 요리사에 출연한 셰프 40인(흑수저 20인, 백수저 20인)이 속한 레스토랑 위치를 분석한 결과 도산대로에 가장 많은 식당이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 식당과 폐업 식당 등을 제외한 총 37곳 중 5곳이 도산대로 상권에 위치했다.

구체적으로 최현석 셰프의 쵸이닷과 달리아 다이닝, 조셉 리저우드 셰프의 에빗, 장호준 셰프의 네기다이닝라운지, '히든 천재'의 포노 부오노가 도산대로 상권에 위치한다.

도산대로 상권은 신사역에서 청담동까지 이어지는 도산대로를 중심에 두고 길게 늘어선 상권을 뜻한다. 한동안 침체됐던 압구정로데오 상권이 다시 주목받으며 여기서 멀지 않은 도산대로 상권도 함께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도산공원 인근은 전통적으로 F&B(식음료업) 가게들이 많이 위치한 상권이다.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가 발간한 '도산공원 상권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도산공원 상권에 위치한 식음료업 매장은 코로나19 이후 전과 비교해 6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일대는 다른 국내 주요 상권과 비교해 주말과 주중 소비 비중이 가장 균등하게 나타나는 상권이다. 주중에는 인근에 위치한 소규모 뷰티·패션 기업 직장인 수요가 풍부하다. 또 압구정 현대아파트, 한양아파트 등 고가 아파트들이 도보권에 위치해 주말에도 수요가 뒷받침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신사역, 압구정과 비교해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다소 낮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2분기 기준 도산대로 상권 중대형 상가의 3.3㎡(평)당 임대료는 15만4176원으로 신사역(28만7694원), 압구정(17만5164원)에 비해 낮은 편이다.

도산대로 상권이 주목받으며 공실률은 낮아지는 추세다. 지난 2분기 기준 이곳 상권의 공실률은 2.52%로 2023년 3분기(17.08%)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한편 남영역과 숙대입구역 인근 숙명여대 상권은 도산대로에 이어 두 번째로 흑백 요리사 식당이 많이 분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명여대 상권은 1호선 남영역과 4호선 숙대입구역 인근 남영동과 원효로 일대를 뜻한다.

흑백 요리사는 이미 셰프로서 명성을 다신 '백수저' 그룹과 맛으로 점차 인지도를 넓히고 있는 '흑수저' 그룹이 요리 대결을 펼치는 예능이다. 도산대로는 다소 가격대가 높은 '백수저' 그룹의 식당이 대부분 위치하고 있는 반면, 숙대입구 상권엔 '흑수저' 그룹 식당이 포진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상권 임대료가 강남과 비교해 낮은 만큼 음식 값이 비싸지 않고, 유동인구가 평일·주말 구분 없이 풍부해 고객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숙명여대 상권 평당 평균 임대료는 12만7644원으로 서울 68개 상권 중에서도 낮은 편에 속했다.

숙대입구 일대는 용리단길을 중심으로 한 용산 상권의 확장적 성격을 띠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진원창 알스퀘어 실장은 "숙명여대 인근은 대학가로 상권이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었는데, 용리단길이 주목받으며 용산 상권이 이곳까지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승철 유안타증권 부동산 수석컨설턴트는 "리테일 업종 종사자들은 새로운 상권에 진입해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특성이 있다"며 "입지적으로 접근성이 좋은 지역은 다소 식상해진 성수동에 이은 새로운 '핫플'로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유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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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휴먼타운 2.0’ 이자차액지원 확대 서울시가 지정한 ‘휴먼타운 2.0’ 구역에서 낡은 저층주택을 아파트가 아닌 다세대·다가구·연립주택으로 새로 지을 때 최대 연 9000만원의 이자를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지원 대상을 사업자가 아닌 개인까지 확대했으며 대상 주택도 주방 등 공용시설을 공유하는 다중주택을 포함한다. 집주인이 거주할 주택에 대해서는 전용면적 85㎡를 초과해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서울시는 저층 주거지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휴먼타운 2.0’ 활성화를 위해 ‘사업자금 대출 이자차액 지원’ 대상을 전면 확대한다고 2일 밝혔다. 휴먼타운 2.0은 다가구·다세대 등 비(非)아파트 주택의 신축·리모델링 등 개별 건축을 지원하는 서울시 정책이다. 현재 종로구 신영동·옥인동 등에서 운영 중이다. 시는 휴먼타운 2.0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상지에서 비아파트형 주택을 신축하는 경우, 건설 자금 대출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데 이번에 그 대상을 확대했다. 기존에는 개인 사업자나 법인 등 ‘사업자’ 자격을 갖춘 경우에만 지원했으나 이제는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 등 모든 건축주가 신청할 수 있다. 지원하는 주택 유형도 다양해졌다. 기존 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에 ‘다중주택’이 새롭게 추가됐다. 다중주택은 학생이나 직장인이 장기 거주하는 원룸형 주택으로, 침실은 독립적이지만 취사 시설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주거 형태다. 지원 신청 시점도 앞당겨 건축주의 사업 준비 부담을 줄였다. 기존에는 건축허가가 완전히 처리된 후에야 신청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건축허가를 접수하는 즉시 신청할 수 있다. 근린생활시설 면적 기준도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 기존에는 지상 연면적 기준 30% 이하로 제한했으나 지하층을 포함 전체 연면적 기준 30% 이하로 명시해 주거 중심의 주택 정비를 유도했다. 건축주의 거주 계획을 고려한 예외 규정도 새로 마련했다. 기존에는 모든 가구의 전용면적이 85㎡ 이하여야 했지만, 앞으로 건축주 본인이 거주할 1세대에 한해 85㎡를 초과하는 주택도 건축할 수 있다. 다만, 85㎡를 초과하는 해당 가구의 건축비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자금 대출 이자 차액 지원 규모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사업지 당 최대 30억원의 건설 자금 대출에 대해 대출금리 수준에 따라 최대 연 3.0%까지 차등 지원한다. 지원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최대 3년이며, 준공 후 전체 주택 분양이 완료되거나 소유권 이전이 끝나면 지원이 종료된다. 시는 12월 31일까지 개선된 제도에 따른 신청을 받는다. 예산(2억2천500만원) 소진 시 접수가 마감된다. 신청자는 신한은행에서 신축 관련 대출 사전 심사를 받은 후, 서울시 주거환경개선과에 직접 방문해야 한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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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3구·용산구 등 분상제 지역 “고가인데 실물봐야” 반응도 최근 실물 견본주택(모델하우스) 대신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구 등 분양가상한제 지역 내 고가 단지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다. 불필요한 사업비 지출을 줄인다는 취지이지만, 주택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실물을 볼 수 없어 불편하다는 반응도 나온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분양 예정인 단지의 타입별 내부 구조를 온라인 가상현실(VR)로 체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서비스다. 아파트 견본주택에 수만명이 몰리는 등 혼잡으로 인한 불편한 상황이 생기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입됐다. 2일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롯데건설은 송파구 잠실미성·크로바아파트를 재건축한 잠실르엘 견본주택을 사이버로만 공개했다. 앞서 2023년 11월 선보인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문정’과 작년 7월 분양한 ‘래미안 원펜타스’, 같은 해 9월 분양한 ‘청담 르엘’ 역시 실물 없이 사이버 견본주택을 채택한 바 있다. 삼성물산이 올해 2월 분양한 래미안 원페를라는 3일간 실물 견본주택을 운영한 뒤 사이버 견본주택으로 운영 방식을 돌리기도 했다. 올 하반기 공급 예정인 ‘아크로 드 서초’는 사이버 견본주택만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버 견본주택은 2020년 코로나 펜데믹으로 실물 견본주택 방문이 어려워지면서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비용 절감을 이유로 도입하는 추세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사이버 견본주택은 실물 견본주택 운영비용의 10% 수준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고가 강남3구·용산구 등 분상제 사업장 사이버 견본주택 선호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장의 경우 견본주택은 조합원들이 아닌 일반분양 수요자들을 위해 설치한다. 강남3구·용산구 등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서 인근 단지들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지역은 일반분양 수요가 많아 조합 입장에서 굳이 비용을 들여 실물 견본주택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일반분양 물량이 적을 경우도 사이버 견본주택을 선호한다. ‘힐스테이트 e편한세상 문정’은 총 1265가구 중 299가구가 일반분양물량이다. 한 건설사 임원은 “실물 견본주택은 분양 단지 인근 지역에서 공간을 확보하고 설치, 철거 비용 등이 필요하고 인건비도 사이버 견본주택 운영 인원보다 훨씬 많이 필요하다”며 “단지 규모에 따라 10배 이상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청약 주요 관심층인 젊은 세대 사람들을 중심으로 실물견본주택보다 편하다는 반응이 많다”면서 “모든 면적, 평면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정으로 꼽힌다”고 덧붙였다. 반면 실물을 봐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달하는 아파트 구매를 온라인만보고 선택하기 부담된다는 이유에서다. 실물 견본주택을 원하는 선호하는 이들은 비용이나 편의성 측면에서 사이버 견본주택이 유리하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본인 확인 없이 사이버 견본주택으로만 운영하는 것은 일반 물량 대상자들의 정보 비대칭 등 불리한 측면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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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아파트 분양 시장 활기매매 시장도 회복세…거래량↑ 부산 부동산 시장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해양수산부 이전 등 개발 호재와 함께 수도권에 비해 느슨한 금융 규제가 실수요자의 유입을 자극하면서 민간 아파트 분양 시장도 활기를 되찾는 분위기다. 2일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롯데건설이 선보인 ‘르엘 리버파크 센텀’은 1순위 일반공급 1961가구 모집에 총 9150건의 청약이 접수돼 당시 기준 올해 부산 지역 최다 청약 건수를 기록했다. 전용면적 84㎡는 56가구 모집에 6,517명이 몰려 116.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어 공급된 ‘써밋 리미티드 남천’도 흥행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지난달 13일 진행된 1순위 청약에서 720가구 모집에 1만6289명이 몰려 평균 22.62대 1, 최고 349.1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 부산 민간 분양 시장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이자 최다 신청 건수다. 분양 시장의 열기와 더불어 매매 시장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거래량이 급증했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6월 부산시의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3194건으로 집계돼 전월(2731건)대비 16.9% 늘었다. 1월(1751건)과 비교하면 82.4% 급증한 수치다. 부산시의 월별 아파트 매매 거래량이 3000건 이상을 기록한 것은 지난해 10월 이후 7개월 만의 일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양수산부 이전 등 지역 개발 호재가 맞물리며 부산 민간 분양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부산은 수도권에 비해 대출 규제가 덜해 실수요자에게 자금 부담이 적은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부산 분양시장 연말까지 4512가구 공급 예정부산은 하반기 공급 본격화도 이어질 전망이다.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이달부터 12월까지 부산에서는 총 11개 단지, 4512가구의 일반분양이 예정돼 있다. 주요 단지로는 태영건설이 9월 부산시 부산진구 서면 중심 생활권에 들어서는 ‘서면 어반센트 데시앙’을 분양한다. 지상 최고 46층, 5개 동, 전용면적 59~84㎡ 아파트 762가구(일반분양 211가구)와 전용면적 79·84㎡ 오피스텔 69실을 더해 총 831가구 규모다. 동원개발은 같은 달 사상구에서 ‘더파크 비스타동원’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5층~지상 25층, 10개 동, 전용면적 84㎡, 총 852가구 규모다. 한화 건설부문은 10월 남구 대연동에서 ‘한화포레나 부산대연’ 367가구(일반분양 104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며, 11월에는 ‘한화포레나 부산당리’ 543가구(일반분양 209가구)도 계획하고 있다. 이 밖에도 현대건설은 하반기 중 부산진구 가야동 일대 ‘힐스테이트 가야’ 총 487가구 분양과 함께 동래구 사직동 일대 ‘힐스테이트 사직 아시아드’ 총 1068가구(일반분양 302가구)의 분양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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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집토스, 4분기 만기 빌라 전세 계약 분석정부, 전세보증 가입 조건 강화집값의 90% →70%로 검토동일 조건으로 재계약 때10건 중 8건 보증 가입 막혀새 임차인 들이기 어려워 정부가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전세보증) 가입 조건을 주택가격의 70%로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이 규정이 적용될 경우 올 4분기에 계약이 만료되는 전국 빌라(연립·다세대) 전세계약 10건 중 8건은 기존과 동일한 보증금으로는 전세보증 가입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집토스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데이터를 토대로 계약 만료 시점이 올해 4분기(10~12월)인 전국 연립·다세대 전세 계약 2만4191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현행 전세보증은 보증금이 ‘주택가격의 90%’ 이내일 때 가입할 수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와 한국주택금융공사(HF) 규정에 따라 빌라의 주택가격은 통상 ‘공시가격의 140%’로 인정받는다. 사실상 보증금이 공시가격의 126%(1.4x0.9) 이내면 보증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이 조건이 ‘주택가격의 70%’로 강화되면, 보증금 기준선은 공시가격의 98%(1.4x0.7)까지 낮아진다. 또 이 기준을 적용할 경우 오는 10~12월 계약이 만료되는 전국 빌라 전세 계약 2만4191건 중 1만8889건(78.1%)이 기존과 동일한 보증금으로는 전세보증에 가입할 수 없게 된다. 특히 인천 내 빌라의 93.9% 계약이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채 중 9채의 보증가입이 불가한 것이다. 경기도와 서울은 각각 80.2%, 75.2%로 집계됐다. “보증 가입 위해 계약당 보증금 평균 3533만원 낮춰야”비아파트 전월세 시장에도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전세보증 가입이 전세 계약의 필수 조건이 된 현재 시장에서, 보증 가입이 막힌 매물은 새로운 임차인 들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집토스 분석에 따르면, 보증 가입이 불가능해지는 계약들이 새로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전국 평균 3533만원의 보증금을 낮춰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인이 다음 임차인을 구하기 위해 수천만원의 보증금을 기존 임차인에게 반환해야 한다는 의미다. 수도권 지역의 경우 서울이 평균 3975만 원으로 감액 규모가 가장 컸다. 이어 경기 3333만원, 인천 2290만원 순으로 조사됐다. 이재윤 집토스 대표는 “현재 빌라 전세 시장은 2023년 5월부터 적용된 ‘126%룰’에 맞춰 시세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라며, “시장의 대다수가 대비할 시간 없이 급격한 변화를 맞을 경우 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못하는 임대인이 속출하며 임차인의 피해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전세보증 강화라는 정책 방향은 공감한다”면서도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고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가 적응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긴 호흡을 갖고 정책의 연착륙을 유도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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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물산 ‘넥스트 리모델링’골조 놔둔 채 맞춤형 설계고급 인테리어·조경 선봬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2000년대 이후 준공된 아파트를 신축 아파트로 거듭나게 하는 차세대 도심 재생 솔루션 ‘넥스트 리모델링’을 선보인다. 인허가 절차가 간단하고 공사 기간도 2년 이내라 단기간 아파트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1일 삼성물산에 따르면 넥스트 리모델링은 기존 골조를 그대로 살리면서도 내·외관 디자인, 주거 성능 등을 개선해 신축 브랜드 아파트로 만드는 새로운 주거 재생 모델이다. 2000년대 지어진 아파트는 사양이 고급화했지만 신축에 비해 서비스 수준이 낮고 향후 재건축이나 기존 방식 리모델링을 진행하기 어려운 편이다. 이들 단지에 ‘래미안’의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2000년대 이후 지어진 아파트는 내진설계 강화 등이 적용돼 구조가 견고하고 3~4베이 평면, 발코니 확장, 연결형 지하 주차장 등 공간 구성이 안정적인 게 특징이다. 따라서 재건축이 가능한 안전진단 등급을 받을 수 없고 이미 도시계획 용적률 기준에 맞게 고밀도로 개발돼 지하 주차장이나 주동 증축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기 어렵다. 넥스트 리모델링은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골조는 그대로 두고 단지 맞춤형 설계와 고급 인테리어 옵션, 조경, 커뮤니티를 도입한다. 에너지 세이빙 외장 공법, 주차 효율을 높이는 로보틱스 시스템, 골조 결합형 공간 확장 모듈, 층간소음 저감 기술 등 주거 성능 향상 기술을 삼성물산 주거 플랫폼 ‘홈닉’과 결합해 스마트홈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넥스트 리모델링을 통해 단기간에 최신 아파트 수준의 자산 가치 상승을 기대하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건물 구조를 유지하기 때문에 안전성 검토 등 인허가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공사 기간도 2년 이내다. 기존 건물 철거가 없어 자원을 절약하고 안전 문제도 최소화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넥스트 리모델링 사업을 시작하며 지난달 27일 반포푸르지오, 역삼금호어울림, 압구정대원칸타빌, 서초래미안, 서초아이파크, 서초e편한세상 3·5차, 가락동부센트레빌, 이촌동 동부센트레빌, 센텀센시빌, 래미안범어, 대방노블랜드 3차 등 12개 아파트 단지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들 단지가 향후 넥스트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신축 래미안 단지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밖에도 삼성물산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LX하우시스 등과 업무협약을 맺으며 스마트홈, 친환경 자재 등 건설 기술 고도화에 나섰다. 이를 두고 넥스트 리모델링이 도심 고층 아파트 노후화 문제의 해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성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철거 후 신축이라는 도심 재생의 기존 인식을 전환해 도심 기능 회복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성물산은 노후 주거 단지를 위한 다양한 정비 사업 모델을 계속 발전시켜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상국 삼성물산 주택개발사업부 부사장은 “넥스트 리모델링은 건축물 생애주기를 연장하는 가장 합리적인 해법”이라며 “삼성물산은 선진 기술과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노후 주거 단지에 대한 다양한 재생 모델을 시장에 제안하고 정착시켜 주거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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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신규 가입, 석 달 만에 증가 전환주택전망지수는 11포인트 하락 지난 7월 주택연금 신규 가입이 석 달 만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6·27 대출 규제 발표 직후 주택 가격 상승 기대가 다소 누그러지면서 매매 차익을 노리는 대신 연금에 가입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것으로 보인다. 2일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통계시스템에 따르면, 7월 주택연금 신규 가입은 1305건으로, 6월(1155건)보다 13.0% 증가했다. 주택연금 신규 가입은 올해 4월 1528건, 5월 1164건, 6월 1155건 등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다 올해 7월 들어 반전됐다. 주택연금은 만 55세 이상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그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연금 방식으로 매달 노후 생활자금을 지급받는 제도로, 통상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가 꺾이면 신규 가입이 증가한다. 주택을 담보로 연금을 받는 것이 주택을 팔아 시세 차익을 남기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하는 경우가 늘기 때문이다. ‘집값 상승’ 기대 심리 주춤실제로 지난 7월에는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 심리가 주춤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이 집계하는 주택가격전망지수는 7월 109로, 6월보다 11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월간 기준으로 지난 2022년 7월(-16포인트) 이후 3년 만에 가장 큰 하락 폭이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예상하는 소비자 비중이 그만큼 크게 줄었다는 의미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올해 2월 99에서 3월 105, 4월 108, 5월 111, 6월 120 등으로 넉 달 연속 상승했다가 고강도 대출 규제 이후인 7월 들어 추세가 꺾였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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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송파구 신천동 ‘잠실 르엘’(미성·크로바아파트 재건축)이 600대 1을 훌쩍 넘는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잠실르엘은 이날 1순위 청약에서 110가구 모집에 6만9476명이 신청해 평균 경쟁률 631.6대 1을 나타냈다. 올해 들어 지난 7월 서울 성동구 ‘오티에르 포레’의 1순위 청약 평균 경쟁률(688.1대 1) 다음으로 높은 기록이다. 다만 오티에르포레는 수도권 주택담보대출 한도로 6억원으로 제한하는 6·27 대출 규제 시행 이전에 모집 공고를 해 규제를 적용받지 않았다. 반면 잠실르엘은 대출 규제를 적용받았음에도 뜨거운 청약 열기를 보여줬다는 평가다. 해당 단지에는 지난달 29일 진행된 특별공급에서 106가구 모집에 3만6695명이 신청하기도 했다.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을 합쳐 10만명이 넘은 청약자가 몰린 셈이다. 주택형별로 전용면적 59㎡B가 761.7대 1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으며 이어 전용 74㎡B(691.2대 1), 전용 74㎡C(596.9대 1), 전용 45㎡(433.7대 1), 전용 51㎡(382.7대 1)의 순이다. 잠실르엘은 상한제가 적용돼 분양 가격이 주변 시세 대비 낮은 3.3㎡당 6104만원으로 책정됐다. 면적별 분양가는 최고가 기준으로 전용 45㎡ 12억1450만원, 전용 51㎡ 13억6310만원, 전용 59㎡B 16억2790만원, 전용 74㎡B 18억6190만원, 전용 74㎡C 18억6480만원 등이다. 시세 대비 10억원가량 저렴해 ‘10억 로또’ 청약으로 관심을 끈 바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6·27 대출 규제가 적용된 단지 중 가장 높은 청약 경쟁률”이라며 “현금 부자들이 차익을 기대하고 청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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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국적 외국인이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가 시행되기 직전에 서울 강남 압구정현대아파트 60평형대를 105억원에 매입했다. 1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시와 법원 등기부에 따르면 지난 4월 23일 강남구 압구정동 압구정 현대1·2차 전용면적 198.41㎡가 개인간 직거래로 105억원에 거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매수자는 미국 국적의 39세 A씨로 전해진다. 지난 20일 A씨는 소유권 이전 등기를 마친 상태다. 등기부를 보면 같은 날 농협은행을 채권자로 하는 62억7000만원의 근저당이 설정된 점을 감안하면 A씨가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매입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1일 정부는 8월 26일부터 서울 전역과 인천 7개구, 경기 23개 시군에 대해 외국인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외국인은 전용면적 6㎡ 이상 주택을 사려면 지자체 허가를 받아야 하는 셈이다. 매수 후 4개월 내 전입해 최소 2년간 실거주도 해야 한다. 해외 자금 출처를 소명해야 하고, 의무를 위반하면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규제 시행 전 거래를 마친 A씨는 전입신고와 실거주 의무를 피해가게 됐다. 또 6·27대책 이전에 계약해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6억원으로 제한 등의 금융 규제도 받지 않는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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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값 못받는 공사비에 줄연기민간건설사 착공할수록 적자인프라 확대·도시조성 등 차질불법하도급 내몰리는 공사장안전비도 공사비에 포함돼야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C노선 공사가 제값을 못 받는 공사비 때문에 차일피일 연기되고 있다. 박한 공사비로 인한 개통 지연은 해당 노선이 지나는 신도시 조성에 걸림돌이 될 뿐 아니라 공사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이기도 해 시급한 해결을 촉구하는 업계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GTX-B노선의 민자 구간(상봉~마석) 공사는 지난해 3월 착공식 당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내세웠지만 올해 5월에서야 민자 구간 착공 보고서 제출과 함께 공사가 시작됐다. 총사업비 4조2894억원 가운데 3조4000억원가량을 민간에서 조달해야 하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자금 조달에 애먹고 있다. 지분 20%를 보유한 현대건설이 C노선 사업 집중을 이유로 지분 13%를 반납하기로 한 데 이어 올해 초에는 DL이앤씨와 롯데건설이 사업성 저하를 이유로 컨소시엄에서 탈퇴했다. C노선은 더욱 막막하다.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청량리역과 삼성역을 통과해 수원역까지 총 86.46㎞를 연결하는 이 철도는 지난해 1월 말 착공식을 마쳤지만 정부와 공사비 문제 협의가 끝나지 않아 착공 일자 자체가 미지수다. 업계에서는 첫 삽을 뜨기도 전에 좌초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공을 맡은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2023년 8월 정부와 실시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인건비와 자잿값 등 공사비가 급등하자 공사비 변동 수준을 ‘심각’까지 끌어올려 신중한 검토에 나섰다. 지금 공사비로는 착공과 동시에 적자가 나는 것이 불가피하고 이 공사비로는 안전을 담보하기도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답은 하나. 공사비 인상이다. 하지만 이 사업장은 물가특례를 적용받지 못해 지금까지 속앓이를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총사업비의 4.4% 이내에서 물가 변동에 따른 공사비 증액을 제도화했다. 하지만 이 특례는 실시협약이 체결된 사업장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이미 가격 협상을 끝낸 곳에는 특혜를 줄 수 없다는 얘기다. 업계는 이 부문이 독소조항이란 점을 문제 삼는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정부의 민간투자사업 지정·고시 안내서에는 협상 시 사업비나 운영비, 재정지원금, 수익률 등을 상향 요구할 수 없다고 돼 있다”며 “GTX-C노선 현장처럼 물가특례가 필요한 사업장에 ‘협상 과정 중엔 물가 급등분을 요구하지 못하게 하고 이미 협상이 끝났다는 이유로 물가특례 혜택마저 못 준다’고 하면 건설사는 어떡하란 말이냐”고 반문했다. C노선 컨소시엄 내 이탈도 감지된다. 현재 현대건설이 가장 많은 지분을 갖고 있고 한화와 동부건설, 쌍용건설, 태영건설 등도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현대건설 측은 “착공과 동시에 막대한 적자가 예상되고 제한된 공사비 아래에선 공사 기간과 품질도 확보하기 어렵다”며 “최근 건설 현장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시공사 제재가 강화됐지만 현실성 있는 공사비 인상 문제는 쏙 빠져 있다”고 볼멘소리를 높였다. 정부로서도 난처하다. GTX 사업은 수도권 최대 관심사인 데다 신속 추진이 현 이재명 정부의 대선 공약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업계는 민간투자사업이 이처럼 난항을 겪으면 아예 재정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어 정부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면 C노선 공사에만 최소 3조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 이처럼 옥신각신하는 사이 주택 수요자들의 발만 묶일 처지다. GTX 개통이 늦어지면 3기 신도시 교통망 확충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이다. 실제로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지구에 들어설 서울 지하철 9호선 연장선(강동하남남양주선)과 경춘선 왕숙역(가칭)은 B노선에 연결된다. C노선도 평택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등을 지난다. 무엇보다 공사장 안전을 고려해서라도 공사비 증액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계약대로 공사를 밀어붙이는 관행은 이제 멈춰야 한다”며 “공사비를 제대로 쳐주고 공사 기간도 합리적으로 산정해야 불법 하도급이 사라지고 안전한 건설 현장에서 공사가 마무리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건설사 관계자도 “안전비는 공사비 안에서 당연히 계상돼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당장 공사비 인상이 어렵다면 추후 수익 보전이라도 해줄 필요가 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사비를 물가에 맞춰 올려주는 게 가장 깔끔하지만 추후 노선 이용객이 적어 수익이 나지 않으면 이를 보전해주는 조치를 통해서라도 시공사에 일정 부분 이익이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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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노조, 동시다발 기자회견노동부는 산재 기관 압수수색 중대재해 처벌 강화에 이어 노란봉투법까지 통과되면서 전국건설노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경기 부진으로 일감이 줄어들어 재무 상태가 악화된 건설업계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추가 비용 부담, 원자재값 인상으로 인한 원가 부담에 이어 건설노조의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삼중, 사중의 고통에 직면했다. 내수의 한 축을 담당하는 건설업계 부담은 내수 경기 악화로 확산할 가능성이 있어 우려된다. 1일 전국건설노조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 경기고용노동지청 등 전국 10개 지방고용노동지청에서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중대재해, 불법 하도급, 불법 고용, 임금 체불을 ‘건설 현장 4대 악’으로 규정하며 건설업계를 압박했다. 건설노조는 이번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달 17일 장비 체불 대책 마련과 불법 다단계 하도급 근절 촉구 기자회견, 18일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 등을 진행하며 투쟁 수위를 높여갈 계획이다. 한국전력 배전 현장 안전감시단 등 산업재해에 대한 감시 활동도 이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윤석열 정부 들어 한때 근절됐던 이른바 ‘건폭’ 횡포가 다시 고개를 들면서 전국 건설 현장이 몸살을 앓고 있다. 건설노조는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건폭몰이를 통해 노동조합과 내국인 기능 인력들을 건설 현장에서 몰아냄과 함께 불법 고용 사업주의 고용 제한 해제 조치를 했다”며 “그 결과 건설 현장은 불법 고용이 일반화됐다. 이재명 정부가 필수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산업재해 사고 관련 기관을 잇달아 압수수색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서울 금천구 맨홀 질식 사고와 관련해 근로감독관 21명을 투입해 남부수도사업소와 하청 업체 본사, 현장 사무실 등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맨홀 질식 사고는 지난 7월 27일 서울 금천구 소재 도로상 맨홀에서 상수도 누수 확인을 위해 맨홀 내부로 들어간 노동자와 그를 구조하려던 노동자가 질식으로 사망한 사건이다. 경북 청도군 경부선 철도에서 일어난 열차 사고와 관련해서도 이날 대구지방고용노동청과 경상북도경찰청이 철도공사를 압수수색했다. 근로감독관과 경찰 65명이 투입됐으며 원청 본사와 대구본부, 하청 본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이 사고는 지난달 19일 절토사면을 점검하던 작업자 7명이 운행 중인 열차에 부딪혀 2명이 사망하고 5명이 다친 사건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