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9가구 대단지 독점상가… ‘힐스 에비뉴 창원 더퍼스트’ 이달 공개 입찰

조성신 매경 디지털뉴스룸 기자(robgud@mk.co.kr)

2025-05-19 09:00



중대형 대단지 고정수요 확보 유리
대상공원·창원시 중심 상권 인접
유동 인구 유입 기대



현대건설이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내동 일원에 짓는 힐스테이트 창원 더퍼스트 단지 내 상가 ‘힐스 에비뉴 창원 더퍼스트’가 이달 중 공개 입찰 방식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19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이 상업시설은 3개 동(128동·129동·130동)에 전용 30~57㎡ 총 50개 호실 규모로 조성된다.

상가가 들어서는 ‘힐스테이트 창원 더퍼스트’는 전용 84~137㎡ 1779가구의 중대형 면적으로 구성된 대단지로 구매력 높은 입주민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83만㎡ 규모의 대상공원과 중앙공원, 올림픽공원이 인접해 공원 이용객의 유입도 기대를 모은다. 대상공원에는 최고 58m 높이의 빅트리 파노라마 전망대와 맘스프리존, 빅브릿지,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아울러 상남시장, 이마트, 롯데백화점 등이 위치한 창원시 중심 상권과도 인접해 연계상권의 확대와 수요 유입도 예상된다. 도보 통학거리에 내동초와 경원중, 경일고, 경일여고 등이 있고 반송여중과 문성고, 중앙고, 학원가도 인근에 있어 교육 수요에 맞춘 MD 구성도 할 수 있다.

128, 129동 상가는 주 출입구 옆으로 약 100m 규모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 가시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130동 상가는 단독 주택 밀집지역과 창원 중심상권이 맞은 편에 있어 도심권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좋다.

현대건설 분양 관계자는 “이동 동선을 고려한 점포 배치로 우수한 가시성을 갖췄으며, 중심상권 및 도심 대표 공원과 연계되는 만큼 배후수요와 단지 내 1779세대 입주민 수요가 오가는 활발한 상권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특히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예정으로 수요자 부담까지 줄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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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동 14개 단지 정비계획 연내 고시협의체 구성·사전병행 통해 속도전 서울시가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재건축 사업 속도를 끌어올릴 방침이다. 연말까지 14개 전체 단지를 모두 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민·관공정관리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조기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목동 재건축 단지 중에서 속도가 가장 빠른 6단지의 경우 집중 공정관리를 통해 정비사업 소요 기간을 최대 7년 단축(18.5년→11.5년)한다는 청사진도 공개했다. 서울시는 목동 재건축 속도를 높여 심해지는 주택공급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목표다.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고도제한 기준 개정안 때문에 정비사업에 제동이 걸릴까 우려하는 주민들을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0일 목동 6단지 아파트를 방문해 “조합과 구청, 시가 협력해 신속한 행정 절차를 같이 진행해 정비사업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올해 목동 14개 단지의 정비계획 지정·고시를 마무리할 계획을 밝혔다. 현재 목동 14개 단지 중 6·8·12·13·14단지는 정비계획이 고시 완료됐고, 4·5·7·9·10단지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나머지 1·2·3·11단지는 신속통합기획 자문을 마치고 도계위 심의를 앞두고 있다. 오 시장은 “‘민관공정관리협의체’를 구성해 조기 착공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사업속도가 가장 빠른 목동 6단지는 지난주 발표된 주택공급 촉진 방안의 ‘정비사업 절차 간소화 기준’을 적용해 정비시간을 7년 정비기간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목동·신정동 일대 14개 단지에는 2만6629가구가 거주 중이다. 재건축 사업이 끝나면 현재보다 1.8배 많은 4만7458가구가 공급된다. 서울시는 14개 단지 재건축 뿐만 아니라 오목교역 주변 목동운동장과 유수지 통합개발 계획도 함께 추진한다. 오 시장은 이날 목동6단지 방문 후 인접 용지를 찾아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한편 오 시장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고도 제한 기준 개정안이 목동 재건축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처리 기한제를 도입하면 평균 18년 6개월 걸리던 사업이 13년으로 줄어들고, 목동 6단지의 경우 조합설립 단계까지 이미 끝난 상태”라며 “지금 계획대로 보면 2030년 안에 사업시행 인가 절차가 마무리되고 이후 ICAO의 변경된 규정이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재건축 추진 중인 단지들이 손해 보지 않도록 국토부와도 교감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ICAO는 약 70년 만에 공항 안전과 인근 지역 개발 조화를 위해 고도제한(장애물 제한표면·OLS) 국제기준을 개정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ICAO 국제기준 개정안은 다음달 4일 발효된다. 전면 시행일은 2030년 11월 21일이다. 기존에는 공항 활주로 반경 4㎞ 이내를 수평표면구역으로 정하고, 건축물 높이를 해발 57.86m(지상 45m) 미만으로 제한했으나, 개정안에서는 이를 ‘장애물 금지표면(OFS)’과 ‘장애물 평가표면(OES)’으로 이원화했다. 평가표면 확대로 김포공항 반경 약 11~13㎞ 내에 이르는 지역이 45·60·90m 등으로 고도제한이 적용되고, 양천구는 물론 영등포, 마포, 부천, 김포 등이 새로 규제 대상에 포함될 수 있어 목동 등 주민 반발이 심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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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층, 지침·장비 착용 둔감사고에 더 취약할수 밖에 없어소통 안되는 외국인 산재 빈번日스마트건설정책 도입 10년자동화 목표로 현장인력 감축위험작업 보조장비에 稅혜택 #지난해 6월 전북 남원시의 한 노인복지센터 공사 현장에서 87세 근로자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던 중 뒷바퀴가 토사에 빠지며 넘어져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통제구역 표식 미설치’로 보고됐지만, 고령의 노동자에겐 넘어짐 사고도 쉽게 치명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재명 대통령이 격노한 포스코이앤씨 사고 사례에서도 지난 28일 60대 노동자가 지반을 뚫는 천공기에 끼여 숨졌다. 몸에 착공한 안전대 고리가 천공기로 빨려들어 발생한 안전사고다. 건설 현장이 늙어지면서 노동자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청년층 유입이 끊긴 자리를 고령 노동자들이 채웠지만 이들을 위한 안전망은 부실하다. 사고가 잦아지자 현장에서는 차라리 외국인 노동자를 늘리는 추세인데 의사소통의 취약성으로 사고가 잦아지긴 마찬가지다. 국토안전관리원의 ‘2024년 건설사고정보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 현장 사망 사고 195건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떨어짐으로 103건(53%)에 달했다. 이어 깔림 32건(16%), 물체에 맞음 23건(12%), 끼임 14건(7%) 순이었다. 특히 떨어짐 사망 사고 103건 중 60대 이상은 56건으로 절반에 가깝다. 50대까지 포함하면 84건으로 전체 중 82%를 차지한다. 깔림 사고에서도 50대 이상이 29건으로 91%에 달하는 등 고령 근로자의 사망 사고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 대형 건설사 안전관리 담당자는 “아무래도 연세가 많은 어르신은 현장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해도 집중력이 청년층에 비해 떨어지고 각종 안전장비 착용과 사용에 둔감한 편이 사실”이라며 “청년 인력이 ‘씨’가 마른 상황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건설 현장에서는 청년 인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를 찾을 수밖에 없다. 건설근로자공제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설 현장에서 일한 외국인 근로자는 22만9541명이었다. 이는 전체 건설업 근로자(156만400명)의 14.7%에 해당한다. 외국인 근로자 비중은 2020년 11.8%에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 고용은 또 다른 안전 문제로 이어진다. 언어 소통의 어려움으로 안전수칙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신원 및 건강 상태가 잘 파악되지 않아 작업자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경기도 수원시의 한 병원 신축 공사 현장에서는 외국인 근로자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았다가 낙하물에 맞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 달 충북 청주시의 한 공장 건설 현장에서는 출근한 지 나흘 된 외국인 근로자가 질병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병원에 이송된 뒤 숨지기도 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국내 산업 현장의 외국인 노동자 사망자 수는 2021년 42명에서 2023년 55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 이민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외국인 근로자의 업무상 사고로 인한 상해 8434건 가운데 39.8%가 건설업에서 발생했다. 전체 외국인 근로자 중 건설업 종사 비율이 12%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건설 현장은 외국인에게 유독 위험한 업종인 것이다. 또 사고 중 대부분은 안전관리 시스템이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안전관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사망자 중 절반 이상(54.9%)이 공사비 50억원 미만 소규모 공사 현장에서 나왔다. 대부분 대형 건설사의 도급 계약을 맡은 하도급 업체가 진행하는 사업장이다. 우리보다 일찍 건설·산업 현장 고령화를 겪은 일본에서는 정부가 나서 이같이 안전사고에 취약한 영세 건설사와 건설 현장에 무인화·스마트화를 추진해 이를 극복해나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저출생·고령화로 건설업 신규 진입 근로자가 감소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스마트 건설 활성화 정책(i-Construction)을 도입했다. 정책은 주로 국토교통성 직할 공사(토목)를 대상으로 민간에서 개발돼 있는 고위험 현장을 자동화·무인화 등으로 대체하거나 위험한 작업을 보조하는 신기술·장비를 도입하도록 추진됐다. 2024년에는 후속 조치(i-Construction 2.0)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40년까지 건설 현장 투입 인력을 30% 감축하고 ‘무인화·탈현장화’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건설 현장 완전 자동화’다. 핵심은 스마트 건설장비를 도입하는 중소기업에 보조금 및 융자,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 건설기계를 구입하면 해당 비용을 기준으로 법인세를 공제해주고 정책금융기관에서 장비 구입·운영 자금을 빌려준다. 관련 인력 육성을 위한 보조금도 지급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스마트 건설은 현장 모니터링과 위험 작업에 사람 대신 장비를 투입하는 용도로 쓰인다”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하고 현장을 안전규정대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한 공사비 증가를 사회적 비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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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목과마저 건설사 취업 꺼려1년째 업계 종사자 쪼그라들고상용직 신규 채용도 25% 급감 지방대 토목공학과를 졸업한 정 모씨(31)는 전공과 전혀 상관없는 9급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 정씨는 “건설 업계 업황이 어려워 전공을 살리지 않고 다른 분야로 취업한 동기가 많다”며 “건설사 사내 문화가 좋지 않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말했다. 최악의 불황을 맞은 건설업이 인력 고령화 문제까지 겹치면서 산업 전반에 걸쳐 활력이 떨어지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30일 발표한 ‘6월 사업체 노동력 조사’에 따르면 건설업 종사자는 전년 동기 대비 9만1000명(6.2%) 줄었다. 건설업 감소세는 지난해 6월부터 1년째 이어지고 있다. 채용 인원 감소도 3만7000명(13%)에 달했다. 특히 임시일용직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상용직 채용 인원은 무려 25.8% 줄었다. 건설업 불황으로 기존 인력도 이탈하고 있는 와중에 신규 채용 문이 꽁꽁 닫히면서 건설업 고령화는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건설근로자공제회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건설기능인력 평균 연령은 51.8세다. 20·30대 비중은 고작 16.2%에 불과하다. 반면 40대 이상 비중은 83.8%로 전체 산업 취업자(68.4%)에 비해 15.4%포인트 높아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이다. 앞서 정부는 건설 현장의 인력 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등 신규 인력을 유입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지난 2월 ‘제5차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기본계획’(2025~2029년)을 의결하고 신규 인력 유입 및 성장 지원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고용부는 채용 급감도 있었지만 건설업 고령화의 핵심 원인은 청년층이 기피하는 데 있다고 보고 있다. 청년층 사이에서 건설업이 다른 산업에 비해 근무 환경이 위험하고 열악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 있는 것이다. 건설업 관계자는 “건설경기는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지만 결국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은 안전한 건설 현장을 만드는 것”이라며 “지금처럼 후진국 수준의 건설 현장이 이어진다면 경기가 좋더라도 청년층이 취업하지 않아 고령화가 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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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대 포함하면 80%에 육박인력고령화도 사고증가 한몫 지난 5년간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사망한 근로자 10명 중 4명이 6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50대까지 연령대를 넓히면 비중이 80%에 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생산현장 사망 사고에 징벌적 배상까지 검토할 것을 지시했지만, 건설현장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책이 병행돼야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30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업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업에서 업무상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061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60세 이상 사고 사망자는 900명으로 전체의 43.7%에 달했다. 50세 이상 비중은 78.5%(1619명)다. 건설근로자공제회에 따르면 5년전 평균 36.6세였던 건설 근로자의 평균 연령은 작년 51.8세로 ‘확’ 높아졌다. 청년들이 건설업종 취업을 기피하면서 건설현장이 고령화됐고, 안전지침 준수와 장비 조작에 취약한 고령층 사고가 잦아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의사소통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 증가도 건설현장 사망 사고 증가의 원인이다.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사망은 2021년 42명에서 2022년 47명, 이듬해에는 55명으로 늘어났다. 최명기 한국건설안전학회 부회장(서울디지털대 교수)은 “국내 청년들의 건설업 기피로 건설현장 인력 구조가 변했고, 기존의 안전교육이나 관리 방식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며 “현장 관리를 강화하면서 건설업 구조 변화까지 포괄하는 정책 설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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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층, 지침·장비 착용 둔감사고에 더 취약할수 밖에 없어소통 안되는 외국인 산재 빈번日 스마트건설정책 도입 10년자동화 목표로 현장인력 감축위험작업 보조장비에 稅 혜택 #지난해 6월 전북 남원시의 한 노인복지센터 공사 현장에서 87세 근로자가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던 중 뒷바퀴가 토사에 빠지며 넘어져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통제구역 표식 미설치'로 보고됐지만, 고령의 노동자에겐 넘어짐 사고도 쉽게 치명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재명 대통령이 격노한 포스코이앤씨 사고 사례에서도 지난 28일 60대 노동자가 지반을 뚫는 천공기에 끼여 숨졌다. 몸에 착용한 안전대 고리가 천공기로 빨려들어 발생한 안전사고다. 지난 5년간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사망한 근로자 10명 중 4명이 6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50대까지 연령대를 넓히면 비중이 80%에 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생산현장 사망 사고에 징벌적 배상까지 검토할 것을 지시했지만 건설현장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책이 병행돼야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30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업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업에서 업무상 사고로 사망한 인력은 2061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60세 이상 사망자는 900명으로 전체의 43.7%에 이르렀다. 50세 이상은 78.5%(1619명)다. 청년층 유입이 끊긴 자리를 고령 노동자들이 채웠지만 이들을 위한 안전망은 부실하다. 사고가 잦아지자 현장에서는 차라리 외국인 노동자를 늘리는 추세인데 의사소통의 취약성으로 사고가 잦아지긴 마찬가지다. 국토안전관리원의 '2024년 건설사고정보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 현장 사망 사고 195건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은 떨어짐으로 103건(53%)에 달했다. 이어 깔림 32건(16%), 물체에 맞음 23건(12%), 끼임 14건(7%) 순이었다. 특히 떨어짐 사망 사고 103건 중 60대 이상은 56건으로 절반에 가깝다. 50대까지 포함하면 84건으로 전체 중 82%를 차지한다. 깔림 사고에서도 50대 이상이 29건으로 91%에 달하는 등 고령 근로자의 사망 사고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한 대형 건설사 안전관리 담당자는 "아무래도 연세가 많은 어르신은 현장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해도 집중력이 청년층에 비해 떨어지고 각종 안전장비 착용과 사용에 둔감한 편이 사실"이라며 "청년 인력이 '씨'가 마른 상황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건설 현장에서는 청년 인력 공백을 메우기 위해 외국인 근로자를 찾을 수밖에 없다. 건설근로자공제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건설 현장에서 일한 외국인 근로자는 22만9541명이었다. 이는 전체 건설업 근로자(156만400명)의 14.7%에 해당한다. 외국인 근로자 비중은 2020년 11.8%에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 고용은 또 다른 안전 문제로 이어진다. 언어 소통의 어려움으로 안전수칙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거나 신원 및 건강 상태가 잘 파악되지 않아 작업자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지난 3월 경기도 수원시의 한 병원 신축 공사 현장에서는 외국인 근로자가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았다가 낙하물에 맞아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 달 충북 청주시의 한 공장 건설 현장에서는 출근한 지 나흘 된 외국인 근로자가 질병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병원에 이송된 뒤 숨지기도 했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국내 산업 현장의 외국인 노동자 사망자 수는 2021년 42명에서 2023년 55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 이민정책연구원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외국인 근로자의 업무상 사고로 인한 상해 8434건 가운데 39.8%가 건설업에서 발생했다. 전체 외국인 근로자 중 건설업 종사 비율이 12%에 불과한 점을 고려하면 건설 현장은 외국인에게 유독 위험한 업종인 것이다. 사고 중 대부분은 안전관리 시스템이 취약한 소규모 사업장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안전관리원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사망자 중 과반(54.9%)이 공사비 50억원 미만 소규모 공사 현장에서 나왔다. 대부분 대형 건설사의 도급 계약을 맡은 하도급 업체가 진행하는 사업장이다. 우리보다 일찍 건설·산업 현장 고령화를 겪은 일본에서는 정부가 나서 이같이 안전사고에 취약한 영세 건설사와 건설 현장에 무인화·스마트화를 추진해 이를 극복해나가고 있다. 일본 정부는 저출생·고령화로 건설업 신규 진입 근로자가 감소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016년 스마트 건설 활성화 정책(i-Construction)을 도입했다. 정책은 주로 국토교통성 직할 공사(토목)를 대상으로 고위험 현장을 자동화·무인화 등으로 대체하거나 위험한 작업을 보조하는 민간 개발 신기술·장비를 도입하도록 추진됐다. 2024년에는 후속 조치(i-Construction 2.0)도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40년까지 건설 현장 투입 인력을 30% 감축하고 '무인화·탈현장화'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최종 목표는 '건설 현장 완전 자동화'다. 핵심은 스마트 건설장비를 도입하는 중소기업에 보조금 및 융자,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정보통신기술(ICT) 건설기계를 구입하면 해당 비용을 기준으로 법인세를 공제해주고 정책금융기관에서 장비 구입·운영 자금을 빌려준다. 관련 인력 육성을 위한 보조금도 지급된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스마트 건설은 현장 모니터링과 위험 작업에 사람 대신 장비를 투입하는 용도로 쓰인다"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하고 현장을 안전규정대로 운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로 인한 공사비 증가를 사회적 비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손동우 기자 / 박재영 기자 /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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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대 포함하면 80%에 육박인력고령화도 사고증가 한몫 지난 5년간 건설현장에서 사고로 사망한 근로자 10명 중 4명이 6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50대까지 연령대를 넓히면 비중이 80%에 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생산현장 사망사고에 징벌적 배상까지 검토할 것을 지시했지만, 건설현장 고령화 문제에 대한 대책이 병행돼야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A4면 30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업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업에서 업무상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061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60세 이상 사고 사망자는 900명으로, 전체의 43.7%에 달했다. 50세 이상 비중은 78.5%(1619명)다. 건설근로자공제회에 따르면 5년전 평균 36.6세 였던 건설 근로자의 평균 연령은 작년 51.8세로 ‘확’ 높아졌다. 청년들이 건설업종 취업을 기피하면서 건설현장이 고령화됐고, 안전지침 준수와 장비조작에 취약한 고령층 사고가 잦아진 것으로 전문가들이 분석했다. 의사소통에 취약한 외국인 근로자 증가도 건설현장 사망사고 증가의 원인이다. 건설현장 외국인 근로자 사망은 2021년 42명에서 2022년 47명, 이듬해에는 55명으로 늘어났다. 최명기 한국건설안전학회 부회장(서울디지털대 교수)은 “국내 청년들의 건설업 기피로 건설현장 인력구조가 변했고, 기존의 안전교육이나 관리 방식으로는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며 “현장 관리를 강화하면서 건설업 구조 변화까지 포괄하는 정책 설계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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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MR·수소사업 협력하기로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건설을 함께한 UAE원자력공사(ENEC)와 협력해 글로벌 원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진다. 삼성물산은 UAE원자력공사와 글로벌 원자력발전 관련 개발과 투자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물산의 원전·인프라스트럭처 분야 사업 수행 경험과 UAE원자력공사의 세계적인 원전 리더십을 바탕으로 글로벌 원자력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양사는 △글로벌 시장 신규 원전 건설, 재가동, 기존 용지 인수·합병(M&A) 등 원전 프로젝트 협력 △글로벌 시장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 투자와 개발 협력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 원자력 기반 수소 생산 사업 협력 △원자력 서비스, 장비 업체 투자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전략적 협력 로드맵을 개발할 방침이다. UAE원자력공사는 성명서를 통해 "원자력 에너지는 급증하는 글로벌 전력 수요를 충족하기에 충분한 대규모 전기를 공급하는 중심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새로운 원전의 배치·투자·혁신을 위한 글로벌 협력 노력을 확대하고 장기적 경제 성장을 추구하는 국가들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재영 기자] 관련기사

  8. 8

    국제항공기구 고도제한 방침재건축 추진 무산 공포 확산"연내 全단지 정비구역 지정착공당겨 규제영향 벗어날것" 서울시가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재건축 사업의 속도를 끌어올릴 방침이다. 연말까지 14개 전체 단지를 모두 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민관공정관리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조기 착공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목동 재건축 속도를 높여 심해지는 주택 공급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목표다. 최근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고도제한 기준 개정안 때문에 정비사업에 제동이 걸릴까 우려하는 주민들을 진정시키기 위한 목적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0일 목동 6단지 아파트를 방문해 "조합과 구청, 시가 협력해 신속한 행정 절차를 같이 진행해 정비사업 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올해 목동 14개 단지의 정비계획 지정·고시를 마무리할 계획을 밝혔다. 현재 목동 14개 단지 중 6·8·12·13·14단지는 정비계획이 고시 완료됐고, 4·5·7·9·10단지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나머지 1·2·3·11단지는 신속통합기획 자문을 마치고 도계위 심의를 앞두고 있다. 오 시장은 "민관공정관리협의체를 구성해 조기 착공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14개 단지 재건축뿐만 아니라 오목교역 주변 목동운동장과 유수지 통합개발 계획도 함께 추진한다. 한편 오 시장은 "ICAO의 고도 제한 기준 개정안이 목동 재건축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처리 기한제를 도입하면 평균 18년6개월 걸리던 사업이 13년으로 줄어들고, 목동 6단지의 경우 조합설립 단계까지 이미 끝난 상태"라며 "지금 계획대로 보면 2030년 안에 사업시행 인가 절차가 마무리되고 이후 ICAO의 변경된 규정이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9. 9

    작년보다 43% 줄어든 4만가구공사비 상승·인허가 감소 영향 올해 상반기 아파트 일반분양 물량이 최근 5년 사이 최저치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1~6월 전국 일반분양 규모는 4만1826가구다. 지난해 상반기 일반분양 공급 물량 7만4356가구에서 43% 줄어들었다. 최근 연도별 상반기 일반분양은 2021년 11만5243가구, 2022년 10만2780가구, 2023년 4만4360가구, 2024년 7만4356가구다. 올 상반기 공급 규모는 이 중 분양 물량이 가장 많았던 2011년보다 63% 줄었다. 이 같은 공급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는 공사비 인상, 주택 건설 인허가 감소 등이 꼽힌다. 새 아파트 공급은 줄었지만 수요는 가구 수 증가와 맞물려 늘어나는 추세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1년 1월 2313만가구였던 전국 가구 수는 올해 6월 말 기준 2423만가구로 110만가구 넘게 증가했다. 혼자 사는 1인 가구가 1000만가구를 돌파하고 6월 말 기준 전체 가구 중 67.3%가 2인 이하에 해당하는 등 소규모 가구가 부쩍 늘어난 결과다. 기존 3·4인 중심이던 가구가 1·2인 위주로 재편되면서 분양 시장에서는 새 아파트 인기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에서 분양에 나선 '제일풍경채 의왕고천'은 165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560명이 청약해 평균 21.58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완판됐다. 업계 관계자는 "새 집에 대한 수요는 많지만 신규 공급은 원활하지 않아 새 아파트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다"며 "새 아파트로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하반기 분양 시장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영 기자] 관련기사

  10. 10

    전세금 대출 규제 강화된후서울 임대차 중 갱신계약42%로 늘어나 역대 최대전세매물 줄어 가격 급등세갱신계약건과 가격차 커져가을 이사철 '전세난' 우려 서울 아파트 임대차(전월세) 거래에서 계약 갱신 비중이 늘고 있다. 전월세 가격이 오르고, 6·27 대출 규제로 전세대출이 막히면서 기존 살던 전셋집을 재계약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전세매물이 줄어 전세금이 오르면서 같은 아파트, 같은 면적임에도 신규 계약이냐 갱신 계약이냐에 따라 전세 보증금이 10억원 이상 차이 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30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이달 1~30일 서울 아파트 전월세 거래(1만3571건) 중 갱신 계약이 5748건(42.4%)이었다. 지난달(38.7%)에 비해 3.7%포인트나 오른 수치로, 신고된 임대차 계약 중에서 갱신 거래 여부를 표시하기 시작한 2021년 이래 최대치다. 계약갱신청구권이 도입된 2020년 이후 2021년 7월(27%), 2022년 7월(35%), 2023년 7월(24%), 2024년 7월(29%)의 평균 갱신 계약 비중과 비교해도 월등히 높다. 최근 전세가가 급등하고 각종 규제로 전세 매물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며 기존 집에 머물기를 선택한 것으로 해석된다. 갱신 거래 중에서 계약갱신청구권을 쓰는 비중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한때 30%까지 내려갔던 비중이 이달 53.4%까지 올라왔다. 계약갱신청구권은 세입자가 집주인의 뜻과 상관없이 전월세 계약을 한 번 더 연장할 수 있고, 임대료 상승률을 5% 이내로 제한할 수 있는 제도다. 기존 갱신 계약자와 신규 계약자가 체결한 거래 가격이 벌어지는 '이중 가격' 현상도 심화되고 있다.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 전용면적 84㎡의 전세가격은 2년 전 13억~15억원대였다. 그래서 이달 이뤄진 전용 84㎡ 갱신 계약은 전세가가 13억6500만~16억8000만원 선에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신규 전세가격은 20억~24억원까지 치솟는 상황이다. 계약 방식에 따라 전세가격이 10억원가량 차이나는 것이다. 갱신 계약을 맺을 때 '반전세'로 불리는 보증부 월세로 갈아타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월세도 갱신 계약과 신규 계약 간 금액 격차가 커지는 상황이다. 지난 9일 원베일리 전용 84㎡(14층)는 보증금 13억원, 월세 500만원에 신규 계약됐는데, 이틀 뒤 같은 평형이 보증금 13억원, 월세 26만원에 갱신 계약됐다. 강동구 고덕그라시움 전용 59㎡는 지난 29일 보증금 4억원, 월세 21만원에 갱신 계약됐지만, 이달 11일 같은 평형이 보증금 4억원, 월세 110만원에 신규 계약됐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이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대출규제 등으로 선뜻 주택을 매매할 수 없는 상황에 전세까지 오르면 자금력 약한 서민의 경우 월세 시장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수요가 몰리면 월세 가격도 상승할 수 있다. 전월세 시장 전반에 걸쳐 계약을 갱신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6·27 대출규제에서 기존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하는 경우는 종전 규정을 적용하기로 하면서 전세 시장이 '갱신 계약' 위주로 재편되고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 부동산전문위원은 "세입자들이 청구권을 사용하면 '전세 잠김 현상'이 나타난다"며 "작은 자극만으로도 전셋값이 급등락하는 부작용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위지혜 기자 /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