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 래미안 원페를라 등 1289가구 이번주 분양

이석희 기자(khthae@mk.co.kr)

2025-02-02 16:38



전용 84㎡ 24억5천만원
주변시세 대비 6억 저렴
양주 영무예다음 285가구




2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이달 3~7일 전국 6곳에서 총 1289가구가 청약을 접수한다. 서울에서는 서초구 방배동 방배6구역 재건축 단지인 '래미안 원페를라'가 분양될 예정이다. 올해 서울에서 첫 분양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2층, 16개 동, 전용면적 59~120㎡, 총 1097가구 규모이며 이 중 482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초구는 분양가상한제 적용 지역이지만 래미안 원페를라는 실거주 의무가 없다. 분양가가 방배동 소재 아파트들의 평균 시세 대비 높기 때문이다. 래미안 원페를라의 전용면적 84㎡ 분양가는 최고가 기준 24억5000만원대다. 인근에 위치한 '방배 그랑자이'의 동일 면적은 최근 실거래가가 29억7500만원이다. 시장에서는 최소 6억원 이상의 시세차익이 예상된다고 본다. 실거주 의무가 없기 때문에 입주할 때 세입자를 들여 잔금을 치르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최소한의 자금인 계약금은 보통 단지들과 달리 분양가의 20%다.

수도권에선 경기 양주시 은현면에 공급되는 '양주 용암 영무예다음 더 퍼스트'가 1순위 청약을 접수한다. 지하 2층~지상 27층, 7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644가구 규모로 이 중 285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단지 인근에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덕정역이 위치하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정차가 확정돼 향후 개통 시 서울로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아파트의 전용 84㎡ 분양가는 5억1000만원대다.

지방에선 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들어서는 '남울산 노르웨이숲'이 분양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6층, 12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848가구 규모이며 이 중 332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이석희 기자]




분야별 주요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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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주택 공급 속도 내려‘대토보상’ 활성화 나왔지만후속법안 미비로 1년째 표류 이재명 정부가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를 비롯한 기존 수도권 택지 개발 속도를 높이겠다고 했지만 실현 가능성에 물음표가 따르고 있다. 정부가 공급 속도전에 나선다며 토지 보상 다양화 방안을 내놨지만 지지부진한 입법 탓에 1년 넘게 시행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아직 주택 분양권으로 대토 보상을 받은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지난해 6월 ‘대토 보상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토지 보상은 크게 현금 보상, 채권 보상, 대토 보상 3가지다. 현재는 현금 보상이 압도적으로 많다. 문제는 감정평가 결과를 토대로 산정된 토지 보상금이 토지 가치에 비해 적다며 반발하는 소유주가 다수라는 점이다. 이 경우 보상 작업이 늦어져 주택 공급에 차질이 빚어진다. 돈이 대거 풀리는 현금 보상이 집값 상승의 불쏘시개 역할을 한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다른 토지로 보상하는 대토 보상을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대토 보상 방식에 토지 말고도 아파트 분양권을 허용하겠다는 게 골자다. 또 당해 지역으로만 제한된 대토 용지를 동일 사업시행자의 다른 사업지 미분양 물량으로도 보상 가능하게 하겠다고 했다. 3기 신도시 땅을 수용당한 소유주에게 용인국가산업단지 토지를 보상받을 기회를 주는 식이다. 10년 안팎의 전매제한 규제도 4~5년으로 완화하겠다고 했다. 대토 보상 활성화를 통해 토지 보상 선택권을 다양화하고 개발 속도를 높이자는 취지다. 하지만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관련 법안(토지 보상법)은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 1년 넘도록 법안이 표류하는 셈이다. 그나마 3기 신도시는 토지 보상 작업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발표된 수도권 택지 9곳은 이제 하나둘 지구 지정이 완료돼 조만간 토지 보상 절차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김포한강2, 평택지제, 용인이동지구가 그 대상이다. 대상지 일부에선 토지 보상 문제를 놓고 벌써 주민 반발이 거세다. 서울 서리풀지구를 비롯한 나머지 6개 택지 후보지는 아직 지구 지정조차 완료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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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매출 9조, 시공력 7위 대형사포스코이앤씨 면허 취소땐성수대교 후 28년만의 첫 사례건설법상 ‘부실시공’ 퇴출 가능산재에도 법 적용 여부는 논란포스코이앤씨, 긴급 대응나서안전전문가 송치영 사장 선임 연매출 9조원이 넘는 국내 시공능력평가 순위 7위 건설사 포스코이앤씨가 창사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6일 이재명 대통령이 이 회사의 건설 면허 취소와 공공입찰 금지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행정부에 직접 지시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건설업계에서 면허가 취소된 건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사고로 동아건설의 철제 건설 등록이 말소된 것이 유일한 사례다. A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업계 퇴출은 부실 시공에 따른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나 거론됐던 만큼 지금 상황이 매우 당황스럽다”며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엔 공감하지만 자칫 건설업 자체를 붕괴시킬 정도로 압박감이 심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올해 들어 다섯 차례에 걸쳐 포스코이앤씨 현장에서 인명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단순 과징금이나 일시적 입찰 제한, 영업 정지를 넘는 ‘업계 퇴출 경고’다. 건설업 등록기준상 일정 범위 이상의 중대사고가 반복되면 면허 취소가 가능하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 판단을 거쳐 실행된다. 지금까지는 이 조항이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됐지만 대통령의 직접 지시가 내려오면서 실제 처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이 조항을 포스코이앤씨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다. 부실 시공에 따른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주로 적용됐기 때문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산업기본법은 고의나 과실로 부실 시공을 해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 등록 말소를 직권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포스코이앤씨 사례처럼 산업재해로 인한 경우에도 관련법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법적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 연구위원은 “노동 관련 등 다른 법령에 따라 국가나 지자체가 영업정지를 국토부에 요청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공사 입찰 제한 등 처벌 수위도 높아질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현행법상 중대 산업재해가 발생한 기업을 대상으로 국토부에 입찰 제한 등의 제재를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국가계약법 시행령상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사망자가 2명 이상 동시에 발생한 경우에만 한정돼 있다. 다섯 차례의 인명사고 피해자가 ‘각 1명’이었던 포스코이앤씨엔 적용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러한 이유로 고용부는 사망자 1명으로 요건을 완화하는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사자인 포스코이앤씨엔 비상이 걸렸다. 전날 정희민 사장이 사고 책임을 지고 사임했고 그룹 내 안전 전문가인 송치영 포스코그룹 안전특별진단TF팀장(부사장)이 신임 사장으로 선임됐다. 하지만 여진이 계속돼 포스코그룹 차원의 매각 검토설까지 제기됐다. 일단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지만 후폭풍은 상당할 전망이다. 건설업계 역시 이 대통령의 강경한 지시가 나오자 초긴장한 상태다. 대통령이 특정 기업을 직접 거론하며 징벌적 징계를 경고하는 일은 흔치 않은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상시로 시공 현장의 안전관리 조치과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강화하고 있다. 건설업 관련 16개 단체의 연합체인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지난 5일 “중대재해 근절 전담팀(TF)을 발족해 건설 안전 혁신을 이뤄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속내는 간단하지 않다. 규제 중심의 안전 강화 대책은 건설사에 부담이 돼 결국 업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건설업체들은 안전 점검을 강화해도 현실적인 한계점이 많다고 토로한다. 건설업 특성상 하도급 구조가 복잡한 데다 청년층 유입이 끊기면서 현장이 고령자와 외국인 위주로 변해 사고 위험이 더 커졌다는 것이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업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업에서 업무상 사고로 사망한 인력은 총 2061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60세 이상은 900명으로 전체의 43.7%에 달한다. 50세 이상은 78.6%(1619명)다. 또 국내 산업 현장의 외국인 노동자 사망자 수는 2021년 42명에서 2023년 55명으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이 중 상당수가 건설업종에서 발생하고 있다. 공사 기한이 정해진 건설 현장에서 ‘작업중지권’ 같은 조치를 수시로 발동하는 것도 쉽지 않다. 날씨와 노동자 숙련도, 현장 특성 등 변수가 많아 산업재해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B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폭염과 폭우 등 이상기후 탓에 건설 현장 어느 곳에서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몰라 매일 긴장하고 있다”며 “건설사 산재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고령 근로자 증가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만큼 사고 처벌도 중요하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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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5일 송치영 포스코홀딩스 그룹안전특별진단TF 팀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하고, ‘안전 최우선 경영’ 실현을 위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인사는 최근 연이어 발생한 중대재해에 대한 엄중한 책임 인식과 함께, 전사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안전 혁신을 이끌기 위한 조치다. 송치영 사장은 포스코 포항제철소 안전환경부소장, 포스코이앤씨 안전보건센터장, 포스코엠텍 대표이사, 포스코 설비본원경쟁력강화TF팀장을 역임하며 포스코그룹내 안전 분야는 물론 경영 전반에 관한 경험과 식견을 두루 갖춘 전문가다. 송치영 사장은 이날 별도의 취임행사 없이 첫 공식일정으로 ‘광명-서울 고속도로 1공구’ 건설현장을 찾아 사고 경위를 직접 확인했다.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현장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했다. 포스코이앤씨는 송 사장을 중심으로 안전역량을 총결집해 재해 예방을 넘어 ‘안전이 일상화된 문화’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 쇄신을 이어갈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는 건설업계 전반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 온 하도급 구조와 관련해서도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제도적·현장적 보완책을 단계적으로 마련해 대한민국 모범사례를 구축할 계획이다. 송치영 사장은 “막중한 책임감과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재해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전사적 안전관리 시스템을 근본부터 개편하고, 현장 중심의 실효적인 안전문화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포스코이앤씨는 안전이 확보되어 국민적 신뢰가 회복되기 전까지 사업 확장은 의미 없다는 판단 아래, 인프라 사업분야 신규 수주활동을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송 사장은“당장의 경영성과 보다 가장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것이 우리의 최우선 과제”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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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李 "포스코이앤씨 면허취소 방안 찾아라" 연매출 9조원이 넘는 국내 시공능력평가 순위 7위 건설사 포스코이앤씨가 창사 이후 최대 위기를 맞았다. 6일 이재명 대통령이 이 회사의 건설 면허 취소와 공공입찰 금지 가능성을 검토하라고 행정부에 직접 지시했기 때문이다. 건설업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건설업계에서 면허가 취소된 건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사고로 1997년 동아건설의 철제 건설 등록이 말소된 것이 유일한 사례다. A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업계 퇴출은 부실 시공에 따른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나 거론됐던 만큼 지금 상황이 매우 당황스럽다"며 "안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엔 공감하지만 자칫 건설업 자체를 붕괴시킬 정도로 압박감이 심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대통령의 발언은 올해 들어 다섯 차례에 걸쳐 포스코이앤씨 현장에서 인명사고가 발생한 것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단순 과징금이나 일시적 입찰 제한, 영업 정지를 넘는 '업계 퇴출 경고'다. 건설업 등록기준상 일정 범위 이상의 중대사고가 반복되면 면허 취소가 가능하다.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국토교통부 판단을 거쳐 실행된다. 지금까지는 이 조항이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됐지만 대통령의 직접 지시가 내려오면서 실제 처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하지만 이 조항을 포스코이앤씨 사례에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다소 애매한 측면이 있다. 부실 시공에 따른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경우에 주로 적용됐기 때문이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건설산업기본법은 고의나 과실로 부실 시공을 해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 등록 말소를 직권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포스코이앤씨 사례처럼 산업재해로 인한 경우에도 관련법을 적용할 수 있을지는 법적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다만 이 연구위원은 "노동 관련 등 다른 법령에 따라 국가나 지자체가 영업정지를 국토부에 요청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공공공사 입찰 제한 등 처벌 수위도 높아질 전망이다. 고용노동부는 현행법상 중대 산업재해가 발생한 기업을 대상으로 국토부에 입찰 제한 등의 제재를 요청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국가계약법 시행령상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으로 사망자가 2명 이상 동시에 발생한 경우에 한정돼 있다. 다섯 차례의 인명사고 피해자가 '각 1명'이었던 포스코이앤씨엔 적용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이러한 이유로 고용부는 사망자 1명으로 요건을 완화하는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사자인 포스코이앤씨엔 비상이 걸렸다. 전날 정희민 사장이 사고 책임을 지고 사임했고 그룹 내 안전 전문가인 송치영 포스코그룹 안전특별진단TF팀장(부사장)이 신임 사장으로 선임됐다. 하지만 여진이 계속돼 포스코그룹 차원의 매각 검토설까지 제기됐다. 일단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지만 후폭풍은 상당할 전망이다. 건설업계 역시 이 대통령의 강경한 지시가 나오자 초긴장한 상태다. 대통령이 특정 기업을 직접 거론하며 징벌적 징계를 경고하는 일은 흔치 않은 만큼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상시로 시공 현장에서 안전관리 조치와 교육을 진행하고 이를 강화하고 있다. 건설업 관련 16개 단체의 연합체인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지난 5일 "중대재해 근절 전담팀(TF)을 발족해 건설 안전 혁신을 이뤄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속내는 간단하지 않다. 규제 중심의 안전 강화 대책은 건설사에 부담이 돼 결국 업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건설업체들은 안전 점검을 강화해도 현실적인 한계점이 많다고 토로한다. 건설업 특성상 하도급 구조가 복잡한 데다 청년층 유입이 끊기면서 현장이 고령자와 외국인 위주로 변해 사고 위험이 더 커졌다는 것이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건설업 산업재해 통계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건설업에서 업무상 사고로 사망한 인력은 총 2061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60세 이상은 900명으로 전체의 43.7%에 달한다. 50세 이상은 78.6%(1619명)다. 또 국내 산업 현장의 외국인 노동자 사망자 수는 2021년 42명에서 2023년 55명으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이 중 상당수가 건설업종에서 발생하고 있다. 공사 기한이 정해진 건설 현장에서 '작업중지권' 같은 조치를 수시로 발동하는 것도 쉽지 않다. 날씨와 노동자 숙련도, 현장 특성 등 변수가 많아 산업재해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B건설사 관계자는 "최근 폭염과 폭우 등 이상기후 탓에 건설 현장 어느 곳에서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몰라 매일 긴장하고 있다"며 "건설사 산재는 노동시장 이중구조, 고령 근로자 증가 등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만큼 사고 처벌도 중요하지만 근본적 해결책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동우 기자 / 이희수 기자 / 최예빈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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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LNG 시장 공략 박차친환경 탄소포집·저장 설비도 삼성E&A(옛 삼성엔지니어링)가 인도네시아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 공장에 대한 기본설계를 수주했다. 이로써 LNG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6일 삼성E&A는 일본 최대 에너지기업 인펙스 자회사 인펙스 마셀라로부터 '인니 인펙스 아바디 온쇼어 LNG 프로젝트' 기본설계 업무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지난 5일 접수했다고 공시했다. 삼성E&A는 KBR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국영 건설사 아디 카르야와 공동으로 수행하며 기본설계 완료 후 본격적인 설계·조달·시공(EPC) 작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번 삼성E&A 계약금액은 총 360억원(약 2600만달러)이며 계약 기간은 13개월이다. 인도네시아 말루쿠주 사움라키 지역에서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아바디 가스전으로부터 생산된 천연가스를 공급받아 액화 처리한 후 연간 950만t의 LNG와 하루 3.5만배럴의 콘덴세이트(초경질유)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또 이 과정에서 배출된 탄소를 포집해 인근 해상 광구에 저장하는 LNG 프로젝트로 인도네시아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지정되기도 했다. 이번 수주로 삼성E&A는 세계적인 탈탄소 흐름 속 유망 분야로 손꼽히는 탄소포집·저장(CCS) 시장을 선점할 기회도 확보했다.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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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원전인프라 PM 용역 수주 성공 글로벌 건설사업관리(PM) 전문기업 한미글로벌이 지난해 원전 전담 부서를 신설한 후 해외 원전 시장 진출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6일 한미글로벌은 루마니아의 체르나보다 원자력발전소(사진) 1호기 설비 개선 인프라 건설사업 PM 용역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루마니아 원자력공사(SNN)와 체르나보다 1호기 설비 개선 사업 계약을 체결했는데 한미글로벌은 한수원으로부터 이 프로젝트의 인프라 건설 부문에 대한 PM 용역을 수주했다. 용역비는 약 100억원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1996년 상업운전을 시작해 사용 연한이 도래한 원전 수명을 30년 연장하기 위한 설비 개선 사업이다. 해당 원전은 706㎿급 중수로형으로 SNN은 2030년부터 원전 계속 운전을 목표로 낡은 기기 교체 등 설비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진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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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위해'대토보상' 활성화 방침에도후속법안 미비로 1년째 표류 이재명 정부가 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3기 신도시를 비롯한 기존 수도권 택지 개발 속도를 높이겠다고 했지만 실현 가능성에 물음표가 따르고 있다. 정부가 공급 속도전에 나선다며 토지 보상 다양화 방안을 내놨지만 지지부진한 입법 탓에 1년 넘게 시행되지 못하고 있어서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아직 주택 분양권으로 대토 보상을 받은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토부는 지난해 6월 '대토 보상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토지 보상은 크게 현금 보상, 채권 보상, 대토 보상 3가지다. 현재는 현금 보상이 압도적으로 많다. 문제는 감정평가 결과를 토대로 산정된 토지 보상금이 토지 가치에 비해 적다며 반발하는 소유주가 다수라는 점이다. 이 경우 보상 작업이 늦어져 주택 공급에 차질이 빚어진다. 현금 보상이 집값 상승의 불쏘시개 역할을 한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해 다른 토지로 보상하는 대토 보상을 활성화하겠다고 발표했다. 대토 보상 방식에 토지 말고도 아파트 분양권을 허용하겠다는 게 골자다. 또 당해 지역으로만 제한된 대토 용지를 동일 사업시행자의 다른 사업지 미분양 물량으로도 보상 가능하게 하겠다고 했다. 3기 신도시 땅을 수용당한 소유주에게 용인국가산업단지 토지를 보상받을 기회를 주는 식이다. 10년 안팎의 전매제한 규제도 4~5년으로 완화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서범수 국민의힘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관련 법안(토지 보상법)은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되지 않고 있다. 그나마 3기 신도시는 토지 보상 작업이 거의 끝나가고 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발표된 수도권 택지 9곳은 이제 조만간 토지 보상 절차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다. 김포한강2, 평택지제, 용인이동지구가 그 대상이다. 대상지 일부에선 토지 보상 문제를 놓고 벌써 주민 반발이 거세다. 서울 서리풀지구를 비롯한 나머지 6개 택지 후보지는 아직 지구 지정조차 완료되지 않았다. [이희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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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산 서면 써밋 더뉴대우건설이 직접 시행·시공2.6m 높은 층고·개방감 탁월수영장·자쿠지 고급 커뮤니티분양가 3.3㎡ 3천만원대 초반'써밋 리미티드 남천'도 분양 6·27 대출 규제로 서울 부동산 시장이 숨 고르기에 들어선 가운데 부산 초고급 주택 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남천동과 해운대 등 전통 부촌은 물론이고 부산 대표 도심 상권 서면에서도 '하이엔드 아파트'가 분양한다. 2.6m의 높은 층고를 비롯해 각종 특화 설계가 적용된 아파트로 25m 체인의 수영장, 자쿠지를 겸비한 게스트하우스, 스카이라운지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는데 분양가는 3.3㎡(1평)당 3000만원대 초반이라 하이엔드 수요가 몰릴지 주목된다. 대우건설은 이달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전포동 '서면 써밋 더뉴' 분양에 나선다. 지하 8층~지상 47층, 4개 동 규모로 조성되는 부산진구 최초의 대우건설 하이엔드 주상복합 주거단지다. 전용면적 84~147㎡ 아파트 919가구와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의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지난 1일 찾은 서면 써밋 더뉴 공사 현장은 옛 NC백화점 서면점 용지에 있는 만큼 접근이 편리했다. 부산 지하철 1·2호선 서면역이 도보 약 5분 거리에 위치하며 2호선 전포역과 KTX·동해선 부전역도 인접해 있다. 단지는 서면 도심 최중심에 위치해 대형 백화점 등 생활 편의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이 도보 거리에 있고 롯데마트와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도 이용하기 쉽다. 이날 찾은 해운대역 근처 서면 써밋 더뉴 견본주택에서는 개방감에 초점을 둔 대우건설만의 특화설계도 만날 수 있었다. 우선 가구별 최대 층고는 2.5m(우물형 천장 기준 2.6m)로 일반 아파트 평균 층고(2.3m 내외)보다 20㎝가량 높았다. 단지 고급화를 꾀한 모습도 눈에 띄었다. 전 동 외관에 랜드마크 옥상 구조물과 커튼월룩이 적용된 가운데 각 가구에는 하이엔드 주방가전과 기술도 도입된 모습이었다. 음식물 쓰레기 이송설비, 빌트인 3구 전기쿡톱, 호텔식 건식 세면대가 적용됐다. 커뮤니티 시설도 인상적이다. 최고층인 47층에는 미디어월이 적용된 스카이라운지와 건식 사우나, 자쿠지 특화설계가 적용된 게스트하우스가 마련돼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했다. 지상 1~3층 커뮤니티 공간에는 25m 3레인 수영장과 다이닝 서비스 시설, 대규모 프라이빗 골프시설 등이 들어선다. 반전은 이 같은 시설에도 서면 써밋 더뉴 평당 분양가가 3000만원대 초반 수준이라는 점이다. 남천동 '남천 써밋 더뉴'의 평당 평균 분양가가 5191만원, 해운대 '르엘 리버파크 센텀'의 평당 평균 분양가가 4410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저렴한 금액이다. 대우건설은 이달 수영구 남천동에 있는 '써밋 리미티드 남천' 분양에도 나서면서 부산 하이엔드 아파트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5층~지상 최고 40층, 5개 동, 총 835가구 규모로 전용 84~243㎡ 중대형 위주로 구성될 예정이다. 대부분의 가구가 광안대교를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주차 대수는 가구당 2.17대1 수준이다. [부산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10. 10

    근골격계 질환 우려...40kg→25kg 선호작업 횟수 줄인 드라이모르타르 인기한일시멘트 “일반 시멘트 경량화도 검토” 고령화 현상으로 건설 현장에서도 ‘소포장’ 건자재 수요가 늘고 있다. 6일 한일시멘트는 “기존 40kg 포장 시멘트를 경량화 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장 작업자의 고령화에 따른 근골격계 질환 우려가 커짐에 따른 것이다. 한일시멘트는 앞서 2020년 3월 자사의 드라이모르타르 브랜드 ‘레미탈’에 ‘프리미엄 미장용 25kg’ 제품을 추가했다. 작업자의 부담을 줄이고 시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프리미엄 미장용 25kg 제품은 출시 초기에는 시장 반응이 미미했지만 2023년부터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라며 “올해는 2023년 대비 약 4배 이상의 출하 실적이 예상될 정도로 성장세가 뚜렷하다”고 밝혔다. 레미탈은 한일시멘트가 1991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드라이모르타르 브랜드다. ‘프리미엄 미장용 25kg’ 제품은 단순한 경량화를 넘어 작업 효율성도 크게 향상시켰다. 최적화된 혼화제 배합을 통해 두껍게 바르기 쉬워진 덕분에 적은 횟수의 작업만으로도 울퉁불퉁한 벽면을 매끄럽게 마감할 수 있다. 특히 시공 후 기포 발생이 적어 기포 제거 공정에 걸리는 시간이 줄어드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한일시멘트 관계자는 “현장 작업자들의 요청에 따라 25kg 제품을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