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역세권 1319가구 청약

이석희 기자(khthae@mk.co.kr)

2024-09-22 17:00



전국 5곳 1520가구 분양
사당동 8억 차익 줍줍 관심







22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 업체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23~27일 전국 5곳에서 총 1520가구가 청약을 받는다. 이 중 신규 아파트 분양은 2곳에 그칠 예정이다.

추석 연휴 탓에 분양 일정이 분산됐지만, 서울만 나 홀로 강세를 보이는 시장 양극화가 길어지면서 여전히 사업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분양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경기도 성남에서 역세권 대단지 아파트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중원구 중앙동 912 일대에 들어서는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이다. 중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으로 지어지는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15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972가구 규모다. 이 중 1319가구가 일반분양된다.

단지는 8호선 신흥역 초역세권 단지다. 단지 내에 조성되는 선큰광장을 통해 역과 직결된다. 서울 잠실 접근성이 양호하고 두 정거장 거리인 모란역은 수인분당선 환승역이라 서울 강남권이나 판교에 직장을 둔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84㎡ 기준 12억원대다. 인접한 단지인 '신흥역 하늘채 랜더스원'(2022년 준공·1267가구)은 동일 면적의 최근 실거래가가 11억7000만원이다.

지방에선 충북 충주에서 신축 아파트가 공급된다. 호암동 193-2 일대에 지어지는 '한화포레나 충주 호암'이다.

용산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건립되는 곳으로 충주시 최초 재건축 단지다. 지하 2층~지상 28층, 8개 동, 전용면적 45~84㎡, 총 847가구 중 45~59㎡ 173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단지는 남산초, 충주중, 충주여자고에 둘러싸여 있으며 충주고와도 가까워 교육 환경이 우수하다. 분양가는 전용면적 59㎡ 기준 4억원대다.

서울에선 높은 시세차익이 예상되는 취소 후 재공급 물량이 나온다. 동작구 사당동 1161에 있는 '이수푸르지오 더 프레티움'이다. 4·7호선 이수역에서 도보 약 10분 거리에 있는 단지로 지하 3층~지상 최고 15층, 11개 동, 514가구 규모다. 2021년 입주를 마친 단지로 전용면적 59㎡ 1가구가 분양가 7억9000만원대에 나온다. 최근 실거래가는 16억원이다. 서울에 거주하는 무주택 가구주만 청약이 가능하다.

[이석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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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발생한 해체·철거 사고 전수조사 해보니작고 싼 공사현장 사고 52.6%공사비 100억이하 절반이지만해체 신고만 하면 감독 ‘패스’불법하도급 빈발 위험 더 키워울산발전소 사고 발생 뒤에도연면적·층수 등 규모 기준으로정부, 대규모 현장위주 점검만 #지난 9월 전북 소재 고등학교 건물 철거 공사장에서 바닥 절단 작업 중 바닥이 주저앉아 작업자가 추락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현장은 공사비 5억원 미만, 작업자 수 19인 이하의 전형적인 소규모 해체 현장이었다. #앞서 지난 3월 경기도 소재 모델하우스 철거 작업장에서는 강풍에 날아온 패널에 부딪힌 작업자가 추락해 사망했다. 이곳 역시 공사비 2억원 미만, 작업자 수 19인 이하 현장이었다. 올해 발생한 해체·철거 공사 사고의 절반 이상이 공사비·낙찰률·작업자 규모 기준 ‘소규모·저가·영세 현장’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현행 제도의 관리 대상은 연면적·층수 등 형식적 기준에 따른 ‘대규모’ 현장에 집중돼 있다.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는 소규모 현장이 관리 사각지대에 방치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건축물관리법상 해체계획서 제출 대상은 건축물로 한정돼 있으며, 계획서를 제출하는 건축물 중에서도 일정 규모 이상만 지방자치단체의 허가를 받게 돼 있다. 연면적 500㎡ 미만, 높이 12m 미만, 3개 층 이하(지하 포함) 건축물 해체는 신고만 하면 된다. 이처럼 제도는 ‘규모가 작으면 덜 위험하다’는 전제 위에 설계됐지만 실제 사고는 소규모 현장에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에 따르면 올해 1~10월 발생한 토목·건축 공사 종류의 해체·철거 공사 사고 175건 중 52.6%에 해당하는 92건이 작업자 수 19인 이하 소규모 현장에서 발생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건설공사 사고 4251건 중 소규모(19인 이하) 현장 사고 비중(36.1%)보다 16.5%포인트 높다. 공사비 규모 기준으로도 유사한 결과가 집계됐다. 이 기간 토목·건축 해체·철거 사고 중 89건(50.8%)이 공사비 100억원 이하 현장에서 발생했다. 같은 기간 전체 건설공사 사고 중 공사비 100억원 이하 사고 비중(31.1%)보다 20%포인트 가까이 높다. 최저가 입찰 관행과 불법 하도급도 해체공사 안전을 위협하는 원인이다. 지난 1~10월 발생한 해체·철거 사고 중 58.3%가 낙찰률 90% 미만의 ‘저가 수주’ 현장이었다. 낙찰률은 발주처가 책정한 공사비(예정 가격) 대비 최종 계약 금액의 비율이다. 그동안 업계에선 90% 미만은 ‘저가 낙찰’이라며 공공사업 등의 낙찰률을 현실화해 달라고 주장해왔다. 낮은 가격에 낙찰받은 원도급사는 실제 공사를 감당하기 어려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여러 차례 하도급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단계마다 공사비가 깎이며 안전 비용도 함께 줄어드는 경우가 많다. 2021년 발생한 광주시 동구 학동 철거 건물 붕괴 사고의 원인으로도 불법 하도급이 지목된 바 있다.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광주 철거 건물 붕괴 사고 현장은 불법 재하도급 과정에서 공사비가 급격히 낮아지면서 해체계획서 검토가 부실해졌고, 실제 작업도 계획을 따르지 않았다. 당시 철거공사는 하도급, 재하도급, 재재하도급으로 이어지면서 3.3㎡당 28만원이었던 공사비가 7분의 1 수준인 4만원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무자격 업체가 진행한 철거 작업 도중 건물이 도로 방향으로 무너지며 시민 등 17명에 달하는 사상자가 발생했다. 한편 해체·철거 공사 현장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치명률’ 역시 다른 건설 현장보다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1~10월 전체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는 총 4251건으로 이 중 사망사고는 135건으로 3.18%였다. 하지만 같은 기간 전체 토목·건축 분야 해체·철거 공사 사고 175건 중 사망사고는 9.14%에 달하는 16건으로 사고가 사망으로 이어지는 ‘치명률’이 약 2.9배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해체 공사가 ‘고위험 공종’임이 통계로도 입증된 것이다. 문제는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 타워 해체공사 사고 후에도 정부의 관심 대상은 여전히 대규모 현장에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지난 12일 울산시는 관내 건축물 해체공사장 9곳을 긴급 전수 점검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건축물관리법에 따라 해체 허가가 필요하며, 연면적이 500㎡ 이상이고 높이가 12m 이상이거나 3층을 초과하는 건축물이었다. 더 많은 사고가 발생 중인 소규모 현장에 대한 점검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전문가들은 해체·철거 현장 관리는 규모가 아닌 위험도에 따른 구분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같은 규모의 현장이라도 구조물의 노후도·해체 공법·잔존 구조물 안정성 등에 따라 위험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은 “해체공사 현장의 위험도는 규모가 아니라 구조물 특성과 해체 공법에 따라 결정된다”며 “연면적과 층수 등을 일률적 기준으로 나누다 보니 소규모 현장은 관리가 소홀할 수밖에 없다. 해체·철거 현장의 위험도를 체계적으로 나누고 불법 하도급을 막을 수 있는 실질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울산화력발전소 사고를 통해 드러난 공작물 해체 현장에 대한 관리 확충도 필요하다. 공작물이란 굴뚝·탱크·교량·철탑·보일러 타워 등 건축물 외 인공 구조물을 의미한다. 건축물과 달리 공작물은 해체·유지관리 기준이 없어 관리의 공백이 크다는 지적이다. 건축공간연구원에 따르면 과거 ‘건축법’은 공작물 관리자가 상태를 점검해 지방자치단체에 보고하도록 규정했지만 2020년 ‘건축물관리법’ 제정으로 관련 조항이 삭제됐다. 당시 사고가 적었던 공작물은 논의 대상에서 빠진 것이다. 이로 인해 공작물 소유주는 점검 의무가 사라졌고 현행법상 감독 대상에서도 제외돼 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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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 울산화력 참사 우려 울산화력발전소 보일러타워를 해체하며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올해 사고가 발생했던 해체 공사장 대부분이 울산 현장처럼 해체계획서 제출 의무가 없는 곳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토교통부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발생한 토목·건축 공사 종류의 해체·철거 공사 사고 175건 가운데 74%인 130건이 해체계획서 제출 의무가 없는 '해체계획서 비대상 현장'에서 발생했다. 울산화력발전소 사고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이미 해체계획서가 없는 현장에서는 수많은 사고가 일어나고 있었다는 의미다. 치명적인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 현장에서도 유사한 경향이 관측됐다. 같은 기간 전체 토목·건축 분야 해체·철거 공사 사망사고는 16건이었는데, 이 중 절반인 8건이 해체계획서 비대상 현장에서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울산화력발전소 해체 현장 역시 해체계획서가 작성됐지만 관할 자치단체에는 제출되지 않았다. 현행 건축물관리법은 해체 절차에 관한 제도를 '건축물'에만 규정하고 있어 '공작물'에 해당하는 울산 현장은 관리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박재영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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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현지사업 선택과 집중 SK온이 중국 배터리 기업 EVE에너지와 합작 운영하던 중국 공장 2곳의 지분을 맞교환한다. SK이노베이션은 20일 자회사 SK온의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처분 결정 공시를 통해 중국 EVE에너지와의 합작공장 지분을 상호 교환한다고 발표했다. SK온과 EVE는 그동안 장쑤성 옌청시 합작공장 SKOJ와 광둥성 후이저우시 합작공장 EUE를 공동 운영해 왔다. 이번 교환으로 SKOJ는 SK온 100% 종속기업, EUE는 EVE 100% 보유 법인이 된다. 지분 교환은 SK온이 보유한 EUE 지분 49%와 EVE가 가진 SKOJ 지분 30%를 현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분 차액에 해당하는 2억위안을 EVE가 SK온 측에 현금으로 지급한다. 회사 측은 이번 결정이 운영개선(Operation Improvement)의 일환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생산성과 가동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옌청 SKOJ의 생산능력은 27GWh로 준중형 전기차 약 36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인근에는 SK온 단독공장 SKOY가 33GWh 규모로 운영되고 있어, 두 공장을 묶어 대규모 생산 거점을 형성할 수 있다. SK온은 합작법인을 100% 종속기업으로 전환할 경우 시장 환경 변화에 따라 의사결정을 신속하게 내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제시했다. 실제로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SKBA)는 단독 공장 구조를 기반으로 실적 개선을 이끌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SK온이 옌청을 중국 내 생산 핵심 거점으로 키우려는 전략적 판단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추동훈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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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E&A는 지난 19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MEED 프로젝트상' 시상식에서 사우디아라비아 'APOC PDH(프로판 탈수소)·UTOS(유틸리티 기반시설)' 프로젝트가 에너지 분야에서 수상했다고 20일 밝혔다. MEED는 중동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경제 전문 주간지로,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우수 프로젝트를 매년 선정해 시상한다. 삼성E&A는 14년 연속 MEED 프로젝트상을 수상했다. APOC PDH·UTOS 프로젝트는 사우디 북동쪽 해안에 있는 주베일 2공단에 연간 84만여 t 규모의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PDH 플랜트와 유틸리티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삼성E&A가 사우디 APOC사로부터 수주해 EPC(설계·조달·시공) 전 과정을 수행했다. 삼성E&A가 프로젝트 초기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서도 설계 자동화, 모듈화 등 혁신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공기를 준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인근에 있는 기존 현장 제반 시설 재사용으로 건설 폐기물 감축과 자원 효율화 성과를 낸 것도 인정받았다. 주요 자재를 현지에서 수급하고 현지 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등 지역 사회와 상생 노력도 돋보였다. 삼성E&A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차별화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회사만의 혁신 기술과 최고 품질을 바탕으로 중동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영신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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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개발協 20주년 행사모리·쿠슈너 등 강연 나서 "공동체 회복과 새로운 생활방식을 포함하는 복합개발 전략이 향후 도시 경쟁력의 중요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부동산 디벨로퍼의 역할도 그에 맞게 바뀌겠죠."(문주현 엠디엠그룹 회장) 국내 디벨로퍼 업계가 '콤팩트 시티'와 '커뮤니티 빌더'를 새로운 도시개발 패러다임으로 제시했다. '확장 방식'의 도시개발은 한계가 왔고, 지역 커뮤니티의 문화·역사를 살리는 방향이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는 20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창립 20주년 기념행사로 '글로벌 디벨로퍼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세계와 한국 미래상을 논의했다. 행사에는 김승배 한국부동산개발협회장과 김한모 한국부동산개발협회 20주년 기념사업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니콜 쿠슈너 마이어 쿠슈너 컴퍼니 회장(미국)·모리 히로오 모리빌딩 부사장(일본)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동산 디벨로퍼들이 강연자로 나섰다. 우리나라를 대표해선 문주현 회장이 연단에 올랐다. 세계적인 디벨로퍼들은 부동산 개발이 성공하기 위한 주요 가치로 '사업 안정성'과 '커뮤니티 통합'을 내세웠다. 프로젝트의 정량적 가치가 경제성이라면 정성적 가치는 커뮤니티의 문화·역사를 얼마나 잘 담아내는지가 결정한다는 것이다. 쿠슈너 회장은 "개발사업을 진행할 때 우선 입지가 가장 중요하고, 두 번째는 지역사회 통합, 세 번째는 고급 라이프 스타일 구현"이라고 강조했다. 모리 부사장도 도시개발 철학으로 안전과 보안, 친환경, 문화와 예술을 꼽았다. 문 회장은 "이제는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심에 고밀도로 압축 개발하는 '수직적 복합도시'로 방향을 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한모 단장(HM그룹 회장)은 "개발이 과거보다 더 많은 자본과 장기성을 요구한다"며 "이제는 협업이 필수고, 파트너십 역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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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합 개발을 진행 중이었으나 구역 내 일부 지역의 사업시행인가 제외로 어려움을 겪던 성북2구역이 정비계획 변경으로 다시 개발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 19일 진행된 제17차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성북 신제2구역 재개발정비계획 변경 및 정비구역 변경, 경관심의(안)'을 수정가결 처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정비계획 변경을 통해 성북2구역의 정비계획은 전면 철거형으로 개발 방식을 변경하고 최고 4층 규모의 공동주택 496가구와 부대복리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성북2구역은 성북구 성북동 226-103 일대의 정비구역이다. 이곳은 2016년 성북구 하월곡동 88 인근 신월곡1구역과 '결합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뒤 2019년 일반적으로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는 철거형(공동정비지구)과 리모델링과 유사한 방식의 수복형(개별정비지구)으로 개발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철거형 지역은 사업시행인가 절차까지 진행됐지만 수복형 대상지인 개별정비지구가 사업시행인가에서 제외되며 사업 진행이 불투명해진 상황이었다. 결합정비구역은 한 구역에서 지형이나 인근 입지, 토지용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용적률을 높이기 어려워 사업성이 나오지 않을 때 용적률을 더 높일 수 있는 다른 구역과 함께 개발하며 부족한 사업성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이문3-1구역과 3-2구역을 결합해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는 이문 아이파크 자이가 결합정비구역의 최초 사례다. [한창호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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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15규제 후 거래 줄었지만서울 아파트 0.20% 상승상승폭 4주만에 다시 확대강남·한강벨트 등 다시 신고가경기 의왕도 4년 만에 최대폭당정 "공급 관련법 신속처리" 서울 아파트값 상승폭이 4주 만에 다시 확대됐다. 10·15 규제로 서울 전 지역과 경기 12곳이 규제지역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여파로 거래가 위축돼왔으나 한강벨트 등 선호 지역을 중심으로 신고가 계약이 이어지면서 상승 흐름이 유지되고 있다. 수도권 공급 부족으로 인한 불안 심리가 여전히 강한 가운데 규제에 대한 시장 내성도 더 세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부동산원이 20일 발표한 11월 셋째 주(17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대비 0.2% 상승해 직전 0.17%보다 오름폭이 커졌다. 서울 아파트값 상승률은 대책 발표 직전 주당 0.27%에서 발표 직후인 10월 셋째 주 0.5%에 달해 고점을 찍었다. 이후 10월 넷째 주 0.23%, 11월 첫째 주 0.19%, 둘째 주 0.17%까지 축소 흐름을 보였지만 이번 주에 확대됐다. 42주 연속 상승세도 이어갔다. 권역별로 보면 동남권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송파구가 0.53% 올라 서울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잠실과 방이동 선호 단지에서 가격이 더 오르며 상승폭을 키웠다. 강남구는 0.24%, 서초구는 0.23% 상승해 강남3구 전반에서 상승 흐름이 확대됐다. 동작구와 영등포구도 각각 0.3%, 0.26% 올랐다. 양천구는 목동 대단지 중심으로 0.34% 상승하며 강세를 이어갔다. 동북권에서는 성동구가 0.43%로 오름폭이 전주(0.37%)보다 커졌다. 성수동과 행당동 중소형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 거래가 꾸준했다. 광진구는 0.18% 상승했고 동대문구와 중랑구도 오름폭이 확대됐다. 용산구는 이촌동과 도원동 위주로 0.38% 올라 한강변 주요 단지 매수심리가 여전히 강했다. 마포구는 0.20%, 중구는 0.18% 상승했다. 규제 이전에도 서울 내에서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이던 도봉·강북구 등 외곽 지역은 이번주에도 0.05% 이하의 소폭 상승에 그쳤다. 노원구도 0.06% 상승했으나, 강남3구와 성동·용산구 등 주요 선호 지역에 비하면 오름폭은 제한적이었다. 부동산원은 "재건축 추진 단지와 정주 여건이 양호한 단지를 중심으로 상승 거래가 체결되며 서울 전체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0.11% 올라 전주(0.10%) 대비 소폭 상승폭이 확대됐다. 과천은 0.4%에서 0.35%로 줄었고 하남도 0.36%에서 0.21%로 둔화했다. 성남시 분당구 역시 0.58%에서 0.47%로 상승폭이 소폭 줄었다. 반면 의왕시(0.38%), 성남시 수정구(0.29%), 광명시(0.38%), 용인시 수지구(0.42%) 등에서는 전주보다 오름세가 더 강해졌다. 의왕시는 한 주 만에 상승률 확대폭이 0.3%포인트에 달해 2021년 10월 넷째 주 이후 4년1개월 만에 가장 컸다. 비규제지역에서는 동탄신도시가 포함된 화성이 0.36% 상승해 전주(0.25%) 대비 오름폭이 커지며 풍선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0.07% 상승해 전주(0.06%)보다 상승세가 근소하게 강해졌다. 수도권은 0.13%, 지방은 0.02% 올랐다. 5대 광역시는 평균 0.02% 상승했고 세종은 0.06% 올라 소폭 반등했다. 시장에서는 강력한 규제에도 아파트 가격 조정이 나타나지 않는 점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전세를 낀 매물이 토지거래허가제 적용으로 줄면서 거래량은 감소했지만 소수 매물이 높은 가격에 체결되면서 신고가가 발생하는 거래 잠김 현상이 더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전문위원은 "토지거래허가제는 거래량을 줄이지만 가격 하락 효과는 제한적"이라며 "공급 부족에 대한 불안과 시중 유동성 증가, 주식시장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규제에 대한 내성도 강해졌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승세에는 공급 부족에 대한 불안감도 작용한 만큼 정부는 9·7 공급대책 후속 조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토부는 이날 당정협의에서 9·7 대책 이행을 위한 관련 법안 처리를 추진하기로 했다. [홍혜진 기자 /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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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윤덕 국토부장관 구상 밝혀정부·LH 주택공급TF 발족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사진)이 20일 추가 주택 공급대책을 발표하기 위해 그린벨트 해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했다. 10·15 대책 발표 후 서울시에서 제안한 18개 주택 정책안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국토부·한국토지주택공사(LH) 합동 주택 공급 태스크포스(TF) 및 LH주택공급특별본부 현판식 뒤 기자들과 만나 "국토부는 추가적으로 주택을 공급할 의지를 갖고 있고, 대상 지역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다가 여러 어려움으로 (공급이) 안 된 지역들도 포함해서 검토한다"며 "서울, 수도권을 놓고 전 정부에서 진행했던 곳들, 노후 청사, 재개발·재건축, 그린벨트 해제 가능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가능하면 연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2020년 8월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마포구 서부면허시험장 용지 등 서울 도심 유휴용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주민 반발, 기관 간 이견, 시설 이전 지연 등의 문제로 사업이 좌초되거나 표류한 바 있다. 주택 공급에 속도를 내기 위해 현재 공석인 국토부 1차관과 LH 사장을 선임하는 작업도 신속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김 장관은 "1차관과 LH 사장 공백은 주택 공급 문제의 중요한 변수"라며 "빨리 임명돼서 그런 공백을 줄이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오세훈 서울시장과의 지난주 면담에서 서울시가 제안한 18개 주택정책안에 대해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가 제안한 내용을 80~90% 이상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서울시가 일을 진행하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했다. 특히 이달 착공을 앞둔 용산 정비창 용지의 주택 공급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긍정적인 결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용산 국제업무지구에 주택 공급 물량을 기존 6000가구에서 8000가구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1월 17일자 A1·5면 보도 이날 출범한 국토부·LH 합동 주택공급 TF는 도심지 위주로 신속한 주택 공급 성과 창출을 위해 유기적 협력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두 공급조직이 함께 근무하며 용지 발굴부터 준공까지 현장을 밀착 관리하고, 애로사항도 실시간으로 점검·조정한다. 조직구조도 주택 공급 비상 체계로 전환한다. 국토부는 현재 공공주택추진단 등으로 분산된 공급 전담 기능을 대폭 강화한다. [위지혜 기자] 관련기사

  9. 9

    1350도에서도 최대 4시간 내화성능 유지 삼화페인트공업이 프라임케미칼과 함께 내화도료와 내화 스프레이 도장 기술을 결합한 내화 솔루션으로 산업용 내화시장을 공략한다. 삼화페인트는 20일 “국내 최초로 UL 1709 인증을 획득한 산업용 내화 분무식 코팅재(뿜칠재)의 독점 공급권을 확보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내화도료와 내화 분무식 코팅재 모두 UL 1709인증을 보유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당 인증을 획득한 상품은 산업용 시멘트계 내화 분무식 코팅재로, 터널이나 정유시설, 석유화학 플랜트 등 화재에 취약한 시설물에 적용할 수 있게 설계됐다. 이 상품은 1350도 온도에서 최대 4시간 동안 구조물의 내화성능을 유지할 수 있고, 분무시 내구성이 높아져 충격으로 인한 균열이나 박리를 최소화한다. 키프 200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터널 내화시험 인증도 획득했다. 기존 터널용 내화 시스템은 내화 보드를 부착하는 방식이라 곡선면 시공이 어려웠으나, 키프 200은 스프레이 분사 방식이라 간편하게 시공된다. 삼화페인트의 내오염 도장 시스템도 적용돼 유지보수도 쉽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양사의 기술력과 영업, 시공 지원 역량이 결합해 석유화학·정유·가스·플랜트 등 산업시설의 내화 시장에서 강력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해외 플랜트 프로젝트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10. 10

    구조·시공 전문가 감리 배제기술사협회, 위헌 제기했지만헌법재판소는 3년째 심리중 해체·철거 공사가 통상적인 건축공사보다 위험도가 높은 고위험 공종이지만 현장 안전을 책임지는 전문가 구성은 제도적 한계에 묶여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현행법에 따르면 공작물 해체·철거 공사는 안전계획서 제출 의무에서 벗어날 뿐만 아니라 현장에 감리를 배치할 필요도 없다. 현재 한국동서발전과 HJ중공업은 감리 등 안전관리자가 현장에 배치됐는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등에 대해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함구하고 있다. 건축물관리법의 규제를 받는 건축물 해체·철거 공사 역시 현장에 투입되는 전문가 구성을 두고 논란을 빚고 있다. 해체계획서 작성은 건축사와 건축구조기술사, 건축시공기술사, 건설안전기술사 등이 할 수 있지만 해체공사 감리자는 건축사만 맡을 수 있도록 제한됐기 때문이다. 기술사 단체 등은 "설계 전문가인 건축사는 시공·해체 전문성이 부족한데도 감리를 독점하는 중"이라며 "구조·시공 기술사가 감리에 참여해야 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해체 현장에서는 건축사사무소가 건축시공기술사를 별도로 채용해 감리 업무에 투입하는 관행이 유지되고 있다는 게 기술사 협회의 설명이다. 해체공사는 시공보다 복잡한 구조 이해와 안전 판단이 필요한 고위험 공정이며 건축사 중심의 감리로는 복잡한 구조물의 위험 변수를 예측하고 통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앞서 해체감리 문제를 여러 차례 제기해온 한국기술사회는 2022년 건축물관리법이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으나 사건은 3년째 헌법재판소에서 심리 중이다. 전문가들은 해체공사 현장의 법적 분류나 규모가 아닌 위험도에 따라 관리 의무를 확대하고 감리 인력 풀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장덕배 한국기술사회 회장은 "해체는 구조물의 취약부를 직접 다루는 고난도 작업인데, 설계 전문가만 감리를 맡는 현행 체계로는 안전 확보에 한계가 있다"며 "건축사뿐만 아니라 구조·시공·안전 기술사 등 해체 전문 인력이 계획부터 감리까지 전 과정에 참여하도록 제도를 손봐야 반복되는 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박재영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