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보증료에 '허덕'…전세 사는데 월세 사는 듯

이선희 기자(story567@mk.co.kr)

2024-09-05 17:53



전세사기 사고에 보증 필수
4억 전세땐 연간 최고 77만원
청년 등 "주거비 부담" 하소연




"2년간 전세보증료만 100만원씩 나오네요. 관리비만 줄이면 될 줄 알았더니 전세보증료도 무시 못하네요."

5일 서울 은평 신축 빌라 전세를 계약한 30대 김 모씨는 "월세를 아끼려고 전세를 사는데, 관리비랑 보증료를 생각하면 전세대출 이자를 빼고도 매달 10만원씩 주거비가 추가되는 셈"이라며 "월세든 전세든 지출이 자꾸 늘어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전세를 구하는 수요자들에게 '전세보증료'가 '숨은 월세'처럼 주거비 부담을 키우는 요소가 되고 있다.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전세보증금이 축소되면서 그 차액만큼 월세를 내는 '반전세'가 많아진 데다 관리비와 전세보증료까지 내야 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목돈이 없어 전세대출을 이용하는 청년과 신혼부부 등 서민 실수요자들은 "주거비가 계속 오른다"며 전세보증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은 임대인이 임차인에게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을 때 보증기관을 통해 전세금을 돌려받는 제도다. 전세사기 공포가 확산하면서 요즘 전세 시장에서 전세보증은 '필수'처럼 여겨진다.

전세보증기관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SGI서울보증(서울보증보험), 한국주택금융공사(HF)로 크게 세 곳이다. 기관마다 보증료율과 보증 한도 등 특성이 다르므로 수요자는 꼼꼼히 비교해 선택해야 한다.

HUG의 전세보증은 부채 비율, 주택 종류에 따라 보증료율이 다른데 최저 0.115~0.154%가 적용된다. 수도권 7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5억원 이하가 대상이다.

SGI의 전세보증의 경우 아파트 0.138%, 그 외 주택 0.208%가 적용된다. 보증료율은 높지만 아파트는 전세보증금에 제한이 없고, 아파트 외 주택은 10억원 이내까지 가능하다. 전세보증금이 많을 때 주로 이용한다. HF의 전세보증은 보증료율이 0.04%로 가장 저렴하다. 또 다자녀·신혼부부·저소득자·다문화가정 등 우대 조건에 따라 0.02% 할인받을 수 있다. 수도권 7억원 이하, 그 외 지역은 5억원 이하 주택이 대상이다.

예를 들어 전세가가 2억5000만원일 경우 1년 기준 전세보증료는 HUG가 32만원, HF는 10만원, SGI는 48만원이다. 만약 전세가가 4억원이라면 HUG는 48만8000원, HF는 16만원, SGI는 76만8000원이다.

전세보증료는 전세보증금에 비례해 받기 때문에 전세가가 오를수록 전세보증료 부담도 커진다. 보증료 부담을 덜기 위해 임대사업자가 보증료의 75%를 내는 임대사업자 물건을 선호하지만, 임대사업자 주택은 전세보증 한도 축소로 전세 매물이 많이 잠겼다.

서울 강서구의 한 공인중개사는 "임대사업자 빌라는 보증료가 저렴해 손님들이 많이 찾지만 요즘은 매물이 드물다"며 "전세가가 오르면 보증료도 오르기 때문에 세입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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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획된 신도시 건설 속도 높이고수도권 집중 투기 흐름 바꿀 것 이재명 대통령이 “이번 대출 규제는 맛보기에 불과하다”라며 최근 과열양상을 보이는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대한 강력 시그널을 보냈다. 이 대통령은 지난 3일 취임 3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대통령의 30일, 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 기자회견에서 “부동산과 관련된 정책은 많다”며 “공급 확대책, 수요 억제책이 아직도 엄청나게 많이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부는 수도권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는 전례 없는 규제안을 내놨다. 이후 시장은 잠시 관망세를 보이는 분위기인데, 정부는 시장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한 뒤 필요시 추가 대책을 내놓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 대통령은 시장에서 기대하고 있는 부동산 공급 대책에 대해서는 기존에 계획된 신도시 건설 속도를 높이되, 추가 신도시 건설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대통령은 “기존 계획된 신도시가 많이 남아 있는데 공급이 실제 안 되고 있다”며 “기존에 (계획)돼 있던 것은 그대로 하되 속도를 빨리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또한 “꼭 신도시만이 아니고 기존 택지를 재활용하는 방법 등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공급도 충분히 속도를 내면 걱정할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짚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가 부동산 정책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본다”며 “안 그래도 좁은 국토에 수도권 집중이 심화하는 상황이다. 투기적 수요가 사실 부동산 시장을 매우 교란하고 있어 전체 흐름을 바꿀까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 마음대로 되지는 않겠지만, 이제 부동산보다는 (투자를) 금융시장으로 옮기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또 그렇게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시간이 걸리겠지만 지방균형발전 정책을 확고하게 추진해 지방 인구소멸, 또는 수도권의 과도한 인구 밀집이 일어나지 않도록 전체적 방향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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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실 늪 빠진 지식산업센터한 달 새 경매 313건 역대 최다상가도 경기침체에 미분양 늪주택용 전환 땐 미분양 해소도심주택공급 집값안정 효과미국·영국선 이미 전환 착수 현재 건설경기 침체의 가장 큰 축 중 하나는 과거 분양 봇물을 이뤘던 지식산업센터와 상가 공실 문제다. 경매로 넘어간 지식산업센터가 한 달 새 300곳이 넘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문제가 심각하지만 산업경기 침체로 해결 방법이 요원하기 때문이다. 영국·일본 등에서는 이런 문제를 도심 주택 전환을 통해 해결한 사례가 있다. 이를 참고해 정부가 주거시설 관련 규제를 풀어 미분양을 해소하는 동시에 도심의 주택 공급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4일 데이터 전문 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5월 경매로 나온 전국 지식산업센터 매물은 31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지옥션이 월별 기준으로 통계를 작성한 2001년 1월 이후 최다치다. ‘아파트형 공장’으로 알려진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공장과 달리 수도권 지역 공장 신·증설을 차단하는 수도권 공장 총량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또 분양 또는 매입 가격의 약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부동산 가격 상승기였던 2020~2022년에 집중 분양됐다. 매물이 경매로 나와도 해소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부동산플래닛이 발표한 ’2025년 1분기 전국 지식산업센터 매매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 1분기 거래량은 552건으로 직전 분기(971건)와 비교해 43.2% 감소했다. 이러다 보니 금융권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마저 막히면서 지식산업센터가 중견 건설사들의 부도 무덤이 되고 있다. 지난 2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신한건설도 경기 화성 지식산업센터 등 미분양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다. 마찬가지로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저건설, 안강건설 등도 같은 이유였다. 건설업계는 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상가 등 공실 문제가 심각한데 비어 있는 업무·상업시설을 주거·숙박시설로 용도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새 정부가 추진하는 임대주택을 포함한 주택 공급 확대 방향에도 부합한다는 것이다. 서정렬 영산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건설사나 시행사 등 공급자 입장에선 막힌 유동성이 뚫리는 효과, 소비자 입장에선 직주근접이 뛰어난 도심에 살 수 있는 주택 효과가 각각 생겨 일거양득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주택법 요건에 맞지 않는 문제 등은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풀어야 한다고 봤다. 실제로 미국과 일본에선 이처럼 용도가 전환된 ‘컨버전 주택’이 곳곳에 생기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산티아나(Santa Ana) 오피스 빌딩은 2021년 예술가를 위한 저렴한 주택·편의시설로 용도가 바뀌었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에 따르면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와 분쿄구에 각각 있던 오피스 빌딩들도 임대·분양 맨션으로 탈바꿈했다. 영국은 2013년부터 업무시설의 주거 전환을 허용하고 있다. 영국 런던시는 2021년 금융지구 내 빈 사무실을 약 1500가구 규모의 주택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비어 있는 업무·상업시설을 주거시설로 전환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다. 국토부는 올해 3월 ‘건축물의 탄력적 용도 전환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현재는 상가 공실이 얼마나 많고 빨리 증가하는지 현황을 파악하는 중이다. 이를 토대로 건축물의 용도를 탄력적으로 바꿀 수 있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향후 주차장 면적, 복도 폭, 소방시설 등 일정 요건을 지키면 전환을 허용할 가능성이 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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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 공사 추정비 현실과 괴리건설사 “입찰따내면 적자본다”지난해 발주액 기준 85% 유찰공항·광역철도등 줄줄이 지연건설투자도 2년째 300조 붕괴GDP 기여도 외환위기후 최악내수·수출보다 경제영향 더 커 경상북도 김천시와 경상남도 거제시 사이 178㎞ 구간에 철도를 신설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 당초 2022년 입찰을 진행한 후 2027년 준공이 목표였다.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10개 공구 중에서 2개 공구(1·9공구)가 시공사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선 입찰공고 시점부터 공사비가 지나치게 낮게 선정됐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국토교통부 정기감사’에서 건설업계의 주장이 사실로 드러났다. 예비타당성조사 단계 추정 공사비가 유찰 후 새로 산정된 설계 공사비(예타 이후 물가 상승분 제외)에 비해 65.1% 낮았다. 예비타당성조사 때 나온 공사비를 기준으로 수주하면 비용을 두 배 이상 쓰게 된다는 뜻이다. 감사원은 “높은 물가 상황에도 발주 금액을 현실화하지 않아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유찰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에서 발주한 SOC 사업에 국내 건설사들이 적극 참여하지 않으면서 유찰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으로 공사비는 치솟았지만 예산은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금액에 묶인 채 움직이지 않으면서 입찰 기피가 잇따르는 모습이다. 최근 추가경정예산안에 SOC 투자 확대를 위한 예산도 포함됐지만 실제 사업은 꼬여가면서 경기 진작 효과가 반감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4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공사비 300억원 이상 기술형 입찰(설계·시공 일괄입찰) 공공공사 35건 중 23건(65.7%)이 유찰됐다. 2022년 유찰률 64.3%(28건 중 18건)보다 더 악화한 수치다. 금액 기준으로 보면 더 심각하다. 지난해 입찰에 부쳐진 공공공사 발주액은 총 20조1000억원이었으나 이 중 유찰된 사업은 17조2000억원 규모로 전체의 85.6%에 달한다. 이 같은 대형 공공공사의 유찰은 부족한 공사비와 공사 기간 탓이 크다. 공사비는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렸는데, 산정된 공사비는 턱없이 낮아 입찰을 외면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술형 입찰은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단계에서 산정된 ‘추정 공사비’를 기준으로 입찰과 계약이 이뤄진다. 설계까지 시공사에 맡기다 보니 사전에 공사비를 추정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공사비가 부정확하게 책정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영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미래산업정책연구실장은 “예타 과정에선 대개 사업성을 높이려고 공사비를 낮게 산정한다”며 “이를 기준으로 산정된 공사비로 수주하면 적자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실제로 가덕도신공항 용지 조성공사는 네 차례 유찰 끝에 수의계약을 추진했지만, 현대건설이 공사비 증액과 공기 연장을 요구하자 국토교통부가 이를 거부하며 무산됐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사업에서도 DL이앤씨, 롯데건설 등 대형사들이 수익성 부족을 이유로 컨소시엄에서 이탈했고, 위례신사선은 삼성물산과 GS건설이 잇따라 철수하며 우선협상조차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공사가 시작돼도 주 52시간 근무제 등 여러 요소가 겹쳐 진행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통계청 건설경기동향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공공기관 발주 건설기성액은 6조8939억원으로 집계됐다. 건설기성액은 실제 공사를 하고 건설사가 받은 자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감소했다. 공공 발주 건설기성액이 분기 기준 7조원 아래로 떨어진 건 2021년 이후 4년 만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공사 특성을 고려해 사업비가 적정하게 책정되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업 참여 의향자 등 이해관계자들끼리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만들어야 한다”며 “발주부터 입찰, 공사 진행까지 단계별로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OC 투자가 현장에서 제대로 진행되지 않자 건설 투자도 제대로 되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한국은행 통계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건설 투자는 2023년 300조원에서 지난해 290조원, 올해는 약 275조원으로 3년 연속 감소해 300조원 선이 붕괴될 전망이다. 이대로라면 성장률 둔화는 단지 일시적 현상이 아닌 구조적 추세로 굳어질 위험이 높다. 쪼그라든 건설 투자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역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건설 투자의 1분기 GDP 성장기여도는 -1.5%포인트(전년 동기 대비)로, 1998년 4분기(-3.8%포인트) 이후 가장 부진했다. 성장기여도는 특정 경제 부문이 전체 경제 성장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다. 올해 1분기 GDP는 전년 동기 대비 0.1% 감소하면서 분기 기준으로 2020년 4분기(-0.5%) 이후 17개 분기 만에 역성장했는데, 건설 투자 위축이 한몫했다. 한은도 지난 5월 기준금리를 2.75%에서 2.5%로 인하하며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8%로 대폭 내렸다. 당시 이창용 한은 총재는 “건설 투자가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14%인데, 건설경기 침체 심화로 GDP 성장률을 0.4%포인트 낮추는 영향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소비 부진(0.15%포인트)과 수출 둔화(0.2%포인트)보다도 성장률 둔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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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달청 입찰액 1년 새 반토막대형 공공공사 유찰도 속출SOC 예산은 갈수록 비중 '뚝' 장기 침체로 사회간접자본(SOC) 민간 발주가 사실상 끊겼고, 공공 일감마저 빠르게 줄어들면서 건설경기 침체가 더욱 깊어지고 있다. SOC 확대를 추진 중이지만, 예산 편성부터 프로젝트 발주, 실행까지 단계별로 '꽉 막힌' 상태다. 부산 소재 D건설사 대표는 "정부가 건설경기를 살린다는데 말뿐인 듯하다"며 "조달청에 올라오는 신규 발주부터 지방 건설사들은 해볼 만한 게 아예 없다"고 했다. 여기에 지방 부동산 침체와 고금리, 공사비 상승으로 건설 업계는 3중, 4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4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올라온 입찰공고를 분석한 결과 올해 1~5월 시설공사 금액은 10조874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9조9026억원보다 45.3%가 감소했다. 대형 공공공사가 유찰되는 비중도 2022년 64.3%에서 지난해 65.7%로 높아졌다. SOC 투자의 '첫걸음'인 정부 SOC 예산은 2022년 이후 단 한 번도 28조원 벽을 넘어서지 못했다. 전체 예산 중 SOC가 차지하는 비중은 4%대에서 3%대로 떨어졌다. 2025년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서도 정부가 건설경기 활성화를 위해 편성했던 앵커리츠와 지방 미분양 안심환매 사업이 국회 심사 과정에서 대폭 삭감됐다. 지지부진한 SOC 투자의 직격탄은 지방 건설사들에 큰 타격을 주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가 집계한 '현장 소재지별 건설공사 계약금액'에 따르면 서울은 전년 대비 16.6%, 경기는 12%, 인천은 61.3% 증가한 반면 광주는 53.5%, 울산은 50.5% 급감했다.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기획·경영본부장은 "정부가 건설경기를 살리기 위해 공공투자를 늘린다고 하는데 현장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박재영 기자 /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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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경기 침체에 매물 쏟아져유동성타격 중견건설사 줄부도빈 상가 주거전환땐 공급 확대국토부 지난 3월 연구용역발주 현재 건설경기 침체의 가장 큰 축 중 하나는 과거 분양 봇물을 이뤘던 지식산업센터와 상가 공실 문제다. 경매로 넘어간 지식산업센터가 한 달 새 300곳이 넘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문제가 심각하지만 산업경기 침체로 해결 방법이 요원하기 때문이다. 영국, 일본 등에선 이런 문제를 도심 주택 전환을 통해 해결한 사례가 있다. 이를 참고해 정부가 주거시설 관련 규제를 풀어 미분양을 해소하는 동시에 도심의 주택 공급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4일 데이터 전문 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5월 경매로 나온 전국 지식산업센터 매물은 313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지옥션이 월별 기준으로 통계를 작성한 2001년 1월 이후 최다치다. '아파트형 공장'으로 알려진 지식산업센터는 일반 공장과 달리 수도권 지역 공장 신·증설을 차단하는 수도권 공장 총량제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또 분양 또는 매입 가격의 약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어 부동산 가격 상승기였던 2020~2022년에 집중 분양됐다. 매물이 경매로 나와도 해소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부동산플래닛이 발표한 '2025년 1분기 전국 지식산업센터 매매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지식산업센터 1분기 거래량은 552건으로 직전 분기(971건)와 비교해 43.2% 감소했다. 이러다 보니 금융권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마저 막히면서 지식산업센터가 중견 건설사들의 부도 무덤이 되고 있다. 지난 2일 서울회생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신한건설도 경기 화성시 지식산업센터 등의 미분양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다. 마찬가지로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저건설, 안강건설 등도 같은 이유였다. 건설업계는 지식산업센터를 비롯해 상가 등 공실 문제가 심각한데 비어 있는 업무·상업시설을 주거·숙박시설로 용도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새 정부가 추진하는 임대주택을 포함한 주택 공급 확대 방향에도 부합한다는 것이다. 서정렬 영산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건설사나 시행사 등 공급자 입장에선 막힌 유동성이 뚫리는 효과, 소비자 입장에선 직주근접이 뛰어난 도심에 살 수 있는 주택 효과가 각각 생겨 일거양득인 셈"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미국과 일본에선 이처럼 용도가 전환된 '컨버전 주택'이 곳곳에 생기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샌타애나 오피스 빌딩은 2021년 예술가를 위한 저렴한 주택·편의시설로 용도가 바뀌었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에 따르면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와 분쿄구에 각각 있던 오피스 빌딩들도 임대·분양 맨션으로 탈바꿈했다. 영국은 2013년부터 업무시설을 주거시설로 전환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도 비어 있는 업무·상업시설을 주거시설로 전환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올해 3월 '건축물의 탄력적 용도 전환 지원 방안 마련'에 대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현재는 상가 공실이 얼마나 많고 빨리 증가하는지 현황을 파악하는 중이다. 이를 토대로 건축물의 용도를 탄력적으로 바꿀 수 있게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이희수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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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 공사 추정비 현실과 괴리건설사 "입찰따내면 적자본다"지난해 발주액 기준 85% 유찰공항·광역철도등 줄줄이 지연건설투자도 2년째 300조 붕괴GDP 기여도 외환위기후 최악내수·수출보다 경제영향 더 커 경북 김천시와 경남 거제시 사이 178㎞ 구간에 철도를 신설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 당초 2022년 입찰을 진행한 후 2027년 준공이 목표였다. 하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10개 공구 중에서 2개 공구(1·9공구)가 시공사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건설업계에선 입찰공고 시점부터 공사비가 지나치게 낮게 선정됐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 감사원이 최근 발표한 '국토교통부 정기감사'에서 건설업계 주장이 사실로 드러났다. 예비타당성조사 단계 추정 공사비가 유찰 후 새로 산정된 설계 공사비(예타 이후 물가 상승분 제외)에 비해 65.1% 낮았다. 예비타당성조사 때 나온 공사비를 기준으로 수주하면 비용을 두 배 이상 쓰게 된다는 뜻이다. 감사원은 "높은 물가 상황에도 발주 금액을 현실화하지 않아 사회간접자본(SOC) 사업 유찰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에서 발주한 SOC 사업에 국내 건설사들이 적극 참여하지 않으면서 유찰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다. 원자재와 인건비 상승으로 공사비는 치솟았지만 예산은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금액에 묶인 채 움직이지 않으면서 입찰 기피가 잇따르는 모습이다. 최근 추가경정예산안에 SOC 투자 확대를 위한 예산도 포함됐지만, 실제 사업은 꼬여가면서 경기 진작 효과가 반감될 것이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4일 대한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공사비 300억원 이상 기술형 입찰(설계·시공 일괄 입찰) 공공공사 35건 중 23건(65.7%)이 유찰됐다. 2022년 유찰률 64.3%(28건 중 18건)보다 더 악화한 수치다. 금액 기준으로 보면 더 심각하다. 지난해 입찰에 부쳐진 공공공사 발주액은 총 20조1000억원이었으나 이 중 유찰된 사업은 17조2000억원 규모로 전체의 85.6%에 달한다. 이 같은 대형 공공공사의 유찰은 부족한 공사비와 공사 기간 탓이 크다. 공사비는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렸는데, 산정된 공사비는 턱없이 낮아 입찰을 외면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다. 특히 기술형 입찰은 예비타당성조사 등의 단계에서 산정된 '추정 공사비'를 기준으로 입찰과 계약이 이뤄진다. 설계까지 시공사에 맡기다 보니 사전에 공사비를 추정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공사비가 부정확하게 책정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영준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미래산업정책연구실장은 "예타 과정에선 대개 사업성을 높이려고 공사비를 낮게 산정한다"며 "이를 기준으로 산정된 공사비로 수주하면 적자 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실제로 가덕도신공항 용지 조성공사는 네 차례 유찰 끝에 수의계약을 추진했지만, 현대건설이 공사비 증액과 공기 연장을 요구하자 국토교통부가 이를 거부하며 무산됐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사업에서도 DL이앤씨, 롯데건설 등 대형사들이 수익성 부족을 이유로 컨소시엄에서 이탈했고 위례신사선은 삼성물산과 GS건설이 잇따라 철수하며 우선협상조차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공사가 시작돼도 주 52시간 근무제 등 여러 요소가 겹쳐 진행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다. 통계청 건설경기 동향 조사에 따르면 1분기 공공기관 발주 건설기성액은 6조8939억원으로 집계됐다. 건설기성액은 실제 공사를 하고 건설사가 받은 자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7% 감소했다. 공공 발주 건설기성액이 분기 기준 7조원 아래로 떨어진 건 2021년 이후 4년 만이다. 대한건설협회 관계자는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공사 특성을 고려해 사업비가 적정하게 책정되도록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사업 참여 의향 기업 등 이해관계자들끼리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만들어야 한다"며 "발주부터 입찰, 공사 진행까지 단계별로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OC 투자가 현장에서 제대로 진행되지 않자, 건설 투자도 제대로 되지 않는 모습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한국은행 통계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건설 투자는 2023년 300조원에서 지난해 290조원, 올해는 약 275조원으로 2년 연속 300조원 선이 붕괴될 전망이다. 이대로라면 성장률 둔화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구조적 추세로 굳어질 위험이 높다. 쪼그라든 건설 투자는 1분기 국내총생산(GDP) 역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건설 투자의 1분기 GDP 성장기여도는 -1.5%포인트(전년 동기 대비)로, 1998년 4분기(-3.8%포인트) 이후 가장 부진했다. 성장기여도는 특정 경제 부문이 전체 경제 성장에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올해 1분기 GDP는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하면서 분기 기준으로 2020년 4분기(-0.5%) 이후 17개 분기 만에 역성장했는데, 건설 투자 위축이 한몫했다. 한은도 지난 5월 기준금리를 2.75%에서 2.5%로 인하하며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8%로 대폭 내렸다. 당시 이창용 한은 총재는 "건설 투자가 전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14%인데, 건설경기 침체 심화로 인해 GDP 성장률을 0.4%포인트 낮추는 영향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소비 부진(0.15%포인트)과 수출 둔화(0.2%포인트)보다도 성장률 둔화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다. 공동기획 : 건설산업연구원 매일경제신문사 [박재영 기자 / 손동우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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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 3구 중심으로 현장 정밀 점검국내 수요자와 역차별 논란 꾸준해 정부가 외국인의 강남 아파트 매매를 자세히 들여다볼 예정이다.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외국인들이 국내 부동산을 적극적으로 사들이며 시장을 과열시킨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따른 것이다. 4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달 중 강남 3구 아파트를 중심으로 외국인의 해외자금 불법 반입, 편법 증여 등 투기성 거래 여부 현장 점검이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부는 고가주택 신고가 거래, 법인 명의 위법 의심거래, 자기자금 비율이 매우 낮은 편법증여 의심거래 등을 전수조사해 자금조달 계획이 적정한지 검증한다. 위법성이 확인되면 국세청, 금융위, 지자체 등 관계기관에 통보해 세금 탈루 혐의에 대해서는 세무 검증을, 대출 규정 위반의 경우에는 금융기관을 통한 대출금 회수 등 후속조치를 유도할 계획이다. 이번 조치는 외국인의 국내 부동산 매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동시에 국내 수요자들 사이에서 외국인 거래에 대한 역차별 논란이 이어진 데 따른 것이다. 등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집합건물(아파트·오피스텔·다세대 주택·집합상가)을 매수한 외국인은 1만 3615명으로 전년 동기(1만 2031명) 대비 13.6% 증가했다. 외국인 매수자는 2022년(1만 681명) 저점을 찍은 뒤 2년 연속 늘고 있으며, 올해도 증가세가 이어지는 상황이다. 올해 6월 누적 기준 외국인 매수자는 6500명이며 이 가운데 수도권 매수자는 4773명에 달한다. 국적별로는 중국인이 두드러진다. 올해 6월까지 등기를 마친 중국인 매수자는 4731명으로 전체 외국인의 72%를 차지했다. 외국인은 해외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받는 경우 국내 대출 규제를 회피할 수 있어 내국인과의 형평성 문제가 늘 뒤따랐다. 특히 최근 정부가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6억원으로 제한하는 등 전례 없는 초강력 대출 규제를 내놓은 이후 외국인의 부동산 투기나 불법 거래 가능성도 같이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 역시 정부가 6.27 대출 규제를 발표하자 “대출 규제를 안 받는 중국인과의 형평성도 문제”라며 “외국인이 투기해도 집값은 오른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개인사업자 대출을 이용해 주택을 매입하거나 부모로부터 편법 증여를 받아 고가 주택을 취득하는 사례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한다. 국세청은 자금조달계획서를 바탕으로 고가 주택의 자금 출처를 정밀 분석하고, 탈세나 편법 증여가 드러날 경우 세무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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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건설이 개발한 지하주차장 웨이파인딩(Wayfinding) 시스템 ‘히어 앤 썸웨어(Here & Somewhere)’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Award 2025)’ 디자인 콘셉트(Design Concept) 부문 위너(Winner)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성별·연령·국적·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누구나 명확하게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유니버설 디자인 웨이파인딩 시스템(Universal Design Wayfinding System, UDWS)의 창의성과 완성도를 높게 평가받은 결과다. ‘히어 앤 썸웨어’는 힐스테이트 단지 내 지하주차장에 적용될 UDWS로 색약자를 고려한 명도 중심 컬러 시스템, 노약자와 저시력자를 위한 고가독성 서체 그리고 어린이나 외국인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픽토그램 기반의 안내 체계를 갖췄다. 반복되는 구조와 혼재된 시각 정보로 인해 혼란을 야기하던 기존 지하주차장의 문제점을 개선해 비상벨·소화전 등 안전 요소까지 색상으로 명확히 구분하며 생활 안전사고 예방 기능도 강화했다. 현대건설은 색채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진 KCC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이 개발한 서체를 적용하는 등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전체에 UDWS를 적용한 국내 최초 사례로 의미를 더했다. ‘히어 앤 썸웨어’는 이번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외에도 아시아디자인어워드(Asia Design Award 2024), 한국유니버설디자인대상, 한국색채대상 등을 수상하며 디자인 독창성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인정받았다. 특히 현대건설은 ‘히어 앤 썸웨어’를 ▲힐스테이트 레이크송도 4차 ▲힐스테이트 환호공원 ▲힐스테이트 메디알레 등에 시범 적용한 후 2026년 준공 예정 단지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힐스테이트 전 단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히어 앤 썸웨어는 지하주차장이라는 일상적인 공간에 모두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가치를 담았다”며 “앞으로도 색약자, 외국인, 노약자 등 다양한 입주민을 고려한 세심한 디자인을 통해 편안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10. 10

    포스코이앤씨가 파트너사와 함께 손잡고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안전, 환경, 품질분야 건설기술 확보에 나선다. 포스코이앤씨는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과 현장 중심의 혁신기술 발굴을 위해 ‘2025 포스코이앤씨 기술협력 공모전’을 개최 중이라고 4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AI 기반의 건설 안전·환경·품질 강화’를 주제로 AI 기술을 건설현장에 접목해 실질적인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모집 분야는 ▲신기술(신공법) 개발 ▲신제품 개발 ▲시공·품질 개선을 위한 스마트 기술 등 현장 적용 가능성과 실현력을 갖춘 기술 전반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제안과제 중 성과 검증이 완료된 개발과제에 대해서는 성과공유제와 연계해 단가계약, 장기공급권 부여, 공동특허 출원 등 실질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은 파트너사의 기술력 강화와 매출 증대를 지원하는 포스코그룹의 상생 프로그램 ‘성과공유제’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특히 포스코이앤씨가 2008년부터 시작한 성과공유제는 파트너사와 함께 현재까지 총 128건의 공동기술개발이 진행됐으며 파트너사에게는 단가계약, 장기공급권 등 약 1787억원의 성과보상을 통해 전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지난해 원자력시설 기자재 국산화 개발, 탄소저감형 시멘트 혼화제 개발,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조경시설물 개발 등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이번 공모전은 국내 중소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접수는 포스코이앤씨 상생협력 기술제안센터 홈페이지에서 18일까지 가능하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기존 공모전을 통해 중소기업의 우수 기술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고, 일부는 우수 파트너사로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올해는 AI라는 핵심 기술을 중심으로 스마트 건설 전환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