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통계 폐지 논란? 해법은 AI 전수시세” 빅밸류 대표의 일침

위지혜 기자(wee.jihae@mk.co.kr)

2025-12-02 13:00



테이터테크기업 빅밸류 구름 대표

AI 기술로 하루에 1900만채
시세계산 ‘뚝딱’ 상권분석도
변동성 큰 시기 보다 정확
공공데이터 공개 확대 필요



“중요한 건 얼마나 투명하고 적정하게 시세를 제공하느냐지, 공개 빈도를 줄이는 게 아닙니다.”

최근 부정확한 통계로 불안을 부추긴다는 비판과 함께 ‘폐지론’까지 불거진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아파트 통계’. 이에 데이터 테크 기업 빅밸류의 수장이자 한국프롭테크포럼 AI시세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구름 대표가 밝힌 견해다. 빅밸류는 전국 부동산 시세 정보와 상권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지난 21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빅밸류 사옥에서 매일경제를 만난 구 대표는 “AI를 활용하면 전국 1900만개 주택의 시세를 하루 만에 도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주택을 조사할 수 있으니 전수조사 수준의 집계가 가능한 것이다. 인력과 업무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AI 시세 서비스의 핵심은 최근 거래가 없는 물건의 시세를 과거 거래 데이터와 유사 물건의 거래를 기반으로 추론하는 것이다. 구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거래가 가장 활발한 서울 아파트도 연간 회전율은 6~7%에 불과하다”며 “나머지 94%는 거래가 없는데, AI 시세는 그 6%의 거래를 가지고 나머지 94%의 가격을 추론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를 매도호가, 시세조사원 등에 의존해 추론하는 기존 시세 조사 체계와 달리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추론한다. AI가 10년 이상의 거래 내역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시점의 가격을 추론하는 것이다. 시세 평가 후 거래가 발생하면 사전에 산정된 시세와 비교해 정확도도 계속 검증해나간다.

구 대표는 “2008년 아파트 실거래가가 공개되고, 2015년부터 각종 통계가 개방되면서 인공지능 입장에서는 거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시세는 ‘매도호가’와 달리 하방경직성이 낮아 ‘하락장’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이외에도 빅밸류는 ‘데이터로 세상을 풍요롭게’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공간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와 협업해 조류독감 위험도가 높은 지역과 공장을 식별하는 AI 모델을 개발했고, 프랜차이즈 업계를 위해 카드매출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도 만들었다.

특히 이 상권 분석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매장이 평균 임대료 수준, 예상 매출액 등을 가늠하게 해 상점 입지를 선정하고 점포 KPI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구 대표는 “한 상권 안에서 매출이 얼마나 나올 수 있는지, 적정 가격이 얼마인지 안다면 매장의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빅밸류는 더 풍부한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정부의 공공데이터의 개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무사나 감정평가사 등 전문직과 달리 AI·프롭테크 업계는 접근이 어려운 데이터가 있고 이 장벽이 서비스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구 대표는 “현재는 AI 기업들이 중간에서 인사이트를 보여주고, 최종 결론을 기존 전문가에게 돈을 내고 마무리하는 구조”라며 “이 부분을 풀지 않으면 완전한 AX 전환은 불가능하다. 일정 조건을 충족한 AI·프롭테크 기업이 더 깊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빅밸류 구름 대표와의 일문일답.


빅밸류의 핵심 미션은 무엇인가요

저희는 한마디로 ‘데이터로 세상을 풍요롭게’ 하는 회사입니다. 데이터 덕후들이 모여서, 정확한 데이터가 좋은 의사결정과 혜택을 만들 거라고 믿고 회사를 시작했어요. 예전에는 데이터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산업이 굉장히 제한적이었는데, AI가 발전하면 콩나물 파는 동네 가게 사장님도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보고 결정하는 시대가 올 거라고 봤습니다.

현재 집중하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지금 저희가 집중하는 건 한마디로 AX, 그러니까 AI 전환입니다. 금융권에서는 담보대출 프로세스를 ‘인공지능 시세(AI 시세)’로 대체하는 일을 해왔고, 프랜차이즈나 상권 분석 쪽에서는 어느 상권이 성장하는지, 옮기면 매출이 얼마나 나올지를 AI가 판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 측면에서는 이 부지를 아파트로 개발해야 할지, 상가를 만들어야 할지, 수익성과 미래 변화를 AI로 분석해 드리고 있고, 농식품부와는 조류독감 위험도가 높은 농장을 미리 찾아내는 행정 AX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요 고객은 시중은행, 빅테크, 중앙부처 같은 대형 기관이었고, 올해부터는 플랫폼 기반으로 중소기업, 개인사업자까지 데이터 공급 대상을 넓히고 있습니다.

빅밸류의 AI 시세 서비스가 궁금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거래가 가장 활발한 서울 아파트도 연간 회전율이 6~7% 정도입니다. 나머지 94%는 거래가 없는데, AI 시세는 그 6%의 거래를 가지고 나머지 94%의 가격을 추론하는 게 목적입니다.

2008년 실거래가 공개, 2015년부터 각종 장부가 개방되면서 AI 입장에서는 거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과거 10여 년 이상 거래 데이터를 시간·공간적으로 학습해서 현재 시점을 추론합니다.

사람이 하는 기존 감정평가는 이론을 공부한 전문가가 제한된 데이터를 보고 주관적으로 추정하는 방식이었다면, 저희는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보고, 전국을 대상으로, 짧은 시간에 시세를 내고, 사후 검증까지 가능한 방식입니다.

저희는 전국 주택을 하루에 모두 평가합니다. 그러니까 이후 거래가 발생하면 사전에 산정된 시세와 실제 거래를 비교해서 정확도를 계속 검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과거 거래가 거의 없거나 특이한 물건은 오류율이 높기 때문에, 그런 물건은 고객사에서도 사용하지 않도록 사전에 구분합니다.

최근 정부에서는 주간 아파트 시세의 부정확성 논란이 불거지며 폐지론도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주간 아파트 시세의 장점은 분명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2년에 한 번, 5년에 한 번 이사할 때만 시장을 보는데, 주간 시세는 시장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제공해 줍니다.

문제는 발표 주기가 아니라 원천 데이터입니다. 지금 방식은 단지당 두 곳의 중개사가 입력하는 ‘매도 호가’를 수집하는 구조예요. 거래는 5~6%밖에 안 되니까, 나머지 95%는 ‘팔겠다고 내놓은 가격’밖에 데이터가 없는 상황이죠.

매도 호가는 내려갈 때는 잘 안 내려가고, 올라갈 때는 더 빨리 올라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걸 기반으로 만든 지표는 하방 경직성에, 상승기에는 불안 심리를 자극하는 구조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문제를 보고 ‘주간 단위 발표를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건 구더기 무서워 장 못 담그는 것과 같습니다. 중요한 건 얼마나 투명하고 적정하게 시세를 제공하느냐이지, 공개 빈도를 줄이는 게 아니에요.

빅밸류는 카드 매출 데이터를 결합해 상권 분석, 평균 임대료 수준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서비스를 기획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프랜차이즈 업계의 요청이 많았습니다. 점포 개발, 분석에 최소 200~300개 이상의 매장을 컨트롤해야 하는 분들인데요. 본사가 현장에 내려갈 수 없고 현장도 다 바뀝니다. 이 내용을 수시로 반영하면서 컨설팅을 해줘야 하고, 직영점은 KPI도 정해야 하죠.

이런 내용을 수시로 반영하면서 진출하지 않은 시장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하고 싶어하는 수요가 있었습니다. AI 시세가 거래되지 않은 지역의 가격을 주변 정보를 바탕으로 추정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죠. 어떠한 상권 안에 얼마나 매출이 나는지 알게 되면 예측이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에요.

공공 데이터 개방, 부동산 정보 비대칭 해소 등은 정부 정책과 관련이 많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제도 개선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공공데이터는 많이 개방되고 있지만, 여전히 공개되지 않는 데이터가 많고, 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라이선스 체계’가 없습니다.

과거에는 세무사나 감정평가사처럼 전문가 라이선스가 있으면 더 깊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있었어요. 그런데 AI·프롭테크을 위한 라이선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국 마지막 점은 여전히 기존 전문가들이 찍어야 합니다. 데이터와 AI를 활용하는 기업들이 중간에서 인사이트를 보여주고도, 최종 결론은 기존 전문가에게 돈을 내고 마무리해야 하는 구조인 거죠.

이 부분을 풀지 않으면 완전한 AX 전환은 불가능합니다. 일정 조건을 충족한 AI·프롭테크 기업이 더 깊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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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터테크기업 빅밸류 구름 대표정부 통계는 6% 거래만 적용AI시세는 나머지 94%도 추론하루 1900만채 분석 '뚝딱'시장변동성 큰 시기 더 정확 "중요한 건 얼마나 투명하고 적정하게 시세를 제공하느냐지, 공개 빈도를 줄이는 게 아닙니다." 최근 부정확한 통계로 불안을 부추긴다는 비판과 함께 '폐지론'까지 불거진 한국부동산원의 '주간 아파트 통계'. 이에 데이터 테크 기업 빅밸류의 수장이자 한국프롭테크포럼 AI시세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구름 대표(사진)가 밝힌 견해다. 빅밸류는 전국 부동산 시세 정보와 상권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최근 서울 중구에 위치한 빅밸류 사옥에서 매일경제를 만난 구 대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면 전국 1900만개 주택의 시세를 하루 만에 도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짧은 시간에 광범위한 주택을 조사할 수 있으니 전수조사 수준의 집계가 가능한 것이다. 인력과 업무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AI 시세 서비스의 핵심은 최근 거래가 없는 물건의 시세를 과거 거래 데이터와 유사 물건의 거래를 기반으로 추론하는 것이다. 구 대표는 "우리나라에서 거래가 가장 활발한 서울 아파트도 연간 회전율은 6~7%에 불과하다"며 "나머지 94%는 거래가 없는데, AI 시세는 그 6%의 거래를 가지고 나머지 94%의 가격을 추론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이를 매도호가, 시세조사원 등에 의존해 산정하는 기존 시세 조사 체계와 달리 AI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추론한다. AI가 10년 이상의 거래 내역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시점의 가격을 추산하는 것이다. 시세 평가 후 거래가 발생하면 사전에 산정된 시세와 비교해 정확도도 계속 검증해나간다. 구 대표는 "2008년 아파트 실거래가가 공개되고, 2015년부터 각종 통계가 개방되면서 인공지능 입장에서는 거의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진 시세는 '매도호가'와 달리 하방 경직성이 낮아 '하락장'에도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이외에도 빅밸류는 '데이터로 세상을 풍요롭게'라는 목표 아래 다양한 공간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와 협업해 조류인플루엔자 위험도가 높은 지역과 농장을 식별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고, 프랜차이즈 업계를 위해 카드 매출 데이터를 활용한 상권 분석 서비스도 만들었다. 특히 이 상권 분석 서비스는 프랜차이즈 매장이 평균 임차료 수준, 예상 매출액 등을 가늠하게 해 상점 입지를 선정하고 점포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한다. 구 대표는 "한 상권 안에서 매출이 얼마나 나올 수 있는지, 적정 가격이 얼마인지 안다면 매장 상황을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빅밸류는 더 풍부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무사나 감정평가사 등 전문직과 달리 인공지능·프롭테크 업계는 접근이 어려운 데이터가 있고 이 장벽이 서비스 발전을 가로막는다는 것이다. [위지혜 기자 / 사진 한주형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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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파포' 30억대 신고가에비잠실 재건축 기대감 확산올림픽훼밀리·선수기자촌동의율 확보하며 본격 시동잠실 '엘리트' 대체지로 부상송파 재건축 판도 재편될듯 서울 송파구 잠실에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며 문정동과 방이동 등 비(非)잠실 지역 재건축 사업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비잠실 지역인 '헬리오시티'와 '올림픽파크포레온' 등의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며 송파구 내 다른 재건축이 완성되면 잠실의 아성에 도전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2일 정비 업계에 따르면 송파구 문정동의 올림픽훼밀리타운은 지난달 25일 51.93%의 동의율로 송파구청에 재건축 추진위원회 승인을 신청했다. 이곳 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는 조합설립을 위한 주민 동의율 70%를 목표로 추가로 동의서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1988년 준공된 올림픽훼밀리타운은 33만4702㎡ 면적에 최고 15층 56개동 4494가구로 이뤄졌다. 지난해 12월까지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 지정 결정안에 대한 공람을 마친 상태다. 송파구청의 보완 요청사항을 반영해 다시 계획안을 접수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재건축 후 최고 26층 6620가구 규모 대단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최근 '잠실르엘' '잠실 래미안 아이파크' 등 신축 아파트가 들어서며 송파구 아파트의 가치가 더 높아지고 있다. 잠실 래미안 아이파크 전용면적 84㎡ 입주권이 지난 10월 29일 41억원에 거래됐는데, 일반분양 최고가(19억원)보다 2배 높은 수준이다. 잠실르엘은 최근 전용 84㎡ 입주권이 48억원에 거래됐다는 전언도 있다. 3.3㎡당 분양가가 6000만원대였던 만큼 분양가와 비교하면 가치가 2배 이상 높아진 셈이다. 송파구 내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동네는 잠실이다. '엘리트(엘스·리센츠·트리지움)'가 전통적으로 이 지역 집값을 선도해왔다. 리센츠가 완공된 지 17년이 지났지만 지난달 19일 전용 84㎡가 35억7000만원에 신고가로 거래됐다. 평당 가격이 1억원을 넘는다. 같은 해 준공된 옆 단지 엘스 전용 84㎡도 지난 10월 31일 35억원에 거래되며 최고가를 기록했다. 하지만 가락동 헬리오시티와 강동구 둔촌동 올림픽파크포레온 등의 가치도 재건축 이후 급상승하며 다른 비잠실 지역 재건축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올림픽파크포레온 전용 84㎡는 지난 9월에 이어 10월에도 32억5000만원이란 최고가에 거래됐다. 평당 1억원 수준으로, 2022년 분양가(12억원)보다 3배가량 비싸졌다. 헬리오시티 역시 전용 84㎡가 지난 10월 31일 30억3500만원에 거래되며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비잠실 가운데 가장 주목받고 있는 재건축 추진 단지는 송파구 방이동의 '올림픽선수기자촌'이다. 1988년 준공된 이 단지는 지난달 송파구청에서 재건축 추진위 승인을 받았다. 현재 5540가구로 구성됐는데 재건축 후 9200가구 매머드급 단지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단지 가구 수가 많을수록 아파트 가격도 더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 만큼 투자자들이 이 단지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단지는 아직 재건축 초기 단계임에도 전용 84㎡가 지난 7월 29억3000만원에 거래됐다. 이에 따라 올림픽선수기자촌은 재건축이 마무리되면 잠실 아파트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인근 방이동의 '대림가락'과 '한양3차' 재건축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 단지는 각각 재건축을 진행하지만 모두 시공사를 삼성물산으로 선정해 '래미안 비아채'라는 한 브랜드로 다시 태어난다. 두 단지를 합쳐 총 1374가구 규모로 조성되는데, 조경과 커뮤니티 시설 등을 함께 이용하게 된다. [이용안 기자]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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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이 정부의 고강도 규제를 받으면서 장기간 침체됐던 지방 아파트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매매가격이 99주 만에 소폭 상승했고, 전세·거래량까지 동시에 회복세를 보이는 모습이다. 한국부동산원의 11월 첫째 주(3일 기준)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방 아파트 매매가격은 전주 보합(0.00%)에서 0.01% 상승 전환했다. 이는 2023년 11월 이후 99주 만의 상승이었다. 이어 11월 셋째 주(17일 기준)에는 지방 아파트 매매가격이 0.02% 상승해 전주 0.01%에서 오름폭이 확대됐다. 전문가들은 수도권의 대출·청약 규제가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지방 핵심지로 실수요와 투자 수요가 동시에 유입된 결과라고 해석한다. 전세시장도 회복 흐름이 뚜렷하다. 지방 전세가격은 지난 8월 넷째 주에 지난해 말부터 이어진 하락세를 멈추고 0.01% 상승으로 전환됐다. 역세권이거나 생활 인프라가 갖춰진 지역을 중심으로 전셋값이 서서히 올라가는 양상이다. 이후 10·15 대책 발표를 기점으로 변화 폭이 더 커졌다. 대책 이전에는 0.01~0.02% 수준의 미미한 오름세에 그쳤지만, 대책 이후에는 0.03~0.04%까지 상승률이 확대됐다. 11월 셋째 주에도 지방 아파트 전세가격은 0.04% 상승하며 전주에 이어 같은 폭의 상승세를 유지했다. 거래량 증가도 이어졌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10·15 대책 이후 한 달간(10월 16일~11월 15일) 비수도권 아파트 매매 거래는 2만672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대책 이전 같은 기간(1만9784건)보다 35.08%(6941건) 증가한 수치다. 부동산 관계자는 “매매·전세·거래가 동시에 개선되는 흐름은 지방 시장이 침체에서 벗어나는 초기 신호로 볼 수 있다”면서 “다만 교통망 확충, 산업단지 조성, 중심상권 활성화 등 확실한 개발 모멘텀이 있는 도시를 중심으로 상승 폭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 주요 도시에서 분양 중인 단지로는 롯데건설이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반곡동 일원에 선보인 ‘원주 롯데캐슬 시그니처’, 두산건설이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청당동 일원에 공급 중인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천안’ 등이 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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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1~11월 강남3구 빌라 거래총 4085건, 전년동기比 35%↑“아파트보다 싸고 재개발 기대 영향” 고가 아파트가 즐비한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에서 올해 들어 빌라(연립·다세대 주택) 거래량이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송파구의 일부 지역에서는 거래 가격까지 오르는 모습이 확인됐다. 도심복합개발사업 기대감이 가격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1일까지 강남3구의 빌라 거래 건수는 총 4085건으로, 이는 지난해 동기(3026건)보다 1059건(35%) 늘어난 수치다. 구별로 보면 강남구는 608건에서 814건으로, 서초구는 993건에서 1060건으로, 송파구는 1425건에서 2211건으로 각각 증가했다. 송파구 삼전동은 246.2%(152건→359건) 증가했다. 삼전동에서는 현재 다수의 도심복합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도심복합사업은 민간 정비가 어려운 노후 도심지를 대상으로 공공 주도로 용적률 혜택을 부여해 사업성을 높이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최대 500%까지 용적률 혜택을 받을 수 있어 투자 매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삼정동에 이어 송파구 석촌동과 강남구 역삼동도 각각 230.1%(19건→285건), 78%(100건→178건)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업계 전문가들은 아파트 규제가 강화된 가운데, 상대적으로 진입이 쉬운 빌라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본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강남3구에서는 전세사기 피해가 거의 없었고, 재개발 정비사업의 미래 가치와 맞물리면서 아파트 규제를 피한 빌라 수요가 늘고 있다”며 “실수요자 입장에서도 아파트보다 비용 부담이 적어 빌라 거래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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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회 한국 공공브랜드대상 시상식“에피트에 살 것 같아” 슬로건 최우수상상생협력 모범사례도 인정···최우수 등급 HL디앤아이한라의 프리미엄 주거 브랜드 ‘에피트’가 ‘한국 공공브랜드대상’ 슬로건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2일 HL디앤아이한라는 지난달 28일 광고문화회관에서 열린 ‘제3회 한국 공공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에피트’가 슬로건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한국 공공브랜드 대상은 공익단체를 비롯해 정부 중앙부처, 공공기관, 공기업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를 대상으로 공공브랜드에 수여하는 상이다. 에피트의 올해 광고 슬로건인 ‘에피트에 살 것 같아’는 단순히 거주공간으로서 획일화된 아파트의 개념을 넘어 다양한 개성을 가진 젊은 세대들이 그들의 자아를 펼치고 성장하는 사회적 가치를 지닌 공간으로 확대, 발전시켰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HL디앤아이한라는 에피트 브랜드 출시 이후 이천, 용인, 서울 마포, 울산 등지에서 성공적으로 분양을 완료한 바 있다. 최근 성남 복정역 에피트가 1순위 해당지역 청약 결과 36.5대 1을 기록하는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한편, HL디앤아이한라는 지난 1일 대한서울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5 상생협력 모범사례 발표회’에서 2024년도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고 공정거래위원장 표창도 받았다.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과 협력사 간 자율적인 공정거래 문화 확산과 상생 협력 강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다. 주요 법규 준수 여부와 상생 프로그램 운영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최우수·우수·양호 등급을 부여한다. 관련기사